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사이트 등록 안되는 이유와 해결법 3가지


Team winnings
Insights
2
min read
2025. 6. 13.
위닝즈 팀이 매주 4시간 넘게 분석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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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사이트 등록 및 노출 안되는 이유와 해결법 5단계
저는 홈페이지를 만들고 나면 구글 서치콘솔과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모두 등록합니다. 한국은 네이버를 이용하는 분들도 많기 때문입니다. 지난번에 홈페이지를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해놨는데, 노출이 안되길래 직접 문제를 해결해봤습니다.
오늘은 네이버에서 사이트를 등록했는데 노출이 안되는 분들을 위해 그 해결법 5단계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저는 단계 2번이 가장 효과적이었어요. 꼭 끝까지 읽어보시고, 차례대로 따라해보세요!
단계 1.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 좌측 리포트 - 사이트 진단 기능 적극 활용하기 📈
사이트 진단에 가서 색인제외, 수집제한, SEO 문제가 있는 페이지를 파악하세요.

하단으로 내려보면 유형별 진단 정보가 나옵니다.
'색인된 페이지'는 정상적으로 검색봇이 잘 보관하고 있는 페이지라서 이 부분은 신경쓸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alt 속성 누락, 색인 제외 등과 같은 유형들은 하나씩 눌러서 원인을 해결해야 합니다.
유형을 누르면 문제가 있는 사이트 url이 나옵니다. 우측 'url 검사'를 클릭해보세요.
그럼 이렇게 이 사이트에 어떤 부분이 문제인지 알려줍니다.
alt 속성이 누락된 이미지가 무엇인지 상세하게 알려주는데요. 이걸 보고 하나씩 원인을 개선하면 됩니다.

단계 2. 네이버 사이트 진단 기능의 기준대로 최적화하기 💯

Meta - 위에서 언급한 콘텐츠 마크업 (Title, Description) 작업이 잘 되어 있는지
Meta - 타이틀과 디스크립션 이외에도 og:title, og:description도 잘 설정되어 있는지
SEO - 이미지에 alt 태그가 빠짐없이 적혀있는지, H1 태그는 본문에 하나만 있는지 등
제가 위에서 말씀드린 방법대로 사이트 수집 요청을 잘 하셨다면, 2일 정도가 지나면 사이트 진단 결과를 자세히 확인할 수 있는데요. 그 결과를 보며 네이버에서 문제로 짚은 원인들을 하나씩 개선하셔야 합니다.
단계 3. 모두 최적화했다면 웹페이지 수집 요청하기 🔎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홈페이지 url을 등록하고 나면 평균 14일 이내에 노출 반영됩니다. 조금 더 빠르게 수집되고 싶다면 왼쪽 요청 탭 - 웹페이지 수집에 들어가주세요. 우리 홈페이지에 있는 사이트 url들을 하나하나 입력하여 수집 요청하면 됩니다.

단계 4. 이제 신뢰도 높은, 트래픽 많은 사이트에서 내 홈페이지 언급하기 💬
"예시별 작성법은 이메일 마케팅이란? B2B 이메일 마케팅 전략 👈 이 글을 참고해주세요!"
위와 같은 문장을 활용해보세요. 특히 텍스트에 하이퍼링크를 입혀서 쓰는 것이 좋습니다.
브런치, 미디엄, 블로그, 카페, 인스타그램, 스레드, 유튜브 등 트래픽이 많고 신뢰도 높은 서비스에서 내 홈페이지를 언급해보세요.

단계 5. 콘텐츠 계속 업데이트하기
검색엔진 입장에서는 방치되고 있는 홈페이지를 상위에 노출시키고 싶지 않겠죠. 꾸준히 글이 발행되어 왔고, 사람들도 계속 들어오고 있는 '지속적으로 활성화되어 있는 페이지'를 신뢰할 겁니다. 실제로 네이버 검색봇은 홈페이지가 지속적으로 관리되고 있는지 체크하는데요. 검색엔진의 신뢰를 높이기 위해 매주 꾸준하게 콘텐츠를 업데이트 하세요.

