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홈페이지 검색 등록 방법ㅣ서치어드바이저 사용법 및 등록 안될 때


Team winnings
Insights
3
min read
2025. 5. 19.
위닝즈 팀이 매주 4시간 넘게 분석한
B2B 마케팅 인사이트를 구독해보세요.


네이버 홈페이지 검색 등록 절차
검색창에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검색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접속
우측 상단 '로그인' 클릭하여 로그인을 진행해주세요.

웹마스터 도구 버튼을 클릭한 뒤 홈페이지 url을 등록해주세요.
이 때 홈페이지 도메인의 프로토콜까지 함께 입력해주세요.
thewinnings.kr (X) -> https://thewinnings.kr (O)
홈페이지 도메인의 프로토콜은 https:// 혹은 http:// 두 가지로 나뉩니다. 되도록 https:// 프로토콜을 사용하시는 걸 권합니다.
쉽게 말해 https:// 프로토콜을 쓰면 고객 개인정보가 암호화되어 보안성이 높기 때문에, 검색엔진도 https://로 된 홈페이지를 신뢰합니다.

사이트 소유 확인 진행
HTML 태그를 선택하고, 메타 태그를 복사해주세요.
개발자에게 메타 태그 삽입을 요청하거나, 아임웹 / 프레이머 / 윅스 등의 홈페이지 제작 툴을 사용한다면 직접 설치할 수 있습니다.
👇 프레이머 메타 태그 삽입 화면: <head> 섹션 빈 곳에 코드를 붙여주면 됩니다.

메타 태그를 제대로 설치했다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로 돌아와서 소유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웹 검색 노출 확률을 높이는 5가지 작업
콘텐츠 마크업
title 태그(사이트 제목 태그)와 description 태그(사이트 설명 태그)를 꼭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우리 홈페이지가 어떤 페이지인지 소개하는 태그인만큼, 상호명 / 브랜드명 / 서비스명 / 제품명 등을 담아야 합니다.
특히 우리 서비스의 핵심 키워드를 타이틀과 디스크립션에 넣는 것이 좋습니다.
*단, 같은 키워드를 2회 이상 반복하는 것은 검색 노출에 불이익이 생길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사이트맵 제출
네이버 공식 문서에서는 이렇게 밝히고 있어요. '네이버 검색결과에서 내 사이트의 콘텐츠 노출량이 적다면 RSS 및 사이트맵 피드를 제출하는 것을 권장한다'고요. 그리고 RSS는 많은 수의 url을 담기 어렵기 때문에, 되도록 RSS보다는 사이트맵을 적극 활용하라고 합니다.
사이트맵도 보통 url/sitemap.xml을 검색하면 나올 거예요. https://thewinnings.kr/sitemap.xml 처럼요.
없다면 개발자에게 사이트맵 생성을 꼭 요청하세요!
사이트맵 주소가 있다면 좌측 요청 탭 - 사이트맵 제출을 클릭 후, 사이트맵 주소를 url 란에 입력해주세요.

웹페이지 수집 요청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홈페이지 url을 등록하고 나면 평균 14일 이내에 노출 반영됩니다. 조금 더 빠르게 수집되고 싶다면 왼쪽 요청 탭 - 웹페이지 수집에 들어가주세요. 우리 홈페이지에 있는 사이트 url들을 하나하나 입력하여 수집 요청하면 됩니다.

robots.txt 제출
보통 url/robots.txt를 검색하면 나올 거예요. https://thewinnings.kr/robots.txt 처럼요.
robots.txt 파일이 있다면? 좌측 '검증' - 'robots.txt'로 들어가면 네이버가 수집한 정보가 뜰 겁니다.
그럼 [수집 요청] 버튼을 눌러주시면 돼요.

robots.txt 파일이 없다면?
위 robots.txt 정보란에 뜨는 게 없거나, url/robots.txt 형식으로 검색해봐도 페이지가 나오지 않는다면 robots.txt 파일이 없는 거예요. 그러면 하단에서 간단 생성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모든 검색로봇' 선택 후 '수집을 허용합니다.'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 뜻은 구글, 네이버, 다음 등의 모든 검색엔진이 우리 웹사이트 정보를 수집하도록 허용한다는 말이에요.)이후 다운로드한 파일을 개발자에게 전달하여 '사이트의 루트 디렉터리에 이걸 업로드해달라'고 하면 돼요. 그 후 위의 [수집 요청]을 다시 해보세요.

