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블로그 운영 노하우 4가지, 성과를 만드는 글은 뭐가 다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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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9. 25.

위닝즈 팀이 심도깊게 분석한
B2B 마케팅 인사이트 매주 받기

기업블로그-운영노하우
기업블로그-운영노하우

잠재 고객이 여러분의 상품에 매력은 느껴도, 막상 결제를 하지 않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신뢰’가 뒷받침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신뢰를 주고 싶다면? 인스타에 자극적인 광고를 10번 집행하는 것보다 정성 들인 글 한 편이 더 효과가 좋아요. 특히나 B2B 기업이라면 더욱 그렇습니다. B2B 기업 담당자님이라면, B2B 비즈니스가 광고만으론 어려운 이유 5가지도 참고해보세요! 

기업 블로그가 필요한 이유, 지금은 마음 속 깊이 와닿으셨나요? 지금부터 처음 기업 블로그 플랫폼을 선택하는 기준부터, 성과를 만드는 기업 블로그 운영 노하우 5가지까지 모두 알아볼게요!



1단계: 기업 블로그 플랫폼 선택

이렇게 블로그 마케팅의 중요성은 깨달으셨지만, 아직 시작하지 않은 상황이라면? 플랫폼 종류부터 정하셔야 해요. 워드프레스, 프레이머, 웹플로우, 네이버 블로그, 인블로그, 아임웹 등… 선택지가 정말 많죠? 

여러분의 고민을 확 줄여드리기 위해, 위닝즈는 비추천, 추천 플랫폼을 나누어서 설명드릴게요. 비추천, 추천 플랫폼을 나눈 기준은 2가지에요! 

  • SEO 최적화에 유리한가?

  • 디자인, 개발 등 커스터마이징이 유연한가?



회사 블로그 플랫폼, 이 2가지는 비추천해요.

아임웹

  • SEO 최적화가 불가능한 건 아니지만, ‘고급 SEO 설정’이 불가능해요.

  • 커스터마이징 또한 유연하지 않습니다. 

  • 아임웹은 사이트맵을 자동으로 완성해주지만, 사이트맵 수정이 불가하다는 아쉬움도 있어요. 

  • 비슷한 맥락으로 캐노니컬 URL도 아임웹에서 자동으로 설정해주지만, 이 역시 커스터마이징이 불가하죠.

아임웹 홈페이지 메인


네이버 블로그 ‘단독’ 운영

  • 네이버 블로그는 SEO 특성 상 구글보다는 네이버에서 더 쉽게 노출되는데요. 따라서 만약 우리 타겟 고객이 네이버를 주로 사용할 것 같다면 네이버 단독 운영도 괜찮습니다. 다만 구글 검색 노출은 불리해집니다. 

  • 게다가 구글의 검색엔진의 점유율은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구글 검색 점유율은 2023년 29.10%였지만, 24년 4월 35.76%로 상승했어요. 반면 네이버는 2023년 12월 60.01%에서 2024년 4월 56.18%로 하락했어요. 


국내 검색엔진 점유율 추이

출처: 뉴스1 기사 ‘네이버-구글, 지난달 韓 검색 시장 점유율 격차 줄었다…왜’, 박소은 기자(2024. 05)



그 대신 이 5가지 플랫폼을 추천합니다! 

  1. 워드프레스

  • 장점: SEO에 매우 유리해요. 플러그인도 다양해서 고급 기능을 확장하기에도 편리합니다. 커스터마이징도 유연하게 잘 되고요.

  • 단점: 비개발자 입장에서는 진입 장벽이 꽤 높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과정에서 직접 데이터베이스를 만들고, 파일을 하나씩 다 올려줘야 해요.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1. 프레이머

  • 장점: ‘피그마(Figma)’와 비슷한 인터페이스로, 디자인이 편리해요. 애니메이션, 마이크로 UX도 장점이죠. 

  • 단점: 국내에서 활성화되지 않아, 한국어 자료, 사용자 커뮤니티가 적은 편입니다. 사용법을 배울 때 어려움이 있을 수도 있어요. 

    프레이머 홈페이지


  1. 웹플로우

  • 장점: 노코드 기반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개발자도 개발자가 만든 듯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해요. SEO 메타태그, alt 속성, 구조적 데이터까지 세세하게 조정할 수 있어요. CMS로 콘텐츠 관리에 적합해요.

  • 단점: 기능이 풍부하지만, 그만큼 익숙해지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어요. 한국의 간편 결제 시스템을 연결할 수 있지만, 그 과정이 다소 까다롭고요. 

