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마케팅 성과 높이는 3가지 노하우


Team winnings
Insigh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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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12. 3.
위닝즈 팀이 심도깊게 분석한
B2B 마케팅 인사이트 매주 받기


위태로운 현 상황에서 벗어나, 뚜렷한 전환율을 만들고 싶은 기업 담당자 및 대표님이라면 오늘 글을 주목해주세요!
블로그 마케팅을 잘 하려면? ‘본질’을 관통해야 합니다.
‘열심히 글을 올리다보면, 사람들이 언젠가 우리 가치를 알아봐 주지 않을까?’
많은 담당자님, 대표님들이 이렇게 소망합니다. 그러나 그 결과는 안타깝습니다. 글 100편을 올렸는데도 정작 매출은 기대 이하인 것이죠. 반면 정반대의 케이스도 있습니다. 글 10편만 있는 블로그지만, ’여기는 믿음이 가네?’ 싶은 채널도 있죠.
이 글을 작성하는 저는 B2B 블로그 마케팅 대행사 ‘위닝즈’의 대표입니다. 전 콘텐츠를 꾸준히 기획해 오면서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블로그 마케팅은 ‘열심히’ 한다고 100% 성과를 보장하지 않는다. 성과를 만드는 건 고객이 선택하고 싶은 ‘가치 있는 콘텐츠’다.
블로그 마케팅은 일기를 쓰듯 기록하는 작업이 아닙니다.
글의 문체를 소설 작가처럼 수려하게 쓴다고 해서 통하는 것도 아닙니다.
또한 전문적인 내용만 꾹꾹 눌러 담았다고 해서 고객이 무조건 마음을 쉽사리 여는 것은 아닙니다.
이것도 저것도 다 아니라니, 그러면 정답은 무엇일까요? 고객의 여정을 설계하고 행동을 유도하는 정교한 작업입니다. 우리는 블로그 마케팅에 있어서 ‘블로그’라는 단어보다 ‘마케팅’에 더 집중해야 합니다.
위닝즈는 이러한 관점을 바탕으로, 위닝즈 최정예 마케터들이 ‘핵심 콘텐츠 기획 시스템’을 매일 실천하도록 했고, 이를 통해 성과를 만들어왔습니다. 이 루틴들은 언뜻 보면 기본적인 내용처럼 보일 수 있지만, 본질을 관통하는 내용입니다.
노하우 1. 전환율이 높아지도록 콘텐츠 기획하기 (키워드 선정, 본문 작성)
마케팅이라는 본질에 알맞게, 전환율을 높이는 콘텐츠를 기획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래 3가지 퍼널에 알맞는 키워드를 찾고, 본문을 작성해야 합니다. 참고로 키워드에 대한 아이디어가 부족하다면, 키워드 리서치 노하우를 참고해보세요!
또한 예시를 들어서 이해하시는 게 쉬우니, ‘CRM 솔루션(고객, 영업관리)’ 기업이 블로그 마케팅을 펼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상단 퍼널(Awareness): 정보 탐색 단계
아직 문제를 명확히 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검색합니다. 아직 어떤 문제는 정확히는 모르지만, 일단 궁금해서 찾아보는 단계죠. 호기심 단계라고 보시면 됩니다.
키워드 예시
CRM이란?
CRM 솔루션이란?
이처럼 CRM에 대해 호기심 단계에 있는 기업들에게 개념을 전문적으로 알려줍니다. 사실 지금 당장의 전환율을 끌어오는 콘텐츠는 아닙니다. 그러나 지금 유용한 정보들을 전달해주면, 고객은 나중에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려고 나설 때 우리 브랜드를 먼저 떠올릴 수 있게 됩니다.
중간 퍼널(Consideration): 문제 인식 & 해결 탐색 단계
사용자는 문제를 명확히 인식한 단계입니다. 그리고 본격적으로 “어떻게 해결할까?”를 찾기 시작합니다. 이때 블로그 마케팅을 통해 고객의 상황에 대해 먼저 공감하고, 문제 해결 과정을 명확하게 보여주세요.
키워드 예시
고객관리 방법: CRM 솔루션으로 고객관리를 더욱 편리하게 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영업관리 엑셀: 엑셀로 영업 관리할 때의 문제를 짚어주고, CRM 솔루션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식으로 풀어나갑니다.

출처: 마이크로소프트
본문 구성 예시
고객의 실제 문제 상황 표현: 초반에 “이거 완전 내 얘기잖아?”라는 생각이 들게 만들어야 합니다.
고객만이 앓고 있는 문제를 정확히 짚어줄 때, 고객은 그 브랜드를 전문가로 인식합니다.