홈페이지 등록했는데 노출이 안되는 이유 및 해결법
💡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 좌측 리포트 - 사이트 진단 기능을 적극 활용하기
사이트 진단에 가서 색인제외, 수집제한, SEO 문제가 있는 페이지를 파악하세요.

하단으로 내려보면 유형별 진단 정보가 나옵니다.
'색인된 페이지'는 정상적으로 검색봇이 잘 보관하고 있는 페이지라서 이 부분은 신경쓸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alt 속성 누락, 색인 제외 등과 같은 유형들은 하나씩 눌러서 원인을 해결해야 합니다.
유형을 누르면 문제가 있는 사이트 url이 나옵니다. 우측 'url 검사'를 클릭해보세요.
그럼 이렇게 이 사이트에 어떤 부분이 문제인지 알려줍니다.
alt 속성이 누락된 이미지가 무엇인지 상세하게 알려주는데요. 이걸 보고 하나씩 원인을 개선하면 됩니다.

💯 네이버 사이트 진단 기능의 기준대로 최적화하기

Meta - 위에서 언급한 콘텐츠 마크업 (Title, Description) 작업이 잘 되어 있는지
Meta - 타이틀과 디스크립션 이외에도 og:title, og:description도 잘 설정되어 있는지
SEO - 이미지에 alt 태그가 빠짐없이 적혀있는지, H1 태그는 본문에 하나만 있는지 등
제가 위에서 말씀드린 방법대로 사이트 수집 요청을 잘 하셨다면, 2일 정도가 지나면 사이트 진단 결과를 자세히 확인할 수 있는데요. 그 결과를 보며 네이버에서 문제로 짚은 원인들을 하나씩 개선하셔야 합니다.
👍 신뢰도 높은, 트래픽 많은 사이트에서 내 홈페이지 언급하기
브런치, 미디엄, 블로그, 카페, 인스타그램, 스레드, 유튜브 등 트래픽이 많고 신뢰도 높은 서비스에서 내 홈페이지를 언급해보세요.

🔥 콘텐츠 계속 업데이트하기
검색엔진 입장에서는 방치되고 있는 홈페이지를 상위에 노출시키고 싶지 않겠죠. 꾸준히 글이 발행되어 왔고, 사람들도 계속 들어오고 있는 '지속적으로 활성화되어 있는 페이지'를 신뢰할 겁니다. 실제로 네이버 검색봇은 홈페이지가 지속적으로 관리되고 있는지 체크하는데요. 검색엔진의 신뢰를 높이기 위해 매주 꾸준하게 콘텐츠를 업데이트 하세요.

SEO 덕에 꾸준히 고객이 찾아와요 🙌
사실 꾸준한 콘텐츠 작업만큼 어려운 건 없는 것 같아요. 양질의 콘텐츠를 한 번 쓰려면 3시간 넘게 걸리기 때문인데요. 광고 기획, 예산 협의, 수없이 많은 내부 회의 등으로 너무 바쁜 실무자는 주에 1건씩 콘텐츠를 발행하기도 벅찹니다. 콘텐츠와 SEO의 중요성은 알지만, 다른 일들로 너무 바쁘시다면 위닝즈에게 문의를 남겨주세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및 구글 서치콘솔 세팅은 물론, 테크니컬 SEO와 콘텐츠 SEO를 통해 광고없이도 고객이 귀사를 찾아오게 만들어드립니다.
👉 위닝즈ㅣB2B 기업을 위한 SEO 콘텐츠 마케팅 서비스 자세히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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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홈페이지 검색 등록 방법ㅣ서치어드바이저 사용법 및 등록 안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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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홈페이지 검색 등록 절차
검색창에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검색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접속
우측 상단 '로그인' 클릭하여 로그인을 진행해주세요.

웹마스터 도구 버튼을 클릭한 뒤 홈페이지 url을 등록해주세요.
이 때 홈페이지 도메인의 프로토콜까지 함께 입력해주세요.
thewinnings.kr (X) -> https://thewinnings.kr (O)
홈페이지 도메인의 프로토콜은 https:// 혹은 http:// 두 가지로 나뉩니다. 되도록 https:// 프로토콜을 사용하시는 걸 권합니다.
쉽게 말해 https:// 프로토콜을 쓰면 고객 개인정보가 암호화되어 보안성이 높기 때문에, 검색엔진도 https://로 된 홈페이지를 신뢰합니다.

