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홈페이지 검색 등록 방법ㅣ검색에 노출시키는 방법 그대로 따라하세요


Team winnings
Insights
3
min read
2025. 5. 19.
위닝즈 팀이 심도깊게 분석한
B2B 마케팅 인사이트 매주 받기


네이버 홈페이지 검색 등록 절차
홈페이지 개설 후 네이버에 노출시키기 위해서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등록을 해주셔야 합니다. 홈페이지 검색 등록 절차부터 우리 홈페이지가 네이버에 더 잘 노출될 수 있도록 만드는 노하우도 설명해드릴게요! (만약 이미 등록을 마쳤는데, 검색 노출이 안되고 있다면 🔗 네이버 사이트 등록 안되는 이유와 해결법 3가지 👈 이 글을 확인해주세요)
1단계. 검색창에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검색

2단계.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접속
우측 상단 '로그인' 클릭하여 로그인을 진행해주세요.

3단계. 웹마스터 도구 버튼을 클릭한 뒤 홈페이지 url을 등록해주세요.
이 때 홈페이지 도메인의 프로토콜까지 함께 입력해주세요.
thewinnings.kr (X) -> https://thewinnings.kr (O)
홈페이지 도메인의 프로토콜은 https:// 혹은 http:// 두 가지로 나뉩니다. 되도록 https:// 프로토콜을 사용하시는 걸 권합니다.
쉽게 말해 https:// 프로토콜을 쓰면 고객 개인정보가 암호화되어 보안성이 높기 때문에, 검색엔진도 https://로 된 홈페이지를 신뢰합니다.

4단계. 사이트에 메타 태그 설치
HTML 태그를 선택하고, 메타 태그를 복사해주세요.
개발자에게 메타 태그 삽입을 요청하거나, 아임웹 / 프레이머 / 윅스 등의 홈페이지 제작 툴을 사용한다면 직접 설치할 수 있습니다.
[아임웹] 메타 태그 삽입 방법
관리자 페이지 접속
환경설정
SEO 메뉴 클릭
Header 코드에 추가
[윅스] 메타 태그 삽입 방법
윅스 에디터 접속
에디터 좌측 하단 - 설정 클릭
아래로 스크롤하여 '사용자 지정 코드' 클릭
head 부분에 메타 태그 추가
[프레이머] 메타 태그 삽입 방법
프레이머 - 내 프로젝트 접속
우측 상단 - 왼쪽에서 세번째 버튼 '설정' 클릭
General 탭에서 하단으로 스크롤
Custom Code - End of <Head> tag에 코드 추가
👇 프레이머 메타 태그 삽입 방법: <head> 섹션 빈 곳에 코드를 붙여주면 됩니다.

5단계. 사이트 소유 확인 진행
메타 태그를 제대로 설치했다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로 돌아와서 소유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소유확인까지 완료하면 끝입니다.

웹 검색 노출 확률을 높이는 5가지 작업
사이트 검색 등록 이후, 우리 홈페이지가 더 잘 노출될 수 있도록 만드는 5가지 작업을 진행해보세요.
콘텐츠 마크업
title 태그(사이트 제목 태그)와 description 태그(사이트 설명 태그)를 꼭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우리 홈페이지가 어떤 페이지인지 소개하는 태그인만큼, 상호명 / 브랜드명 / 서비스명 / 제품명 등을 담아야 합니다.
특히 우리 서비스의 핵심 키워드를 타이틀과 디스크립션에 넣는 것이 좋습니다.
*단, 같은 키워드를 2회 이상 반복하는 것은 검색 노출에 불이익이 생길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사이트맵 제출
네이버 공식 문서에서는 이렇게 밝히고 있어요. '네이버 검색결과에서 내 사이트의 콘텐츠 노출량이 적다면 RSS 및 사이트맵 피드를 제출하는 것을 권장한다'고요. 그리고 RSS는 많은 수의 url을 담기 어렵기 때문에, 되도록 RSS보다는 사이트맵을 적극 활용하라고 합니다.
사이트맵도 보통 url/sitemap.xml을 검색하면 나올 거예요. https://thewinnings.kr/sitemap.xml 처럼요.
없다면 개발자에게 사이트맵 생성을 꼭 요청하세요!
사이트맵 주소가 있다면 좌측 요청 탭 - 사이트맵 제출을 클릭 후, 사이트맵 주소를 url 란에 입력해주세요.