원인 제시: 이 단계에서는 문제의 원인을 정확히 짚어주어야 합니다. 이 때 원인을 해결하지 않으면 어떤 리스크가 발생할지 짚어주거나, 많은 고객이 오해하고 있는 부분을 짚어주면 더욱 전문성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해결 전략 제시: 해결 전략을 구체적으로 보여줘야 합니다. ‘우리가 이걸 해결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뭘 잘합니다’ 라고만 하면 다소 막연하게 느껴집니다. 어떤 방식으로 해결하는지, 왜 이 방식이 합리적인지를 글 본문에서 단계적으로 설명해야 신뢰가 생깁니다.
하단 퍼널(Conversion): 구매 직전 단계
구매 바로 직전입니다. 잠재 고객은 ‘CRM 솔루션’ 등의 직접적인 키워드를 검색하며 본격적으로 검색합니다.
키워드 예시
국내 CRM 솔루션
영업관리 솔루션
CRM 솔루션 비교
이렇게 전환과 직결된 키워드를 검색하는 잠재고객에게도 고민이 있습니다. 특히 B2B 마케팅은 구매 전환 결정까지 기간이 길고, 기업 내 의사결정권자들이 많기 때문에 고민은 더욱 많아집니다.
'굳이 외부 솔루션을 구매하지 않고, 기업 내부에서 해결해도 되지 않을까? 그게 예산을 아낄 수 있을 것 같아.’
‘비용이 너무 많이 드는 건 아닐까? 비용 대비 이익을 얻을 수 있을까?’
‘여기보다 차라리 다른 곳에서 사는 게 나을 것 같은데?’
이런 문제들을 해소해주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비교’와 ‘사례’입니다.
본문 구성 예시
예시 1: 우리 상품/서비스를 구매하지 않았을 때 vs 기업 내부에서 자체적으로 해결할 때
인건비, 시간, 에너지 측면에서 비교하면서 우리 서비스를 구매하는 게 훨씬 이익이라는 점을 강조해야 합니다.
‘혹시 아직 스프레드시트로 CRM 관리를 하고 계신가요? 지금 당장은 큰 문제가 없어 보이지만, 실제로는 누락·중복·데이터 손실이 반복되며 매출 예측 정확도가 크게 떨어집니다. 내부에서 자체적으로 CRM을 구축하기에도 역부족이죠. 기획·개발 인력 최소 2~3명, 유지보수 인력 1명은 필요합니다. 반면 저희 CRM 솔루션은 내부 리소스로 6개월을 쓰는 대신 하루 만에 동일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예시 2: 상품/서비스 구매 시 비용 vs 구매 후 얻는 이익
구매 시 비용은 발생하지만, 그 대신 그보다 얻는 이익이 더 많다고 언급하는 것입니다.
‘저희 CRM 솔루션 비용은 월 50만 원이지만, 100만 원 이상의 가치를 보여드립니다. 리드 누락률을 30% → 5%로 감소시키고, 담당자 교체 시 고객 정보 인수인계 90% 간소화합니다. 게다가 영업 자동화로 팀 전체 근무 시간이 주당 8~10시간 절감하죠.’
예시 3: 타 경쟁사 서비스 vs 자사 서비스
경쟁사에 대한 시장조사를 해서 우리 기업과 경쟁사에 대한 차이점을 면밀히 비교하신 후, 경쟁사 대비 유리한 차별점을 블로그 마케팅으로 보여주어야 합니다.
‘시중에 보편적인 서비스들은 고객 관리 기능은 제공하지만 리드 자동화, 영업 단계별 알림, 마케팅 연동 기능이 제한적입니다. 반면 저희는 이러한 불편함을 해결하여, 영업팀 전체의 생산성을 올리는 통합 SaaS를 개발했습니다.’
예시 4: 고객 사례
실제 고객 사례와 함께 가치를 증명합니다. 만약 실제 사례가 부족하거나 계약 문제 상 공개하기 어렵다면? 업계 레퍼런스 분석으로도 충분히 설득력 있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어요.
노하우 2. SEO와 GEO를 동시에 잡기
SEO (검색엔진 최적화)
글을 퀄리티 있게 써도, 정작 검색엔진에 검색해봤을 때 우리 글이 노출되지 않으면 블로그 마케팅이 되었다고 볼 수 없습니다. 유익한 글을 작성해도, 결국 검색엔진이 먼저 이해할 수 있어야 사용자에게 추천해줍니다.
