일 잘하는 B2B 마케팅 대행사 선택 기준 3가지, 종합광고대행사와의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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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7. 22.
위닝즈 팀이 심도깊게 분석한
B2B 마케팅 인사이트 매주 받기


B2B 마케팅이란?
B2B는 Business to Business, 즉 기업 간 거래를 뜻합니다. 쉽게 말해, 고객 한명에게 파는 게 아니라, 회사에게 우리 제품을 판매하는 거라고 이해하면 쉽습니다. 아래 채널톡, 무신사 사례를 비교하면 B2B 마케팅의 개념을 한눈에 파악하실 수 있을 거예요.
채널톡: 회사에게 고객 상담 CRM 솔루션을 판매하는 B2B 기업
무신사: 고객에게 의류를 판매하는 B2C 기업
B2B 마케팅? B2C 마케팅과는 많이 다른가? 어떤 특징이 있을까?
B2B 마케팅에 대해 생소한 분들은 B2C 마케팅과 똑같은 전략으로, 똑같은 마케팅 액션을 선택하시는데요. B2B는 인스타그램 광고 집행만으로 성과가 나는 영역이 아닙니다. 왜 그럴까요? 그 이유는 B2B 거래와 B2C 거래의 차이점에 있습니다. B2B 거래는 B2C 거래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거래에 관여합니다. 내가 컨펌했다고 끝나는 게 아니라, 기안을 올려서 상위 결정권자들의 승인을 받는 절차도 필요해요.
그리고 B2B 거래가 성사되면, 서비스를 전사 직원이 사용하거나 회사의 시스템 자체가 바뀌는 등 임팩트가 크기 때문에, 구매 결정에도 한달 이상 소요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B2B 거래의 특징 요약
의사결정권자: 조직, 여러명 (대표, 팀장, 실무자 등)
구매 금액: 50만원 ~ 100만원 이상
구매 결정 시간: 경험상 최소 1개월 이상 소요, 6개월~1년 이상 소요되는 경우도 있음
B2C보다 훨씬 복잡한 B2B 마케팅 퍼널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B2B 마케팅 퍼널 설계 방법 을 확인해보세요.

B2B 거래와 B2C 거래의 차이점
B2B 마케팅 대행사 vs B2C 마케팅 대행사 차이점
전문 영역이 다릅니다. B2C 마케팅 대행사는 인플루언서 선정 및 광고 소재 제작, 운영에 차별점이 있는 곳이 많습니다. 반면 B2B 마케팅 대행사는 롱폼 / 영상 콘텐츠 제작, SEO(검색엔진최적화), 고객 사례 취재 능력 등에 강점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B2B 마케팅 대행사와 B2C 마케팅 대행사가 다른 이유: 타겟의 차이
보통 B2C 마케팅은 인플루언서 협찬, 디스플레이 광고, 할인 프로모션 등의 전략을 펼치는데요. B2B 마케팅을 해야하는 SaaS 서비스나 기업 교육 서비스 등은 이보다도 더 뾰족한 전략이 필요합니다. 그 이유는 아래와 같아요.
B2C 서비스는 타겟이 비교적 넓습니다. 립밤, 선크림, 안경 등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품목이죠. 즉 대다수의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제품입니다.
B2B 서비스는 어떨까요? ai 고객센터 솔루션을 예시로 들어볼게요. 일반 소비자에게 해당 툴이 필요할까요? 아닙니다. 이 솔루션은 기업 중에서도 CS를 많이 처리하고 있는 회사들이 필요로 하겠죠.