웹페이지 수집 요청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홈페이지 url을 등록하고 나면 평균 14일 이내에 노출 반영됩니다. 조금 더 빠르게 수집되고 싶다면 왼쪽 요청 탭 - 웹페이지 수집에 들어가주세요. 우리 홈페이지에 있는 사이트 url들을 하나하나 입력하여 수집 요청하면 됩니다.

robots.txt 제출
보통 url/robots.txt를 검색하면 나올 거예요. https://thewinnings.kr/robots.txt 처럼요.
robots.txt 파일이 있다면? 좌측 '검증' - 'robots.txt'로 들어가면 네이버가 수집한 정보가 뜰 겁니다.
그럼 [수집 요청] 버튼을 눌러주시면 돼요.

robots.txt 파일이 없다면?
위 robots.txt 정보란에 뜨는 게 없거나, url/robots.txt 형식으로 검색해봐도 페이지가 나오지 않는다면 robots.txt 파일이 없는 거예요. 그러면 하단에서 간단 생성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모든 검색로봇' 선택 후 '수집을 허용합니다.'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 뜻은 구글, 네이버, 다음 등의 모든 검색엔진이 우리 웹사이트 정보를 수집하도록 허용한다는 말이에요.)
이후 다운로드한 파일을 개발자에게 전달하여 '사이트의 루트 디렉터리에 이걸 업로드해달라'고 하면 돼요. 그 후 위의 [수집 요청]을 다시 해보세요.

만약 위와 같은 방법으로 진행하고 1-2주가 지났는데도 네이버에 검색 노출이 되지 않는다면, 아래 글을 확인해주세요.
All article
All article
All article
네이버 홈페이지 검색 등록 방법ㅣ검색에 노출시키는 방법 그대로 따라하세요

Team winnings
Insights
3
min read
2025. 5. 19.
위닝즈 팀이 매주 4시간 넘게 분석한
B2B 마케팅 인사이트를 받아보세요.


네이버 홈페이지 검색 등록 절차
홈페이지 개설 후 네이버에 노출시키기 위해서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등록을 해주셔야 합니다. 홈페이지 검색 등록 절차부터 우리 홈페이지가 네이버에 더 잘 노출될 수 있도록 만드는 노하우도 설명해드릴게요! (만약 이미 등록을 마쳤는데, 검색 노출이 안되고 있다면 🔗 네이버 사이트 등록 안되는 이유와 해결법 3가지 👈 이 글을 확인해주세요)
1단계. 검색창에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검색

2단계.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접속
우측 상단 '로그인' 클릭하여 로그인을 진행해주세요.

3단계. 웹마스터 도구 버튼을 클릭한 뒤 홈페이지 url을 등록해주세요.
이 때 홈페이지 도메인의 프로토콜까지 함께 입력해주세요.
thewinnings.kr (X) -> https://thewinnings.kr (O)
홈페이지 도메인의 프로토콜은 https:// 혹은 http:// 두 가지로 나뉩니다. 되도록 https:// 프로토콜을 사용하시는 걸 권합니다.
쉽게 말해 https:// 프로토콜을 쓰면 고객 개인정보가 암호화되어 보안성이 높기 때문에, 검색엔진도 https://로 된 홈페이지를 신뢰합니다.

4단계. 사이트에 메타 태그 설치
HTML 태그를 선택하고, 메타 태그를 복사해주세요.
개발자에게 메타 태그 삽입을 요청하거나, 아임웹 / 프레이머 / 윅스 등의 홈페이지 제작 툴을 사용한다면 직접 설치할 수 있습니다.
[아임웹] 메타 태그 삽입 방법
관리자 페이지 접속
환경설정
SEO 메뉴 클릭
Header 코드에 추가
[윅스] 메타 태그 삽입 방법
윅스 에디터 접속
에디터 좌측 하단 - 설정 클릭
아래로 스크롤하여 '사용자 지정 코드' 클릭
head 부분에 메타 태그 추가
[프레이머] 메타 태그 삽입 방법
프레이머 - 내 프로젝트 접속
우측 상단 - 왼쪽에서 세번째 버튼 '설정' 클릭
General 탭에서 하단으로 스크롤
Custom Code - End of <Head> tag에 코드 추가
👇 프레이머 메타 태그 삽입 방법: <head> 섹션 빈 곳에 코드를 붙여주면 됩니다.

5단계. 사이트 소유 확인 진행
메타 태그를 제대로 설치했다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로 돌아와서 소유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소유확인까지 완료하면 끝입니다.