그래서 SEO가 필요합니다. 텍스트 구조(h태그), 링크 구조, 내부 키워드 배치를 전략적으로 진행하는 것이죠. (*네이버, 구글 1페이지 상위노출을 원하는 분들을 위해 SEO 가이드를 자세히 정리해두었습니다.)
GEO (생성형 AI 최적화)
2026년부터는 GEO로 인입되는 트래픽도 점점 더 높아질 겁니다. GEO란 생성형 AI가 검색 결과를 요약·추천하는 방식에 맞춰 콘텐츠를 최적화하는 전략을 말합니다.
이제 Chatgpt, Claude, Gemini 등 AI를 통해서도 트래픽 유입
구글에서 검색할 때에도 AI 오버뷰가 검색 결과 중 가장 좋은 내용만 쏙 뽑아서 요약
따라서 앞으로는 블로그 마케팅을 할 때, SEO와 GEO를 모두 고려해서 작업해야 합니다. SEO를 잘하면 GEO는 따라오기 마련이지만, 스키마 마크업, 질문-답변 구조 등 GEO에서 더욱 중요한 작업들이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힌트를 얻고 싶다면, AI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만드는 노하우 2가지를 확인해 보세요.
노하우 3. 블로그 마케팅과 뉴스레터 연계 활용
블로그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2차 활용하여 유입과 전환율을 늘릴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열심히 작성한 블로그 콘텐츠, 글 하나만으로 남겨 두지 말고 뉴스레터로 재탄생시켜 보세요.
뉴스레터 구독까지 한 사람이라면 이미 우리 브랜드에 일정 수준 이상 관심을 가진 잠재 고객이라 볼 수 있죠. 즉 구매 가능성이 높다는 뜻입니다. 구독자에게 뉴스레터로 꾸준히 정보를 전달한다면, 신뢰가 쌓여 결제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뉴스레터는 블로그 마케팅 콘텐츠보다 가볍고 핵심적인 내용만 추려서 빠르게 이해할 수 있는 포맷으로 작성하게 됩니다. 그래서 긴 글을 부담스러워하는 분, 시간이 부족한 분들도 편하게 읽을 수 있습니다.

위닝즈 블로그 - 2026 B2B 마케팅 트렌드 3가지, AI 시대를 완벽 대비하는 전략

위 블로그를 재가공한 위닝즈 뉴스레터
뉴스레터는 단독 채널로 끝나는 게 아니라 블로그, 뉴스레터가 상호 간 트래픽을 늘릴 수 있는 구조입니다. 뉴스레터에서는 핵심만 전달하고, 더 자세한 내용이나 실제 사례는 블로그 링크로 안내하면 구독자들이 자연스럽게 블로그로 들어올 수 있죠.
오늘 말씀드린 블로그 마케팅에 대한 본질적 전략들을 적용해 보세요. 그럼 여러분의 블로그를 ‘전환을 만드는 자산’으로 바꿀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위닝즈의 노하우를 통해 ‘검색 → 신뢰 → 문의 → 계약’으로 이어지는 선순환을 만들어 보세요. 대표님, 담당자님의 브랜드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무너지는 전환율, 우리 회사를 살려내는 블로그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시다면? 자세한 상담으로 도와드리겠습니다.
👉 위닝즈 무료 상담으로 우리 기업의 마케팅 전략 진단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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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마케팅 성과 높이는 3가지 노하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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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12. 3.
우리 회사 마케팅에 도움되는
B2B 마케팅 인사이트 매주 받기


위태로운 현 상황에서 벗어나, 뚜렷한 전환율을 만들고 싶은 기업 담당자 및 대표님이라면 오늘 글을 주목해주세요!
블로그 마케팅을 잘 하려면? ‘본질’을 관통해야 합니다.
‘열심히 글을 올리다보면, 사람들이 언젠가 우리 가치를 알아봐 주지 않을까?’
많은 담당자님, 대표님들이 이렇게 소망합니다. 그러나 그 결과는 안타깝습니다. 글 100편을 올렸는데도 정작 매출은 기대 이하인 것이죠. 반면 정반대의 케이스도 있습니다. 글 10편만 있는 블로그지만, ’여기는 믿음이 가네?’ 싶은 채널도 있죠.
이 글을 작성하는 저는 B2B 블로그 마케팅 대행사 ‘위닝즈’의 대표입니다. 전 콘텐츠를 꾸준히 기획해 오면서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블로그 마케팅은 ‘열심히’ 한다고 100% 성과를 보장하지 않는다. 성과를 만드는 건 고객이 선택하고 싶은 ‘가치 있는 콘텐츠’다.
블로그 마케팅은 일기를 쓰듯 기록하는 작업이 아닙니다.