사이트 소유 확인 진행
HTML 태그를 선택하고, 메타 태그를 복사해주세요.
개발자에게 메타 태그 삽입을 요청하거나, 아임웹 / 프레이머 / 윅스 등의 홈페이지 제작 툴을 사용한다면 직접 설치할 수 있습니다.
👇 프레이머 메타 태그 삽입 화면: <head> 섹션 빈 곳에 코드를 붙여주면 됩니다.

메타 태그를 제대로 설치했다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로 돌아와서 소유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웹 검색 노출 확률을 높이는 5가지 작업
콘텐츠 마크업
title 태그(사이트 제목 태그)와 description 태그(사이트 설명 태그)를 꼭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우리 홈페이지가 어떤 페이지인지 소개하는 태그인만큼, 상호명 / 브랜드명 / 서비스명 / 제품명 등을 담아야 합니다.
특히 우리 서비스의 핵심 키워드를 타이틀과 디스크립션에 넣는 것이 좋습니다.
*단, 같은 키워드를 2회 이상 반복하는 것은 검색 노출에 불이익이 생길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사이트맵 제출
네이버 공식 문서에서는 이렇게 밝히고 있어요. '네이버 검색결과에서 내 사이트의 콘텐츠 노출량이 적다면 RSS 및 사이트맵 피드를 제출하는 것을 권장한다'고요. 그리고 RSS는 많은 수의 url을 담기 어렵기 때문에, 되도록 RSS보다는 사이트맵을 적극 활용하라고 합니다.
사이트맵도 보통 url/sitemap.xml을 검색하면 나올 거예요. https://thewinnings.kr/sitemap.xml 처럼요.
없다면 개발자에게 사이트맵 생성을 꼭 요청하세요!
사이트맵 주소가 있다면 좌측 요청 탭 - 사이트맵 제출을 클릭 후, 사이트맵 주소를 url 란에 입력해주세요.

웹페이지 수집 요청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홈페이지 url을 등록하고 나면 평균 14일 이내에 노출 반영됩니다. 조금 더 빠르게 수집되고 싶다면 왼쪽 요청 탭 - 웹페이지 수집에 들어가주세요. 우리 홈페이지에 있는 사이트 url들을 하나하나 입력하여 수집 요청하면 됩니다.

robots.txt 제출
보통 url/robots.txt를 검색하면 나올 거예요. https://thewinnings.kr/robots.txt 처럼요.
robots.txt 파일이 있다면? 좌측 '검증' - 'robots.txt'로 들어가면 네이버가 수집한 정보가 뜰 겁니다.
그럼 [수집 요청] 버튼을 눌러주시면 돼요.

robots.txt 파일이 없다면?
위 robots.txt 정보란에 뜨는 게 없거나, url/robots.txt 형식으로 검색해봐도 페이지가 나오지 않는다면 robots.txt 파일이 없는 거예요. 그러면 하단에서 간단 생성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모든 검색로봇' 선택 후 '수집을 허용합니다.'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 뜻은 구글, 네이버, 다음 등의 모든 검색엔진이 우리 웹사이트 정보를 수집하도록 허용한다는 말이에요.)이후 다운로드한 파일을 개발자에게 전달하여 '사이트의 루트 디렉터리에 이걸 업로드해달라'고 하면 돼요. 그 후 위의 [수집 요청]을 다시 해보세요.

홈페이지 등록했는데 노출이 안되는 이유 및 해결법
💡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 좌측 리포트 - 사이트 진단 기능을 적극 활용하기
사이트 진단에 가서 색인제외, 수집제한, SEO 문제가 있는 페이지를 파악하세요.

하단으로 내려보면 유형별 진단 정보가 나옵니다.
'색인된 페이지'는 정상적으로 검색봇이 잘 보관하고 있는 페이지라서 이 부분은 신경쓸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alt 속성 누락, 색인 제외 등과 같은 유형들은 하나씩 눌러서 원인을 해결해야 합니다.
유형을 누르면 문제가 있는 사이트 url이 나옵니다. 우측 'url 검사'를 클릭해보세요.
그럼 이렇게 이 사이트에 어떤 부분이 문제인지 알려줍니다.
alt 속성이 누락된 이미지가 무엇인지 상세하게 알려주는데요. 이걸 보고 하나씩 원인을 개선하면 됩니다.