B2B 마케팅을 하려는 타겟이 B2C 타겟보다는 더 적고 디테일하기 때문에, B2B 마케팅이 필요한 회사는 꼭 B2B 전문 마케팅 대행사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B2B 마케팅 에이전시에 있어야할 필수 서비스 3가지
검색 엔진 최적화: B2B 마케팅은 무엇보다 타겟팅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래서 브로드한 타겟에게 도달하는 디스플레이 광고보다는, 관여도가 높은 타겟 고객들을 낚아채기 위한 검색 최적화 작업을 잘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콘텐츠 제작: 고객에게 ROI를 명확하게 설득하기 위한 롱폼 콘텐츠, E-Book 리포트 등을 양질의 콘텐츠로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 AI가 무분별하게 제작한 콘텐츠로는 잠재고객에게 신뢰를 줄 수 없습니다. 철저한 기업 분석 및 고객 분석에 기반하여, 고객에게 신뢰를 주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
고객 사례 콘텐츠 제작: 이미 서비스를 사용중인 고객 사례는 B2B 거래를 성사시키기 위한 최고의 자산입니다. 대행사에서 광고 운영, 콘텐츠 제작만 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성과를 높이기 위한 고객 사례를 발굴하고 영상 및 롱폼 콘텐츠로 제작할 수 있어야 합니다. 고객 사례가 더해져야, B2B 마케팅과 세일즈의 성과가 오릅니다.
💡 B2B 마케팅에서는 인플루언서 협찬이나 광범위한 타겟을 대상으로 하는 TVC는 권하지 않습니다. 인플루언서의 경우 B2B 서비스와 결이 맞는 분을 찾기가 힘들기 때문이며, TVC나 옥외광고는 우리 서비스에 관심 있을만한 타겟을 특정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결국 중요한 것은 타겟 고객에게 잘 도달할 수 있는 매체를 고르는 것입니다.

B2B 마케팅과 B2C 마케팅 전략의 차이점
제대로 일하는 B2B 마케팅 에이전시 고르는 기준 3가지
고객사를 제대로 분석하고 일하는 회사를 선택하세요.
지피지기 백전불태: 상대방을 알고 나를 알면 백 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
고객사와 미팅을 해보면 이전 대행사들은 우리 서비스에 대한 분석이나 마케팅 전략없이 콘텐츠만 만들어주고 끝났다는 케이스들을 많이 듣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기업에 대한 분석, 시장에 대한 분석을 철저하게 하는지입니다. 그래야 고객을 우리 서비스로 들어오게 만들 수 있습니다.

위닝즈의 고객사 분석 시트
SEO 전문지식이 있는 회사를 선택하세요.
B2B 마케팅의 꽃은 콘텐츠와 SEO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회사 담당자들은 광고나 SNS에서 영상을 보고 나서 꼭 검색하는 절차를 거칩니다. 혹은 바로 검색부터 하거나요. 예를 들어, 점점 고객 문의가 많아져서 자동화가 필요한데 아직 내부에 매뉴얼조차 없는 경우 구글에 고객 상담 매뉴얼 등을 검색해보겠죠. 검색결과에 나온 글들을 읽으며, 우리 회사를 알게 될 겁니다.
SEO 전문지식이 있는 대행사라면 이런 행동 패턴을 미리 상상해보고, 고객이 검색하기 전에 미리 ‘고객 상담 매뉴얼’이라는 콘텐츠를 만들어서 검색결과에 노출시켜둘 수 있습니다. (고객이 필요할 때, 필요한 정보를 주는 것이기 때문에 광고보다도 훨씬 거부감이 덜합니다.)
글을 잘 쓰는 회사를 선택하세요.
AI가 판을 치는 시대, 사람이 쓴 진정성 있는 글이 희소해집니다.
AI로 많은 업무가 대체되고 있지만, 아직 글을 인간처럼 잘 쓰는 AI는 찾지 못했습니다. 사람들이 정말 필요로 하는 내용, 사람들에게 도움되는 내용을 잘 판단하여 양질의 콘텐츠를 구성하는 능력을 가진 대행사를 선택하세요. 특히 누가 읽어도 잘 읽히게 쓰는지도 중요합니다.
B2B 마케팅 대행사가 흔치 않은 이유
1. 기존 대행사의 수익 모델인 ‘광고 운영’만으로는 성과를 내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B2B는 구매 결정에 여러 이해관계자(실무자, 팀장급, 대표 등)가 관여하기 때문에 단순 광고만으로 성과를 내기 어렵습니다. 일반적인 종합광고대행사는 광고비의 약 10%를 수수료로 받는 구조인데, B2B는 B2C보다 광고 효율이 낮아 광고가 중심이 되기 어렵습니다. 결국 광고 예산도 소액으로 운영되는 경우가 많고, 기존 대행사들은 수익성이 더 높은 B2C 마케팅에 집중하게 됩니다.