글의 문체를 소설 작가처럼 수려하게 쓴다고 해서 통하는 것도 아닙니다.
또한 전문적인 내용만 꾹꾹 눌러 담았다고 해서 고객이 무조건 마음을 쉽사리 여는 것은 아닙니다.
이것도 저것도 다 아니라니, 그러면 정답은 무엇일까요? 고객의 여정을 설계하고 행동을 유도하는 정교한 작업입니다. 우리는 블로그 마케팅에 있어서 ‘블로그’라는 단어보다 ‘마케팅’에 더 집중해야 합니다.
위닝즈는 이러한 관점을 바탕으로, 위닝즈 최정예 마케터들이 ‘핵심 콘텐츠 기획 시스템’을 매일 실천하도록 했고, 이를 통해 성과를 만들어왔습니다. 이 루틴들은 언뜻 보면 기본적인 내용처럼 보일 수 있지만, 본질을 관통하는 내용입니다.
노하우 1. 전환율이 높아지도록 콘텐츠 기획하기 (키워드 선정, 본문 작성)
마케팅이라는 본질에 알맞게, 전환율을 높이는 콘텐츠를 기획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래 3가지 퍼널에 알맞는 키워드를 찾고, 본문을 작성해야 합니다. 참고로 키워드에 대한 아이디어가 부족하다면, 키워드 리서치 노하우를 참고해보세요!
또한 예시를 들어서 이해하시는 게 쉬우니, ‘CRM 솔루션(고객, 영업관리)’ 기업이 블로그 마케팅을 펼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상단 퍼널(Awareness): 정보 탐색 단계
아직 문제를 명확히 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검색합니다. 아직 어떤 문제는 정확히는 모르지만, 일단 궁금해서 찾아보는 단계죠. 호기심 단계라고 보시면 됩니다.
키워드 예시
CRM이란?
CRM 솔루션이란?
이처럼 CRM에 대해 호기심 단계에 있는 기업들에게 개념을 전문적으로 알려줍니다. 사실 지금 당장의 전환율을 끌어오는 콘텐츠는 아닙니다. 그러나 지금 유용한 정보들을 전달해주면, 고객은 나중에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려고 나설 때 우리 브랜드를 먼저 떠올릴 수 있게 됩니다.
중간 퍼널(Consideration): 문제 인식 & 해결 탐색 단계
사용자는 문제를 명확히 인식한 단계입니다. 그리고 본격적으로 “어떻게 해결할까?”를 찾기 시작합니다. 이때 블로그 마케팅을 통해 고객의 상황에 대해 먼저 공감하고, 문제 해결 과정을 명확하게 보여주세요.
키워드 예시
고객관리 방법: CRM 솔루션으로 고객관리를 더욱 편리하게 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영업관리 엑셀: 엑셀로 영업 관리할 때의 문제를 짚어주고, CRM 솔루션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식으로 풀어나갑니다.

출처: 마이크로소프트
본문 구성 예시
고객의 실제 문제 상황 표현: 초반에 “이거 완전 내 얘기잖아?”라는 생각이 들게 만들어야 합니다.
고객만이 앓고 있는 문제를 정확히 짚어줄 때, 고객은 그 브랜드를 전문가로 인식합니다.
원인 제시: 이 단계에서는 문제의 원인을 정확히 짚어주어야 합니다. 이 때 원인을 해결하지 않으면 어떤 리스크가 발생할지 짚어주거나, 많은 고객이 오해하고 있는 부분을 짚어주면 더욱 전문성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해결 전략 제시: 해결 전략을 구체적으로 보여줘야 합니다. ‘우리가 이걸 해결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뭘 잘합니다’ 라고만 하면 다소 막연하게 느껴집니다. 어떤 방식으로 해결하는지, 왜 이 방식이 합리적인지를 글 본문에서 단계적으로 설명해야 신뢰가 생깁니다.
하단 퍼널(Conversion): 구매 직전 단계
구매 바로 직전입니다. 잠재 고객은 ‘CRM 솔루션’ 등의 직접적인 키워드를 검색하며 본격적으로 검색합니다.
키워드 예시
국내 CRM 솔루션
영업관리 솔루션
CRM 솔루션 비교
이렇게 전환과 직결된 키워드를 검색하는 잠재고객에게도 고민이 있습니다. 특히 B2B 마케팅은 구매 전환 결정까지 기간이 길고, 기업 내 의사결정권자들이 많기 때문에 고민은 더욱 많아집니다.
'굳이 외부 솔루션을 구매하지 않고, 기업 내부에서 해결해도 되지 않을까? 그게 예산을 아낄 수 있을 것 같아.’