💯 네이버 사이트 진단 기능의 기준대로 최적화하기

Meta - 위에서 언급한 콘텐츠 마크업 (Title, Description) 작업이 잘 되어 있는지
Meta - 타이틀과 디스크립션 이외에도 og:title, og:description도 잘 설정되어 있는지
SEO - 이미지에 alt 태그가 빠짐없이 적혀있는지, H1 태그는 본문에 하나만 있는지 등
제가 위에서 말씀드린 방법대로 사이트 수집 요청을 잘 하셨다면, 2일 정도가 지나면 사이트 진단 결과를 자세히 확인할 수 있는데요. 그 결과를 보며 네이버에서 문제로 짚은 원인들을 하나씩 개선하셔야 합니다.
👍 신뢰도 높은, 트래픽 많은 사이트에서 내 홈페이지 언급하기
브런치, 미디엄, 블로그, 카페, 인스타그램, 스레드, 유튜브 등 트래픽이 많고 신뢰도 높은 서비스에서 내 홈페이지를 언급해보세요.

🔥 콘텐츠 계속 업데이트하기
검색엔진 입장에서는 방치되고 있는 홈페이지를 상위에 노출시키고 싶지 않겠죠. 꾸준히 글이 발행되어 왔고, 사람들도 계속 들어오고 있는 '지속적으로 활성화되어 있는 페이지'를 신뢰할 겁니다. 실제로 네이버 검색봇은 홈페이지가 지속적으로 관리되고 있는지 체크하는데요. 검색엔진의 신뢰를 높이기 위해 매주 꾸준하게 콘텐츠를 업데이트 하세요.

SEO 덕에 꾸준히 고객이 찾아와요 🙌
사실 꾸준한 콘텐츠 작업만큼 어려운 건 없는 것 같아요. 양질의 콘텐츠를 한 번 쓰려면 3시간 넘게 걸리기 때문인데요. 광고 기획, 예산 협의, 수없이 많은 내부 회의 등으로 너무 바쁜 실무자는 주에 1건씩 콘텐츠를 발행하기도 벅찹니다. 콘텐츠와 SEO의 중요성은 알지만, 다른 일들로 너무 바쁘시다면 위닝즈에게 문의를 남겨주세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및 구글 서치콘솔 세팅은 물론, 테크니컬 SEO와 콘텐츠 SEO를 통해 광고없이도 고객이 귀사를 찾아오게 만들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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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홈페이지 검색 등록 절차
검색창에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검색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접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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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마스터 도구 버튼을 클릭한 뒤 홈페이지 url을 등록해주세요.
이 때 홈페이지 도메인의 프로토콜까지 함께 입력해주세요.
thewinnings.kr (X) -> https://thewinnings.kr (O)
홈페이지 도메인의 프로토콜은 https:// 혹은 http:// 두 가지로 나뉩니다. 되도록 https:// 프로토콜을 사용하시는 걸 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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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트 소유 확인 진행
HTML 태그를 선택하고, 메타 태그를 복사해주세요.
개발자에게 메타 태그 삽입을 요청하거나, 아임웹 / 프레이머 / 윅스 등의 홈페이지 제작 툴을 사용한다면 직접 설치할 수 있습니다.
👇 프레이머 메타 태그 삽입 화면: <head> 섹션 빈 곳에 코드를 붙여주면 됩니다.

메타 태그를 제대로 설치했다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로 돌아와서 소유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웹 검색 노출 확률을 높이는 5가지 작업
콘텐츠 마크업
title 태그(사이트 제목 태그)와 description 태그(사이트 설명 태그)를 꼭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우리 홈페이지가 어떤 페이지인지 소개하는 태그인만큼, 상호명 / 브랜드명 / 서비스명 / 제품명 등을 담아야 합니다.
특히 우리 서비스의 핵심 키워드를 타이틀과 디스크립션에 넣는 것이 좋습니다.
*단, 같은 키워드를 2회 이상 반복하는 것은 검색 노출에 불이익이 생길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사이트맵 제출
네이버 공식 문서에서는 이렇게 밝히고 있어요. '네이버 검색결과에서 내 사이트의 콘텐츠 노출량이 적다면 RSS 및 사이트맵 피드를 제출하는 것을 권장한다'고요. 그리고 RSS는 많은 수의 url을 담기 어렵기 때문에, 되도록 RSS보다는 사이트맵을 적극 활용하라고 합니다.
사이트맵도 보통 url/sitemap.xml을 검색하면 나올 거예요. https://thewinnings.kr/sitemap.xml 처럼요.
없다면 개발자에게 사이트맵 생성을 꼭 요청하세요!
사이트맵 주소가 있다면 좌측 요청 탭 - 사이트맵 제출을 클릭 후, 사이트맵 주소를 url 란에 입력해주세요.