2. 콘텐츠 한 편당 4시간 이상 끈질기게 작성할 수 있는 곳이 드뭅니다.
B2B 제품은 한 번 도입하면 조직 전체가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고객 입장에서는 신중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건수를 채우기 위한 무분별한 콘텐츠 발행이 아닌, 잠재고객의 고민을 깊이 이해하고 그 해답을 설득력 있게 제시해야 합니다. 또 콘텐츠 안에 자연스럽게 서비스를 녹여내고, 도입 문의로 이어질 수 있도록 구조도 설계해야 하죠.
이 모든 걸 제대로 하려면 한 편당 4시간 이상은 투자해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종합대행사는 기업 수익을 위해 긴 호흡의 콘텐츠보다는 광고 운영이나 1시간 이내로 끝나는 가벼운 글, 블로그 협찬 콘텐츠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FAQㅣ자주 묻는 질문
1. B2B 마케팅을 꼭 해야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MarketingSherpa에 따르면 아웃바운드 영업을 통해 기업을 알게된 고객은 20%에 불과했는데요. 나머지 80% 소비자들은 검색을 통해 직접 기업을 발견합니다. 즉 이제 아웃바운드 영업보다도 고객이 먼저 찾아오게 만드는 B2B 인바운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합니다.
2. B2B 마케팅 대행사를 고를 때 고려해야할 요소는 무엇인가요?
B2B 업계는 무엇보다 콘텐츠의 힘이 큰 분야입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은 기준으로 대행사를 선택하세요.
기업을 제대로 분석하고 전략까지 세우는 곳
단순히 콘텐츠만 쓰는 곳은 성과를 내기 어렵습니다. 기업, 경쟁사, 타겟 고객을 제대로 분석하고 일하는 곳인지 판단하세요.
유용하고 퀄리티 높은 콘텐츠를 쓰는 곳
ai로 무작위로 작성하는 대행사를 피하세요. ai를 쓰더라도 심층 리서치, 전문적인 톤앤매너로 양질의 '인간다운' 글을 쓰는 대행사를 선택하세요.
혹시 지금 기업 고객을 확보해야하는 상황인가요?
B2B 마케팅이 아직 생소하시거나, 다른 회사들의 B2B 마케팅 전략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아티클을 읽어보세요. B2B 업계에서 매출을 잘 만들고 있는 스티비, Flex, 채널톡의 사례를 정리했습니다.
기업 고객을 확보해야 하는 상황이라 B2B 마케팅만 전문으로 대행하는 에이전시를 찾고 있다면, B2B 마케팅 전문 대행사, 위닝즈에게 도입 문의를 남겨주세요. 위닝즈는 고객사와 시장을 깊이있게 분석하여 최적의 마케팅 전략을 통해 성과를 만들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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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잘하는 B2B 마케팅 대행사 선택 기준 3가지, 종합광고대행사와의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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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7. 22.
위닝즈 팀이 매주 4시간 넘게 분석한
B2B 마케팅 인사이트를 받아보세요.


B2B 마케팅이란?
B2B는 Business to Business, 즉 기업 간 거래를 뜻합니다. 쉽게 말해, 고객 한명에게 파는 게 아니라, 회사에게 우리 제품을 판매하는 거라고 이해하면 쉽습니다. 아래 채널톡, 무신사 사례를 비교하면 B2B 마케팅의 개념을 한눈에 파악하실 수 있을 거예요.
채널톡: 회사에게 고객 상담 CRM 솔루션을 판매하는 B2B 기업
무신사: 고객에게 의류를 판매하는 B2C 기업
B2B 마케팅? B2C 마케팅과는 많이 다른가? 어떤 특징이 있을까?
B2B 마케팅에 대해 생소한 분들은 B2C 마케팅과 똑같은 전략으로, 똑같은 마케팅 액션을 선택하시는데요. B2B는 인스타그램 광고 집행만으로 성과가 나는 영역이 아닙니다. 왜 그럴까요? 그 이유는 B2B 거래와 B2C 거래의 차이점에 있습니다. B2B 거래는 B2C 거래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거래에 관여합니다. 내가 컨펌했다고 끝나는 게 아니라, 기안을 올려서 상위 결정권자들의 승인을 받는 절차도 필요해요.