‘비용이 너무 많이 드는 건 아닐까? 비용 대비 이익을 얻을 수 있을까?’
‘여기보다 차라리 다른 곳에서 사는 게 나을 것 같은데?’
이런 문제들을 해소해주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비교’와 ‘사례’입니다.
본문 구성 예시
예시 1: 우리 상품/서비스를 구매하지 않았을 때 vs 기업 내부에서 자체적으로 해결할 때
인건비, 시간, 에너지 측면에서 비교하면서 우리 서비스를 구매하는 게 훨씬 이익이라는 점을 강조해야 합니다.
‘혹시 아직 스프레드시트로 CRM 관리를 하고 계신가요? 지금 당장은 큰 문제가 없어 보이지만, 실제로는 누락·중복·데이터 손실이 반복되며 매출 예측 정확도가 크게 떨어집니다. 내부에서 자체적으로 CRM을 구축하기에도 역부족이죠. 기획·개발 인력 최소 2~3명, 유지보수 인력 1명은 필요합니다. 반면 저희 CRM 솔루션은 내부 리소스로 6개월을 쓰는 대신 하루 만에 동일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예시 2: 상품/서비스 구매 시 비용 vs 구매 후 얻는 이익
구매 시 비용은 발생하지만, 그 대신 그보다 얻는 이익이 더 많다고 언급하는 것입니다.
‘저희 CRM 솔루션 비용은 월 50만 원이지만, 100만 원 이상의 가치를 보여드립니다. 리드 누락률을 30% → 5%로 감소시키고, 담당자 교체 시 고객 정보 인수인계 90% 간소화합니다. 게다가 영업 자동화로 팀 전체 근무 시간이 주당 8~10시간 절감하죠.’
예시 3: 타 경쟁사 서비스 vs 자사 서비스
경쟁사에 대한 시장조사를 해서 우리 기업과 경쟁사에 대한 차이점을 면밀히 비교하신 후, 경쟁사 대비 유리한 차별점을 블로그 마케팅으로 보여주어야 합니다.
‘시중에 보편적인 서비스들은 고객 관리 기능은 제공하지만 리드 자동화, 영업 단계별 알림, 마케팅 연동 기능이 제한적입니다. 반면 저희는 이러한 불편함을 해결하여, 영업팀 전체의 생산성을 올리는 통합 SaaS를 개발했습니다.’
예시 4: 고객 사례
실제 고객 사례와 함께 가치를 증명합니다. 만약 실제 사례가 부족하거나 계약 문제 상 공개하기 어렵다면? 업계 레퍼런스 분석으로도 충분히 설득력 있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어요.
노하우 2. SEO와 GEO를 동시에 잡기
SEO (검색엔진 최적화)
글을 퀄리티 있게 써도, 정작 검색엔진에 검색해봤을 때 우리 글이 노출되지 않으면 블로그 마케팅이 되었다고 볼 수 없습니다. 유익한 글을 작성해도, 결국 검색엔진이 먼저 이해할 수 있어야 사용자에게 추천해줍니다.
그래서 SEO가 필요합니다. 텍스트 구조(h태그), 링크 구조, 내부 키워드 배치를 전략적으로 진행하는 것이죠. (*네이버, 구글 1페이지 상위노출을 원하는 분들을 위해 SEO 가이드를 자세히 정리해두었습니다.)
GEO (생성형 AI 최적화)
2026년부터는 GEO로 인입되는 트래픽도 점점 더 높아질 겁니다. GEO란 생성형 AI가 검색 결과를 요약·추천하는 방식에 맞춰 콘텐츠를 최적화하는 전략을 말합니다.
이제 Chatgpt, Claude, Gemini 등 AI를 통해서도 트래픽 유입
구글에서 검색할 때에도 AI 오버뷰가 검색 결과 중 가장 좋은 내용만 쏙 뽑아서 요약
따라서 앞으로는 블로그 마케팅을 할 때, SEO와 GEO를 모두 고려해서 작업해야 합니다. SEO를 잘하면 GEO는 따라오기 마련이지만, 스키마 마크업, 질문-답변 구조 등 GEO에서 더욱 중요한 작업들이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힌트를 얻고 싶다면, AI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만드는 노하우 2가지를 확인해 보세요.
노하우 3. 블로그 마케팅과 뉴스레터 연계 활용
블로그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2차 활용하여 유입과 전환율을 늘릴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열심히 작성한 블로그 콘텐츠, 글 하나만으로 남겨 두지 말고 뉴스레터로 재탄생시켜 보세요.