웹페이지 수집 요청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홈페이지 url을 등록하고 나면 평균 14일 이내에 노출 반영됩니다. 조금 더 빠르게 수집되고 싶다면 왼쪽 요청 탭 - 웹페이지 수집에 들어가주세요. 우리 홈페이지에 있는 사이트 url들을 하나하나 입력하여 수집 요청하면 됩니다.

robots.txt 제출
보통 url/robots.txt를 검색하면 나올 거예요. https://thewinnings.kr/robots.txt 처럼요.
robots.txt 파일이 있다면? 좌측 '검증' - 'robots.txt'로 들어가면 네이버가 수집한 정보가 뜰 겁니다.
그럼 [수집 요청] 버튼을 눌러주시면 돼요.

robots.txt 파일이 없다면?
위 robots.txt 정보란에 뜨는 게 없거나, url/robots.txt 형식으로 검색해봐도 페이지가 나오지 않는다면 robots.txt 파일이 없는 거예요. 그러면 하단에서 간단 생성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모든 검색로봇' 선택 후 '수집을 허용합니다.'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 뜻은 구글, 네이버, 다음 등의 모든 검색엔진이 우리 웹사이트 정보를 수집하도록 허용한다는 말이에요.)이후 다운로드한 파일을 개발자에게 전달하여 '사이트의 루트 디렉터리에 이걸 업로드해달라'고 하면 돼요. 그 후 위의 [수집 요청]을 다시 해보세요.

홈페이지 등록했는데 노출이 안되는 이유 및 해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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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트 진단에 가서 색인제외, 수집제한, SEO 문제가 있는 페이지를 파악하세요.

하단으로 내려보면 유형별 진단 정보가 나옵니다.
'색인된 페이지'는 정상적으로 검색봇이 잘 보관하고 있는 페이지라서 이 부분은 신경쓸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alt 속성 누락, 색인 제외 등과 같은 유형들은 하나씩 눌러서 원인을 해결해야 합니다.
유형을 누르면 문제가 있는 사이트 url이 나옵니다. 우측 'url 검사'를 클릭해보세요.
그럼 이렇게 이 사이트에 어떤 부분이 문제인지 알려줍니다.
alt 속성이 누락된 이미지가 무엇인지 상세하게 알려주는데요. 이걸 보고 하나씩 원인을 개선하면 됩니다.

💯 네이버 사이트 진단 기능의 기준대로 최적화하기

Meta - 위에서 언급한 콘텐츠 마크업 (Title, Description) 작업이 잘 되어 있는지
Meta - 타이틀과 디스크립션 이외에도 og:title, og:description도 잘 설정되어 있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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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위에서 말씀드린 방법대로 사이트 수집 요청을 잘 하셨다면, 2일 정도가 지나면 사이트 진단 결과를 자세히 확인할 수 있는데요. 그 결과를 보며 네이버에서 문제로 짚은 원인들을 하나씩 개선하셔야 합니다.
👍 신뢰도 높은, 트래픽 많은 사이트에서 내 홈페이지 언급하기
브런치, 미디엄, 블로그, 카페, 인스타그램, 스레드, 유튜브 등 트래픽이 많고 신뢰도 높은 서비스에서 내 홈페이지를 언급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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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엔진 입장에서는 방치되고 있는 홈페이지를 상위에 노출시키고 싶지 않겠죠. 꾸준히 글이 발행되어 왔고, 사람들도 계속 들어오고 있는 '지속적으로 활성화되어 있는 페이지'를 신뢰할 겁니다. 실제로 네이버 검색봇은 홈페이지가 지속적으로 관리되고 있는지 체크하는데요. 검색엔진의 신뢰를 높이기 위해 매주 꾸준하게 콘텐츠를 업데이트 하세요.

SEO 덕에 꾸준히 고객이 찾아와요 🙌
사실 꾸준한 콘텐츠 작업만큼 어려운 건 없는 것 같아요. 양질의 콘텐츠를 한 번 쓰려면 3시간 넘게 걸리기 때문인데요. 광고 기획, 예산 협의, 수없이 많은 내부 회의 등으로 너무 바쁜 실무자는 주에 1건씩 콘텐츠를 발행하기도 벅찹니다. 콘텐츠와 SEO의 중요성은 알지만, 다른 일들로 너무 바쁘시다면 위닝즈에게 문의를 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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