그리고 B2B 거래가 성사되면, 서비스를 전사 직원이 사용하거나 회사의 시스템 자체가 바뀌는 등 임팩트가 크기 때문에, 구매 결정에도 한달 이상 소요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B2B 거래의 특징 요약
의사결정권자: 조직, 여러명 (대표, 팀장, 실무자 등)
구매 금액: 50만원 ~ 100만원 이상
구매 결정 시간: 경험상 최소 1개월 이상 소요, 6개월~1년 이상 소요되는 경우도 있음
B2C보다 훨씬 복잡한 B2B 마케팅 퍼널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B2B 마케팅 퍼널 설계 방법 을 확인해보세요.

B2B 거래와 B2C 거래의 차이점
B2B 마케팅 대행사 vs B2C 마케팅 대행사 차이점
전문 영역이 다릅니다. B2C 마케팅 대행사는 인플루언서 선정 및 광고 소재 제작, 운영에 차별점이 있는 곳이 많습니다. 반면 B2B 마케팅 대행사는 롱폼 / 영상 콘텐츠 제작, SEO(검색엔진최적화), 고객 사례 취재 능력 등에 강점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B2B 마케팅 대행사와 B2C 마케팅 대행사가 다른 이유: 타겟의 차이
보통 B2C 마케팅은 인플루언서 협찬, 디스플레이 광고, 할인 프로모션 등의 전략을 펼치는데요. B2B 마케팅을 해야하는 SaaS 서비스나 기업 교육 서비스 등은 이보다도 더 뾰족한 전략이 필요합니다. 그 이유는 아래와 같아요.
B2C 서비스는 타겟이 비교적 넓습니다. 립밤, 선크림, 안경 등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품목이죠. 즉 대다수의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제품입니다.
B2B 서비스는 어떨까요? ai 고객센터 솔루션을 예시로 들어볼게요. 일반 소비자에게 해당 툴이 필요할까요? 아닙니다. 이 솔루션은 기업 중에서도 CS를 많이 처리하고 있는 회사들이 필요로 하겠죠.
B2B 마케팅을 하려는 타겟이 B2C 타겟보다는 더 적고 디테일하기 때문에, B2B 마케팅이 필요한 회사는 꼭 B2B 전문 마케팅 대행사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B2B 마케팅 에이전시에 있어야할 필수 서비스 3가지
검색 엔진 최적화: B2B 마케팅은 무엇보다 타겟팅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래서 브로드한 타겟에게 도달하는 디스플레이 광고보다는, 관여도가 높은 타겟 고객들을 낚아채기 위한 검색 최적화 작업을 잘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콘텐츠 제작: 고객에게 ROI를 명확하게 설득하기 위한 롱폼 콘텐츠, E-Book 리포트 등을 양질의 콘텐츠로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 AI가 무분별하게 제작한 콘텐츠로는 잠재고객에게 신뢰를 줄 수 없습니다. 철저한 기업 분석 및 고객 분석에 기반하여, 고객에게 신뢰를 주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
고객 사례 콘텐츠 제작: 이미 서비스를 사용중인 고객 사례는 B2B 거래를 성사시키기 위한 최고의 자산입니다. 대행사에서 광고 운영, 콘텐츠 제작만 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성과를 높이기 위한 고객 사례를 발굴하고 영상 및 롱폼 콘텐츠로 제작할 수 있어야 합니다. 고객 사례가 더해져야, B2B 마케팅과 세일즈의 성과가 오릅니다.
💡 B2B 마케팅에서는 인플루언서 협찬이나 광범위한 타겟을 대상으로 하는 TVC는 권하지 않습니다. 인플루언서의 경우 B2B 서비스와 결이 맞는 분을 찾기가 힘들기 때문이며, TVC나 옥외광고는 우리 서비스에 관심 있을만한 타겟을 특정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결국 중요한 것은 타겟 고객에게 잘 도달할 수 있는 매체를 고르는 것입니다.