뉴스레터 구독까지 한 사람이라면 이미 우리 브랜드에 일정 수준 이상 관심을 가진 잠재 고객이라 볼 수 있죠. 즉 구매 가능성이 높다는 뜻입니다. 구독자에게 뉴스레터로 꾸준히 정보를 전달한다면, 신뢰가 쌓여 결제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뉴스레터는 블로그 마케팅 콘텐츠보다 가볍고 핵심적인 내용만 추려서 빠르게 이해할 수 있는 포맷으로 작성하게 됩니다. 그래서 긴 글을 부담스러워하는 분, 시간이 부족한 분들도 편하게 읽을 수 있습니다.

위닝즈 블로그 - 2026 B2B 마케팅 트렌드 3가지, AI 시대를 완벽 대비하는 전략

위 블로그를 재가공한 위닝즈 뉴스레터
뉴스레터는 단독 채널로 끝나는 게 아니라 블로그, 뉴스레터가 상호 간 트래픽을 늘릴 수 있는 구조입니다. 뉴스레터에서는 핵심만 전달하고, 더 자세한 내용이나 실제 사례는 블로그 링크로 안내하면 구독자들이 자연스럽게 블로그로 들어올 수 있죠.
오늘 말씀드린 블로그 마케팅에 대한 본질적 전략들을 적용해 보세요. 그럼 여러분의 블로그를 ‘전환을 만드는 자산’으로 바꿀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위닝즈의 노하우를 통해 ‘검색 → 신뢰 → 문의 → 계약’으로 이어지는 선순환을 만들어 보세요. 대표님, 담당자님의 브랜드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무너지는 전환율, 우리 회사를 살려내는 블로그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시다면? 자세한 상담으로 도와드리겠습니다.
👉 위닝즈 무료 상담으로 우리 기업의 마케팅 전략 진단하기
위태로운 현 상황에서 벗어나, 뚜렷한 전환율을 만들고 싶은 기업 담당자 및 대표님이라면 오늘 글을 주목해주세요!
블로그 마케팅을 잘 하려면? ‘본질’을 관통해야 합니다.
‘열심히 글을 올리다보면, 사람들이 언젠가 우리 가치를 알아봐 주지 않을까?’
많은 담당자님, 대표님들이 이렇게 소망합니다. 그러나 그 결과는 안타깝습니다. 글 100편을 올렸는데도 정작 매출은 기대 이하인 것이죠. 반면 정반대의 케이스도 있습니다. 글 10편만 있는 블로그지만, ’여기는 믿음이 가네?’ 싶은 채널도 있죠.
이 글을 작성하는 저는 B2B 블로그 마케팅 대행사 ‘위닝즈’의 대표입니다. 전 콘텐츠를 꾸준히 기획해 오면서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블로그 마케팅은 ‘열심히’ 한다고 100% 성과를 보장하지 않는다. 성과를 만드는 건 고객이 선택하고 싶은 ‘가치 있는 콘텐츠’다.
블로그 마케팅은 일기를 쓰듯 기록하는 작업이 아닙니다.
글의 문체를 소설 작가처럼 수려하게 쓴다고 해서 통하는 것도 아닙니다.
또한 전문적인 내용만 꾹꾹 눌러 담았다고 해서 고객이 무조건 마음을 쉽사리 여는 것은 아닙니다.
이것도 저것도 다 아니라니, 그러면 정답은 무엇일까요? 고객의 여정을 설계하고 행동을 유도하는 정교한 작업입니다. 우리는 블로그 마케팅에 있어서 ‘블로그’라는 단어보다 ‘마케팅’에 더 집중해야 합니다.
위닝즈는 이러한 관점을 바탕으로, 위닝즈 최정예 마케터들이 ‘핵심 콘텐츠 기획 시스템’을 매일 실천하도록 했고, 이를 통해 성과를 만들어왔습니다. 이 루틴들은 언뜻 보면 기본적인 내용처럼 보일 수 있지만, 본질을 관통하는 내용입니다.
노하우 1. 전환율이 높아지도록 콘텐츠 기획하기 (키워드 선정, 본문 작성)
마케팅이라는 본질에 알맞게, 전환율을 높이는 콘텐츠를 기획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래 3가지 퍼널에 알맞는 키워드를 찾고, 본문을 작성해야 합니다. 참고로 키워드에 대한 아이디어가 부족하다면, 키워드 리서치 노하우를 참고해보세요!
또한 예시를 들어서 이해하시는 게 쉬우니, ‘CRM 솔루션(고객, 영업관리)’ 기업이 블로그 마케팅을 펼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상단 퍼널(Awareness): 정보 탐색 단계
아직 문제를 명확히 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검색합니다. 아직 어떤 문제는 정확히는 모르지만, 일단 궁금해서 찾아보는 단계죠. 호기심 단계라고 보시면 됩니다.