SEO 덕에 꾸준히 고객이 찾아와요 🙌
사실 꾸준한 콘텐츠 작업만큼 어려운 건 없는 것 같아요. 양질의 콘텐츠를 한 번 쓰려면 3시간 넘게 걸리기 때문인데요. 광고 기획, 예산 협의, 수없이 많은 내부 회의 등으로 너무 바쁜 실무자는 주에 1건씩 콘텐츠를 발행하기도 벅찹니다. 콘텐츠와 SEO의 중요성은 알지만, 다른 일들로 너무 바쁘시다면 위닝즈에게 문의를 남겨주세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및 구글 서치콘솔 세팅은 물론, 테크니컬 SEO와 콘텐츠 SEO를 통해 광고없이도 고객이 귀사를 찾아오게 만들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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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사이트 등록 및 노출 안되는 이유와 해결법 5단계
저는 홈페이지를 만들고 나면 구글 서치콘솔과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모두 등록합니다. 한국은 네이버를 이용하는 분들도 많기 때문입니다. 지난번에 홈페이지를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해놨는데, 노출이 안되길래 직접 문제를 해결해봤습니다.
오늘은 네이버에서 사이트를 등록했는데 노출이 안되는 분들을 위해 그 해결법 5단계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저는 단계 2번이 가장 효과적이었어요. 꼭 끝까지 읽어보시고, 차례대로 따라해보세요!
단계 1.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 좌측 리포트 - 사이트 진단 기능 적극 활용하기 📈
사이트 진단에 가서 색인제외, 수집제한, SEO 문제가 있는 페이지를 파악하세요.

하단으로 내려보면 유형별 진단 정보가 나옵니다.
'색인된 페이지'는 정상적으로 검색봇이 잘 보관하고 있는 페이지라서 이 부분은 신경쓸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alt 속성 누락, 색인 제외 등과 같은 유형들은 하나씩 눌러서 원인을 해결해야 합니다.
유형을 누르면 문제가 있는 사이트 url이 나옵니다. 우측 'url 검사'를 클릭해보세요.
그럼 이렇게 이 사이트에 어떤 부분이 문제인지 알려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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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계 2. 네이버 사이트 진단 기능의 기준대로 최적화하기 💯

Meta - 위에서 언급한 콘텐츠 마크업 (Title, Description) 작업이 잘 되어 있는지
Meta - 타이틀과 디스크립션 이외에도 og:title, og:description도 잘 설정되어 있는지
SEO - 이미지에 alt 태그가 빠짐없이 적혀있는지, H1 태그는 본문에 하나만 있는지 등
제가 위에서 말씀드린 방법대로 사이트 수집 요청을 잘 하셨다면, 2일 정도가 지나면 사이트 진단 결과를 자세히 확인할 수 있는데요. 그 결과를 보며 네이버에서 문제로 짚은 원인들을 하나씩 개선하셔야 합니다.
단계 3. 모두 최적화했다면 웹페이지 수집 요청하기 🔎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홈페이지 url을 등록하고 나면 평균 14일 이내에 노출 반영됩니다. 조금 더 빠르게 수집되고 싶다면 왼쪽 요청 탭 - 웹페이지 수집에 들어가주세요. 우리 홈페이지에 있는 사이트 url들을 하나하나 입력하여 수집 요청하면 됩니다.

단계 4. 이제 신뢰도 높은, 트래픽 많은 사이트에서 내 홈페이지 언급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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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계 5. 콘텐츠 계속 업데이트하기
검색엔진 입장에서는 방치되고 있는 홈페이지를 상위에 노출시키고 싶지 않겠죠. 꾸준히 글이 발행되어 왔고, 사람들도 계속 들어오고 있는 '지속적으로 활성화되어 있는 페이지'를 신뢰할 겁니다. 실제로 네이버 검색봇은 홈페이지가 지속적으로 관리되고 있는지 체크하는데요. 검색엔진의 신뢰를 높이기 위해 매주 꾸준하게 콘텐츠를 업데이트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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