B2B 마케팅과 B2C 마케팅 전략의 차이점
제대로 일하는 B2B 마케팅 에이전시 고르는 기준 3가지
고객사를 제대로 분석하고 일하는 회사를 선택하세요.
지피지기 백전불태: 상대방을 알고 나를 알면 백 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
고객사와 미팅을 해보면 이전 대행사들은 우리 서비스에 대한 분석이나 마케팅 전략없이 콘텐츠만 만들어주고 끝났다는 케이스들을 많이 듣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기업에 대한 분석, 시장에 대한 분석을 철저하게 하는지입니다. 그래야 고객을 우리 서비스로 들어오게 만들 수 있습니다.

위닝즈의 고객사 분석 시트
SEO 전문지식이 있는 회사를 선택하세요.
B2B 마케팅의 꽃은 콘텐츠와 SEO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회사 담당자들은 광고나 SNS에서 영상을 보고 나서 꼭 검색하는 절차를 거칩니다. 혹은 바로 검색부터 하거나요. 예를 들어, 점점 고객 문의가 많아져서 자동화가 필요한데 아직 내부에 매뉴얼조차 없는 경우 구글에 고객 상담 매뉴얼 등을 검색해보겠죠. 검색결과에 나온 글들을 읽으며, 우리 회사를 알게 될 겁니다.
SEO 전문지식이 있는 대행사라면 이런 행동 패턴을 미리 상상해보고, 고객이 검색하기 전에 미리 ‘고객 상담 매뉴얼’이라는 콘텐츠를 만들어서 검색결과에 노출시켜둘 수 있습니다. (고객이 필요할 때, 필요한 정보를 주는 것이기 때문에 광고보다도 훨씬 거부감이 덜합니다.)
글을 잘 쓰는 회사를 선택하세요.
AI가 판을 치는 시대, 사람이 쓴 진정성 있는 글이 희소해집니다.
AI로 많은 업무가 대체되고 있지만, 아직 글을 인간처럼 잘 쓰는 AI는 찾지 못했습니다. 사람들이 정말 필요로 하는 내용, 사람들에게 도움되는 내용을 잘 판단하여 양질의 콘텐츠를 구성하는 능력을 가진 대행사를 선택하세요. 특히 누가 읽어도 잘 읽히게 쓰는지도 중요합니다.
B2B 마케팅 대행사가 흔치 않은 이유
1. 기존 대행사의 수익 모델인 ‘광고 운영’만으로는 성과를 내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B2B는 구매 결정에 여러 이해관계자(실무자, 팀장급, 대표 등)가 관여하기 때문에 단순 광고만으로 성과를 내기 어렵습니다. 일반적인 종합광고대행사는 광고비의 약 10%를 수수료로 받는 구조인데, B2B는 B2C보다 광고 효율이 낮아 광고가 중심이 되기 어렵습니다. 결국 광고 예산도 소액으로 운영되는 경우가 많고, 기존 대행사들은 수익성이 더 높은 B2C 마케팅에 집중하게 됩니다.
2. 콘텐츠 한 편당 4시간 이상 끈질기게 작성할 수 있는 곳이 드뭅니다.
B2B 제품은 한 번 도입하면 조직 전체가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고객 입장에서는 신중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건수를 채우기 위한 무분별한 콘텐츠 발행이 아닌, 잠재고객의 고민을 깊이 이해하고 그 해답을 설득력 있게 제시해야 합니다. 또 콘텐츠 안에 자연스럽게 서비스를 녹여내고, 도입 문의로 이어질 수 있도록 구조도 설계해야 하죠.
이 모든 걸 제대로 하려면 한 편당 4시간 이상은 투자해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종합대행사는 기업 수익을 위해 긴 호흡의 콘텐츠보다는 광고 운영이나 1시간 이내로 끝나는 가벼운 글, 블로그 협찬 콘텐츠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FAQㅣ자주 묻는 질문
1. B2B 마케팅을 꼭 해야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MarketingSherpa에 따르면 아웃바운드 영업을 통해 기업을 알게된 고객은 20%에 불과했는데요. 나머지 80% 소비자들은 검색을 통해 직접 기업을 발견합니다. 즉 이제 아웃바운드 영업보다도 고객이 먼저 찾아오게 만드는 B2B 인바운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합니다.