키워드 예시
CRM이란?
CRM 솔루션이란?
이처럼 CRM에 대해 호기심 단계에 있는 기업들에게 개념을 전문적으로 알려줍니다. 사실 지금 당장의 전환율을 끌어오는 콘텐츠는 아닙니다. 그러나 지금 유용한 정보들을 전달해주면, 고객은 나중에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려고 나설 때 우리 브랜드를 먼저 떠올릴 수 있게 됩니다.
중간 퍼널(Consideration): 문제 인식 & 해결 탐색 단계
사용자는 문제를 명확히 인식한 단계입니다. 그리고 본격적으로 “어떻게 해결할까?”를 찾기 시작합니다. 이때 블로그 마케팅을 통해 고객의 상황에 대해 먼저 공감하고, 문제 해결 과정을 명확하게 보여주세요.
키워드 예시
고객관리 방법: CRM 솔루션으로 고객관리를 더욱 편리하게 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영업관리 엑셀: 엑셀로 영업 관리할 때의 문제를 짚어주고, CRM 솔루션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식으로 풀어나갑니다.

출처: 마이크로소프트
본문 구성 예시
고객의 실제 문제 상황 표현: 초반에 “이거 완전 내 얘기잖아?”라는 생각이 들게 만들어야 합니다.
고객만이 앓고 있는 문제를 정확히 짚어줄 때, 고객은 그 브랜드를 전문가로 인식합니다.
원인 제시: 이 단계에서는 문제의 원인을 정확히 짚어주어야 합니다. 이 때 원인을 해결하지 않으면 어떤 리스크가 발생할지 짚어주거나, 많은 고객이 오해하고 있는 부분을 짚어주면 더욱 전문성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해결 전략 제시: 해결 전략을 구체적으로 보여줘야 합니다. ‘우리가 이걸 해결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뭘 잘합니다’ 라고만 하면 다소 막연하게 느껴집니다. 어떤 방식으로 해결하는지, 왜 이 방식이 합리적인지를 글 본문에서 단계적으로 설명해야 신뢰가 생깁니다.
하단 퍼널(Conversion): 구매 직전 단계
구매 바로 직전입니다. 잠재 고객은 ‘CRM 솔루션’ 등의 직접적인 키워드를 검색하며 본격적으로 검색합니다.
키워드 예시
국내 CRM 솔루션
영업관리 솔루션
CRM 솔루션 비교
이렇게 전환과 직결된 키워드를 검색하는 잠재고객에게도 고민이 있습니다. 특히 B2B 마케팅은 구매 전환 결정까지 기간이 길고, 기업 내 의사결정권자들이 많기 때문에 고민은 더욱 많아집니다.
'굳이 외부 솔루션을 구매하지 않고, 기업 내부에서 해결해도 되지 않을까? 그게 예산을 아낄 수 있을 것 같아.’
‘비용이 너무 많이 드는 건 아닐까? 비용 대비 이익을 얻을 수 있을까?’
‘여기보다 차라리 다른 곳에서 사는 게 나을 것 같은데?’
이런 문제들을 해소해주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비교’와 ‘사례’입니다.
본문 구성 예시
예시 1: 우리 상품/서비스를 구매하지 않았을 때 vs 기업 내부에서 자체적으로 해결할 때
인건비, 시간, 에너지 측면에서 비교하면서 우리 서비스를 구매하는 게 훨씬 이익이라는 점을 강조해야 합니다.
‘혹시 아직 스프레드시트로 CRM 관리를 하고 계신가요? 지금 당장은 큰 문제가 없어 보이지만, 실제로는 누락·중복·데이터 손실이 반복되며 매출 예측 정확도가 크게 떨어집니다. 내부에서 자체적으로 CRM을 구축하기에도 역부족이죠. 기획·개발 인력 최소 2~3명, 유지보수 인력 1명은 필요합니다. 반면 저희 CRM 솔루션은 내부 리소스로 6개월을 쓰는 대신 하루 만에 동일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예시 2: 상품/서비스 구매 시 비용 vs 구매 후 얻는 이익
구매 시 비용은 발생하지만, 그 대신 그보다 얻는 이익이 더 많다고 언급하는 것입니다.
‘저희 CRM 솔루션 비용은 월 50만 원이지만, 100만 원 이상의 가치를 보여드립니다. 리드 누락률을 30% → 5%로 감소시키고, 담당자 교체 시 고객 정보 인수인계 90% 간소화합니다. 게다가 영업 자동화로 팀 전체 근무 시간이 주당 8~10시간 절감하죠.’