웹 검색 노출 확률을 높이는 5가지 작업
사이트 검색 등록 이후, 우리 홈페이지가 더 잘 노출될 수 있도록 만드는 5가지 작업을 진행해보세요.
콘텐츠 마크업
title 태그(사이트 제목 태그)와 description 태그(사이트 설명 태그)를 꼭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우리 홈페이지가 어떤 페이지인지 소개하는 태그인만큼, 상호명 / 브랜드명 / 서비스명 / 제품명 등을 담아야 합니다.
특히 우리 서비스의 핵심 키워드를 타이틀과 디스크립션에 넣는 것이 좋습니다.
*단, 같은 키워드를 2회 이상 반복하는 것은 검색 노출에 불이익이 생길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사이트맵 제출
네이버 공식 문서에서는 이렇게 밝히고 있어요. '네이버 검색결과에서 내 사이트의 콘텐츠 노출량이 적다면 RSS 및 사이트맵 피드를 제출하는 것을 권장한다'고요. 그리고 RSS는 많은 수의 url을 담기 어렵기 때문에, 되도록 RSS보다는 사이트맵을 적극 활용하라고 합니다.
사이트맵도 보통 url/sitemap.xml을 검색하면 나올 거예요. https://thewinnings.kr/sitemap.xml 처럼요.
없다면 개발자에게 사이트맵 생성을 꼭 요청하세요!
사이트맵 주소가 있다면 좌측 요청 탭 - 사이트맵 제출을 클릭 후, 사이트맵 주소를 url 란에 입력해주세요.

웹페이지 수집 요청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홈페이지 url을 등록하고 나면 평균 14일 이내에 노출 반영됩니다. 조금 더 빠르게 수집되고 싶다면 왼쪽 요청 탭 - 웹페이지 수집에 들어가주세요. 우리 홈페이지에 있는 사이트 url들을 하나하나 입력하여 수집 요청하면 됩니다.

robots.txt 제출
보통 url/robots.txt를 검색하면 나올 거예요. https://thewinnings.kr/robots.txt 처럼요.
robots.txt 파일이 있다면? 좌측 '검증' - 'robots.txt'로 들어가면 네이버가 수집한 정보가 뜰 겁니다.
그럼 [수집 요청] 버튼을 눌러주시면 돼요.

robots.txt 파일이 없다면?
위 robots.txt 정보란에 뜨는 게 없거나, url/robots.txt 형식으로 검색해봐도 페이지가 나오지 않는다면 robots.txt 파일이 없는 거예요. 그러면 하단에서 간단 생성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모든 검색로봇' 선택 후 '수집을 허용합니다.'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 뜻은 구글, 네이버, 다음 등의 모든 검색엔진이 우리 웹사이트 정보를 수집하도록 허용한다는 말이에요.)
이후 다운로드한 파일을 개발자에게 전달하여 '사이트의 루트 디렉터리에 이걸 업로드해달라'고 하면 돼요. 그 후 위의 [수집 요청]을 다시 해보세요.

만약 위와 같은 방법으로 진행하고 1-2주가 지났는데도 네이버에 검색 노출이 되지 않는다면, 아래 글을 확인해주세요.
네이버 홈페이지 검색 등록 절차
홈페이지 개설 후 네이버에 노출시키기 위해서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등록을 해주셔야 합니다. 홈페이지 검색 등록 절차부터 우리 홈페이지가 네이버에 더 잘 노출될 수 있도록 만드는 노하우도 설명해드릴게요! (만약 이미 등록을 마쳤는데, 검색 노출이 안되고 있다면 🔗 네이버 사이트 등록 안되는 이유와 해결법 3가지 👈 이 글을 확인해주세요)
1단계. 검색창에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검색

2단계.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접속
우측 상단 '로그인' 클릭하여 로그인을 진행해주세요.

3단계. 웹마스터 도구 버튼을 클릭한 뒤 홈페이지 url을 등록해주세요.
이 때 홈페이지 도메인의 프로토콜까지 함께 입력해주세요.
thewinnings.kr (X) -> https://thewinnings.kr (O)
홈페이지 도메인의 프로토콜은 https:// 혹은 http:// 두 가지로 나뉩니다. 되도록 https:// 프로토콜을 사용하시는 걸 권합니다.
쉽게 말해 https:// 프로토콜을 쓰면 고객 개인정보가 암호화되어 보안성이 높기 때문에, 검색엔진도 https://로 된 홈페이지를 신뢰합니다.