2. B2B 마케팅 대행사를 고를 때 고려해야할 요소는 무엇인가요?
B2B 업계는 무엇보다 콘텐츠의 힘이 큰 분야입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은 기준으로 대행사를 선택하세요.
기업을 제대로 분석하고 전략까지 세우는 곳
단순히 콘텐츠만 쓰는 곳은 성과를 내기 어렵습니다. 기업, 경쟁사, 타겟 고객을 제대로 분석하고 일하는 곳인지 판단하세요.
유용하고 퀄리티 높은 콘텐츠를 쓰는 곳
ai로 무작위로 작성하는 대행사를 피하세요. ai를 쓰더라도 심층 리서치, 전문적인 톤앤매너로 양질의 '인간다운' 글을 쓰는 대행사를 선택하세요.
혹시 지금 기업 고객을 확보해야하는 상황인가요?
B2B 마케팅이 아직 생소하시거나, 다른 회사들의 B2B 마케팅 전략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아티클을 읽어보세요. B2B 업계에서 매출을 잘 만들고 있는 스티비, Flex, 채널톡의 사례를 정리했습니다.
기업 고객을 확보해야 하는 상황이라 B2B 마케팅만 전문으로 대행하는 에이전시를 찾고 있다면, B2B 마케팅 전문 대행사, 위닝즈에게 도입 문의를 남겨주세요. 위닝즈는 고객사와 시장을 깊이있게 분석하여 최적의 마케팅 전략을 통해 성과를 만들어드립니다.
B2B 마케팅이란?
B2B는 Business to Business, 즉 기업 간 거래를 뜻합니다. 쉽게 말해, 고객 한명에게 파는 게 아니라, 회사에게 우리 제품을 판매하는 거라고 이해하면 쉽습니다. 아래 채널톡, 무신사 사례를 비교하면 B2B 마케팅의 개념을 한눈에 파악하실 수 있을 거예요.
채널톡: 회사에게 고객 상담 CRM 솔루션을 판매하는 B2B 기업
무신사: 고객에게 의류를 판매하는 B2C 기업
B2B 마케팅? B2C 마케팅과는 많이 다른가? 어떤 특징이 있을까?
B2B 마케팅에 대해 생소한 분들은 B2C 마케팅과 똑같은 전략으로, 똑같은 마케팅 액션을 선택하시는데요. B2B는 인스타그램 광고 집행만으로 성과가 나는 영역이 아닙니다. 왜 그럴까요? 그 이유는 B2B 거래와 B2C 거래의 차이점에 있습니다. B2B 거래는 B2C 거래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거래에 관여합니다. 내가 컨펌했다고 끝나는 게 아니라, 기안을 올려서 상위 결정권자들의 승인을 받는 절차도 필요해요.
그리고 B2B 거래가 성사되면, 서비스를 전사 직원이 사용하거나 회사의 시스템 자체가 바뀌는 등 임팩트가 크기 때문에, 구매 결정에도 한달 이상 소요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B2B 거래의 특징 요약
의사결정권자: 조직, 여러명 (대표, 팀장, 실무자 등)
구매 금액: 50만원 ~ 100만원 이상
구매 결정 시간: 경험상 최소 1개월 이상 소요, 6개월~1년 이상 소요되는 경우도 있음
B2C보다 훨씬 복잡한 B2B 마케팅 퍼널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B2B 마케팅 퍼널 설계 방법 을 확인해보세요.

B2B 거래와 B2C 거래의 차이점
B2B 마케팅 대행사 vs B2C 마케팅 대행사 차이점
전문 영역이 다릅니다. B2C 마케팅 대행사는 인플루언서 선정 및 광고 소재 제작, 운영에 차별점이 있는 곳이 많습니다. 반면 B2B 마케팅 대행사는 롱폼 / 영상 콘텐츠 제작, SEO(검색엔진최적화), 고객 사례 취재 능력 등에 강점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B2B 마케팅 대행사와 B2C 마케팅 대행사가 다른 이유: 타겟의 차이
보통 B2C 마케팅은 인플루언서 협찬, 디스플레이 광고, 할인 프로모션 등의 전략을 펼치는데요. B2B 마케팅을 해야하는 SaaS 서비스나 기업 교육 서비스 등은 이보다도 더 뾰족한 전략이 필요합니다. 그 이유는 아래와 같아요.