예시 3: 타 경쟁사 서비스 vs 자사 서비스
경쟁사에 대한 시장조사를 해서 우리 기업과 경쟁사에 대한 차이점을 면밀히 비교하신 후, 경쟁사 대비 유리한 차별점을 블로그 마케팅으로 보여주어야 합니다.
‘시중에 보편적인 서비스들은 고객 관리 기능은 제공하지만 리드 자동화, 영업 단계별 알림, 마케팅 연동 기능이 제한적입니다. 반면 저희는 이러한 불편함을 해결하여, 영업팀 전체의 생산성을 올리는 통합 SaaS를 개발했습니다.’
예시 4: 고객 사례
실제 고객 사례와 함께 가치를 증명합니다. 만약 실제 사례가 부족하거나 계약 문제 상 공개하기 어렵다면? 업계 레퍼런스 분석으로도 충분히 설득력 있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어요.
노하우 2. SEO와 GEO를 동시에 잡기
SEO (검색엔진 최적화)
글을 퀄리티 있게 써도, 정작 검색엔진에 검색해봤을 때 우리 글이 노출되지 않으면 블로그 마케팅이 되었다고 볼 수 없습니다. 유익한 글을 작성해도, 결국 검색엔진이 먼저 이해할 수 있어야 사용자에게 추천해줍니다.
그래서 SEO가 필요합니다. 텍스트 구조(h태그), 링크 구조, 내부 키워드 배치를 전략적으로 진행하는 것이죠. (*네이버, 구글 1페이지 상위노출을 원하는 분들을 위해 SEO 가이드를 자세히 정리해두었습니다.)
GEO (생성형 AI 최적화)
2026년부터는 GEO로 인입되는 트래픽도 점점 더 높아질 겁니다. GEO란 생성형 AI가 검색 결과를 요약·추천하는 방식에 맞춰 콘텐츠를 최적화하는 전략을 말합니다.
이제 Chatgpt, Claude, Gemini 등 AI를 통해서도 트래픽 유입
구글에서 검색할 때에도 AI 오버뷰가 검색 결과 중 가장 좋은 내용만 쏙 뽑아서 요약
따라서 앞으로는 블로그 마케팅을 할 때, SEO와 GEO를 모두 고려해서 작업해야 합니다. SEO를 잘하면 GEO는 따라오기 마련이지만, 스키마 마크업, 질문-답변 구조 등 GEO에서 더욱 중요한 작업들이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힌트를 얻고 싶다면, AI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만드는 노하우 2가지를 확인해 보세요.
노하우 3. 블로그 마케팅과 뉴스레터 연계 활용
블로그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2차 활용하여 유입과 전환율을 늘릴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열심히 작성한 블로그 콘텐츠, 글 하나만으로 남겨 두지 말고 뉴스레터로 재탄생시켜 보세요.
뉴스레터 구독까지 한 사람이라면 이미 우리 브랜드에 일정 수준 이상 관심을 가진 잠재 고객이라 볼 수 있죠. 즉 구매 가능성이 높다는 뜻입니다. 구독자에게 뉴스레터로 꾸준히 정보를 전달한다면, 신뢰가 쌓여 결제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뉴스레터는 블로그 마케팅 콘텐츠보다 가볍고 핵심적인 내용만 추려서 빠르게 이해할 수 있는 포맷으로 작성하게 됩니다. 그래서 긴 글을 부담스러워하는 분, 시간이 부족한 분들도 편하게 읽을 수 있습니다.

위닝즈 블로그 - 2026 B2B 마케팅 트렌드 3가지, AI 시대를 완벽 대비하는 전략

위 블로그를 재가공한 위닝즈 뉴스레터
뉴스레터는 단독 채널로 끝나는 게 아니라 블로그, 뉴스레터가 상호 간 트래픽을 늘릴 수 있는 구조입니다. 뉴스레터에서는 핵심만 전달하고, 더 자세한 내용이나 실제 사례는 블로그 링크로 안내하면 구독자들이 자연스럽게 블로그로 들어올 수 있죠.
오늘 말씀드린 블로그 마케팅에 대한 본질적 전략들을 적용해 보세요. 그럼 여러분의 블로그를 ‘전환을 만드는 자산’으로 바꿀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위닝즈의 노하우를 통해 ‘검색 → 신뢰 → 문의 → 계약’으로 이어지는 선순환을 만들어 보세요. 대표님, 담당자님의 브랜드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무너지는 전환율, 우리 회사를 살려내는 블로그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시다면? 자세한 상담으로 도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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