4단계. 사이트에 메타 태그 설치
HTML 태그를 선택하고, 메타 태그를 복사해주세요.
개발자에게 메타 태그 삽입을 요청하거나, 아임웹 / 프레이머 / 윅스 등의 홈페이지 제작 툴을 사용한다면 직접 설치할 수 있습니다.
[아임웹] 메타 태그 삽입 방법
관리자 페이지 접속
환경설정
SEO 메뉴 클릭
Header 코드에 추가
[윅스] 메타 태그 삽입 방법
윅스 에디터 접속
에디터 좌측 하단 - 설정 클릭
아래로 스크롤하여 '사용자 지정 코드' 클릭
head 부분에 메타 태그 추가
[프레이머] 메타 태그 삽입 방법
프레이머 - 내 프로젝트 접속
우측 상단 - 왼쪽에서 세번째 버튼 '설정' 클릭
General 탭에서 하단으로 스크롤
Custom Code - End of <Head> tag에 코드 추가
👇 프레이머 메타 태그 삽입 방법: <head> 섹션 빈 곳에 코드를 붙여주면 됩니다.

5단계. 사이트 소유 확인 진행
메타 태그를 제대로 설치했다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로 돌아와서 소유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소유확인까지 완료하면 끝입니다.

웹 검색 노출 확률을 높이는 5가지 작업
사이트 검색 등록 이후, 우리 홈페이지가 더 잘 노출될 수 있도록 만드는 5가지 작업을 진행해보세요.
콘텐츠 마크업
title 태그(사이트 제목 태그)와 description 태그(사이트 설명 태그)를 꼭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우리 홈페이지가 어떤 페이지인지 소개하는 태그인만큼, 상호명 / 브랜드명 / 서비스명 / 제품명 등을 담아야 합니다.
특히 우리 서비스의 핵심 키워드를 타이틀과 디스크립션에 넣는 것이 좋습니다.
*단, 같은 키워드를 2회 이상 반복하는 것은 검색 노출에 불이익이 생길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사이트맵 제출
네이버 공식 문서에서는 이렇게 밝히고 있어요. '네이버 검색결과에서 내 사이트의 콘텐츠 노출량이 적다면 RSS 및 사이트맵 피드를 제출하는 것을 권장한다'고요. 그리고 RSS는 많은 수의 url을 담기 어렵기 때문에, 되도록 RSS보다는 사이트맵을 적극 활용하라고 합니다.
사이트맵도 보통 url/sitemap.xml을 검색하면 나올 거예요. https://thewinnings.kr/sitemap.xml 처럼요.
없다면 개발자에게 사이트맵 생성을 꼭 요청하세요!
사이트맵 주소가 있다면 좌측 요청 탭 - 사이트맵 제출을 클릭 후, 사이트맵 주소를 url 란에 입력해주세요.

웹페이지 수집 요청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홈페이지 url을 등록하고 나면 평균 14일 이내에 노출 반영됩니다. 조금 더 빠르게 수집되고 싶다면 왼쪽 요청 탭 - 웹페이지 수집에 들어가주세요. 우리 홈페이지에 있는 사이트 url들을 하나하나 입력하여 수집 요청하면 됩니다.

robots.txt 제출
보통 url/robots.txt를 검색하면 나올 거예요. https://thewinnings.kr/robots.txt 처럼요.
robots.txt 파일이 있다면? 좌측 '검증' - 'robots.txt'로 들어가면 네이버가 수집한 정보가 뜰 겁니다.
그럼 [수집 요청] 버튼을 눌러주시면 돼요.

robots.txt 파일이 없다면?
위 robots.txt 정보란에 뜨는 게 없거나, url/robots.txt 형식으로 검색해봐도 페이지가 나오지 않는다면 robots.txt 파일이 없는 거예요. 그러면 하단에서 간단 생성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모든 검색로봇' 선택 후 '수집을 허용합니다.'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 뜻은 구글, 네이버, 다음 등의 모든 검색엔진이 우리 웹사이트 정보를 수집하도록 허용한다는 말이에요.)
이후 다운로드한 파일을 개발자에게 전달하여 '사이트의 루트 디렉터리에 이걸 업로드해달라'고 하면 돼요. 그 후 위의 [수집 요청]을 다시 해보세요.

만약 위와 같은 방법으로 진행하고 1-2주가 지났는데도 네이버에 검색 노출이 되지 않는다면, 아래 글을 확인해주세요.
위닝즈 마케팅 대행 문의
문의를 남겨주시면 담당자가 2일 이내로 전화드립니다.
1:1 전화 상담을 통해 궁금한 점들을 가볍게 물어보세요!
문의를 남겨주시면 담당자가 2일 이내로 전화드립니다.
1:1 전화 상담으로 궁금한 점들을 가볍게 물어보세요!
다른 사람들이 많이 읽은 아티클
다른 사람들이
많이 읽은 아티클
B2B 마케터, 대표님들이 많이 읽어 본 아티클입니다. 지금 확인해보세요.
B2B 마케터, 대표님들이 많이 읽어 본 아티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