B2C 서비스는 타겟이 비교적 넓습니다. 립밤, 선크림, 안경 등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품목이죠. 즉 대다수의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제품입니다.
B2B 서비스는 어떨까요? ai 고객센터 솔루션을 예시로 들어볼게요. 일반 소비자에게 해당 툴이 필요할까요? 아닙니다. 이 솔루션은 기업 중에서도 CS를 많이 처리하고 있는 회사들이 필요로 하겠죠.
B2B 마케팅을 하려는 타겟이 B2C 타겟보다는 더 적고 디테일하기 때문에, B2B 마케팅이 필요한 회사는 꼭 B2B 전문 마케팅 대행사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B2B 마케팅 에이전시에 있어야할 필수 서비스 3가지
검색 엔진 최적화: B2B 마케팅은 무엇보다 타겟팅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래서 브로드한 타겟에게 도달하는 디스플레이 광고보다는, 관여도가 높은 타겟 고객들을 낚아채기 위한 검색 최적화 작업을 잘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콘텐츠 제작: 고객에게 ROI를 명확하게 설득하기 위한 롱폼 콘텐츠, E-Book 리포트 등을 양질의 콘텐츠로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 AI가 무분별하게 제작한 콘텐츠로는 잠재고객에게 신뢰를 줄 수 없습니다. 철저한 기업 분석 및 고객 분석에 기반하여, 고객에게 신뢰를 주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
고객 사례 콘텐츠 제작: 이미 서비스를 사용중인 고객 사례는 B2B 거래를 성사시키기 위한 최고의 자산입니다. 대행사에서 광고 운영, 콘텐츠 제작만 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성과를 높이기 위한 고객 사례를 발굴하고 영상 및 롱폼 콘텐츠로 제작할 수 있어야 합니다. 고객 사례가 더해져야, B2B 마케팅과 세일즈의 성과가 오릅니다.
💡 B2B 마케팅에서는 인플루언서 협찬이나 광범위한 타겟을 대상으로 하는 TVC는 권하지 않습니다. 인플루언서의 경우 B2B 서비스와 결이 맞는 분을 찾기가 힘들기 때문이며, TVC나 옥외광고는 우리 서비스에 관심 있을만한 타겟을 특정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결국 중요한 것은 타겟 고객에게 잘 도달할 수 있는 매체를 고르는 것입니다.

B2B 마케팅과 B2C 마케팅 전략의 차이점
제대로 일하는 B2B 마케팅 에이전시 고르는 기준 3가지
고객사를 제대로 분석하고 일하는 회사를 선택하세요.
지피지기 백전불태: 상대방을 알고 나를 알면 백 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
고객사와 미팅을 해보면 이전 대행사들은 우리 서비스에 대한 분석이나 마케팅 전략없이 콘텐츠만 만들어주고 끝났다는 케이스들을 많이 듣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기업에 대한 분석, 시장에 대한 분석을 철저하게 하는지입니다. 그래야 고객을 우리 서비스로 들어오게 만들 수 있습니다.

위닝즈의 고객사 분석 시트
SEO 전문지식이 있는 회사를 선택하세요.
B2B 마케팅의 꽃은 콘텐츠와 SEO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회사 담당자들은 광고나 SNS에서 영상을 보고 나서 꼭 검색하는 절차를 거칩니다. 혹은 바로 검색부터 하거나요. 예를 들어, 점점 고객 문의가 많아져서 자동화가 필요한데 아직 내부에 매뉴얼조차 없는 경우 구글에 고객 상담 매뉴얼 등을 검색해보겠죠. 검색결과에 나온 글들을 읽으며, 우리 회사를 알게 될 겁니다.
SEO 전문지식이 있는 대행사라면 이런 행동 패턴을 미리 상상해보고, 고객이 검색하기 전에 미리 ‘고객 상담 매뉴얼’이라는 콘텐츠를 만들어서 검색결과에 노출시켜둘 수 있습니다. (고객이 필요할 때, 필요한 정보를 주는 것이기 때문에 광고보다도 훨씬 거부감이 덜합니다.)
글을 잘 쓰는 회사를 선택하세요.
AI가 판을 치는 시대, 사람이 쓴 진정성 있는 글이 희소해집니다.
AI로 많은 업무가 대체되고 있지만, 아직 글을 인간처럼 잘 쓰는 AI는 찾지 못했습니다. 사람들이 정말 필요로 하는 내용, 사람들에게 도움되는 내용을 잘 판단하여 양질의 콘텐츠를 구성하는 능력을 가진 대행사를 선택하세요. 특히 누가 읽어도 잘 읽히게 쓰는지도 중요합니다.
B2B 마케팅 대행사가 흔치 않은 이유
1. 기존 대행사의 수익 모델인 ‘광고 운영’만으로는 성과를 내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B2B는 구매 결정에 여러 이해관계자(실무자, 팀장급, 대표 등)가 관여하기 때문에 단순 광고만으로 성과를 내기 어렵습니다. 일반적인 종합광고대행사는 광고비의 약 10%를 수수료로 받는 구조인데, B2B는 B2C보다 광고 효율이 낮아 광고가 중심이 되기 어렵습니다. 결국 광고 예산도 소액으로 운영되는 경우가 많고, 기존 대행사들은 수익성이 더 높은 B2C 마케팅에 집중하게 됩니다.
2. 콘텐츠 한 편당 4시간 이상 끈질기게 작성할 수 있는 곳이 드뭅니다.
B2B 제품은 한 번 도입하면 조직 전체가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고객 입장에서는 신중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건수를 채우기 위한 무분별한 콘텐츠 발행이 아닌, 잠재고객의 고민을 깊이 이해하고 그 해답을 설득력 있게 제시해야 합니다. 또 콘텐츠 안에 자연스럽게 서비스를 녹여내고, 도입 문의로 이어질 수 있도록 구조도 설계해야 하죠.
이 모든 걸 제대로 하려면 한 편당 4시간 이상은 투자해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종합대행사는 기업 수익을 위해 긴 호흡의 콘텐츠보다는 광고 운영이나 1시간 이내로 끝나는 가벼운 글, 블로그 협찬 콘텐츠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FAQㅣ자주 묻는 질문
1. B2B 마케팅을 꼭 해야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MarketingSherpa에 따르면 아웃바운드 영업을 통해 기업을 알게된 고객은 20%에 불과했는데요. 나머지 80% 소비자들은 검색을 통해 직접 기업을 발견합니다. 즉 이제 아웃바운드 영업보다도 고객이 먼저 찾아오게 만드는 B2B 인바운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합니다.
2. B2B 마케팅 대행사를 고를 때 고려해야할 요소는 무엇인가요?
B2B 업계는 무엇보다 콘텐츠의 힘이 큰 분야입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은 기준으로 대행사를 선택하세요.
기업을 제대로 분석하고 전략까지 세우는 곳
단순히 콘텐츠만 쓰는 곳은 성과를 내기 어렵습니다. 기업, 경쟁사, 타겟 고객을 제대로 분석하고 일하는 곳인지 판단하세요.
유용하고 퀄리티 높은 콘텐츠를 쓰는 곳
ai로 무작위로 작성하는 대행사를 피하세요. ai를 쓰더라도 심층 리서치, 전문적인 톤앤매너로 양질의 '인간다운' 글을 쓰는 대행사를 선택하세요.
혹시 지금 기업 고객을 확보해야하는 상황인가요?
B2B 마케팅이 아직 생소하시거나, 다른 회사들의 B2B 마케팅 전략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아티클을 읽어보세요. B2B 업계에서 매출을 잘 만들고 있는 스티비, Flex, 채널톡의 사례를 정리했습니다.
기업 고객을 확보해야 하는 상황이라 B2B 마케팅만 전문으로 대행하는 에이전시를 찾고 있다면, B2B 마케팅 전문 대행사, 위닝즈에게 도입 문의를 남겨주세요. 위닝즈는 고객사와 시장을 깊이있게 분석하여 최적의 마케팅 전략을 통해 성과를 만들어드립니다.
위닝즈 마케팅 대행 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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