    웹플로우


  1. 윅스

  • 장점: 지금까지 소개한 모든 사이트 중 초보자가 사용하기 가장 편합니다. 템플릿도 다양합니다. SEO 최적화가 가능하고요.  

  • 단점: 다른 사이트보다는 디자인, 커스터마이징에 있어서 자유도가 낮은 편입니다. 

 

  1. 자체 제작

  • 장점: 웹 빌더의 힘을 빌리지 않고 순수 제작으로 진행한다면, 커스터마이징을 자유자재로 할 수 있어요. SEO 최적화도 세팅하기 자유롭고요. 기업의 브랜딩에 알맞게, 100% 맞춤형 스타트업 블로그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 단점: 초기 제작 비용, 유지 보수 비용이 꽤나 들어갑니다. 또한 개발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다면 직접 수정하기 불편할 수 있습니다. 

자체제작 시, 블로그는 CMS를 활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닝즈 고객사 vox.ai는 홈페이지는 자체 제작, 블로그는 Ghost를 통해 제작하셨는데요. 이런 형태로 제작해도 트래픽을 꾸준히 높일 수 있습니다. (*3개월 간 트래픽 241% 증가)

복스AI 홈페이지


2단계: 기업 블로그 우수사례 3가지 분석

이제 플랫폼을 선정하셨다면, 혹은 이미 발행 중인 블로그가 있다면? 스타트업 블로그 우수사례를 분석할 차례에요. 수많은 회사 블로그가 있지만, 그 중 성과를 내는 블로그만 정리했어요. 정독하신다면 여러분의 스타트업, 기업에 적용할만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거에요.


  1. 잔디

  • 기업 한 줄 소개: 업무용 협업툴 & 메신저 서비스

  • 타겟 고객 정의: 스타트업, 중소기업, 팀 단위 협업이 필요한 기업 담당자

  • 타겟 고객의 니즈: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파일 공유, 프로젝트 관리

알고 보면 잔디에는 효율적인 협업을 위해 사용자들이 미처 모르는 기능이 숨겨져 있습니다. 잔디는 고객의 눈에 보이지 않는 기능들을 최대한 알리기 위해, 각 아티클마다 기능을 세부적으로 소개하고 있어요. 


사실 타겟 고객들 중에서도 잔디 블로그에 방문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 잔디를 이제 막 사용하려는 사람

  • 잔디에서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기능을 배우고 싶은 사람

  • 잔디를 사용하고 있는 기업 사례가 궁금한 사람


이 때 카테고리를 세부적으로 분류하면 검색하기 편리해져요.
잔디는 기능 소개, 활용 사례, 잔디 구성원 소개 등의 섹션을 나누어서, 다양한 타겟 고객을 공략하고 있어요.

잔디 블로그 카테고라이징


잔디 블로그 핵심 요약

  • 아티클마다 잔디의 유용한 기능을 세세하게 설명

  • 정기적으로 발행되는 풍부한 고객사 활용 사례

  • 기능 소개, 고객 사례, 튜토리얼 등 목적별로 카테고리 분류

 


  1. 모두싸인

  • 기업 한 줄 소개: 전자계약 서비스 플랫폼

  • 타겟 고객 정의: 법률·HR·재무팀, 또는 계약을 자주 다루는 기업 전반

  • 타겟 고객의 니즈:계약 프로세스 단축, 법적 효력 보장, 보안 강화, 페이퍼리스 업무

모두싸인은 계약을 하는 기업이라면 누구나 타겟이 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그래서 모두싸인이 활용될 수 있는 각 타겟, 상황별로 콘텐츠를 만들었습니다. 동물병원, 중고차 계약, 세무법인 등 다양하죠?

모두싸인 블로그 아티클


또한 글을 읽었을 때 고객 여정을 세밀하게 분석한 흔적이 보여요. 고객이 실제 겪는 상황을 리얼하게 콘텐츠에 녹여내어, 콘텐츠를 계속 읽게끔 유도하는 것이죠. 아래 글은 ‘입예협’을 대표 키워드로 잡았습니다. ‘아파트 입주민’들을 타겟으로 작성한 글로, “OO 더 클래시안 힐즈 입주민 단톡방에 초대되셨습니다.”라는 알림 문구를 넣어 공감을 자아냈죠. 

초반에는 잠재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입예협의 역할, 활동 준비 과정)를 모두 자세히 알려줍니다. 후반에는 입예협 설립 시 필요한 서비스가 모두싸인이라는 핵심으로 연결짓는 스토리텔링도 돋보입니다. 

모두싸인 블로그 아티클 내용


모두싸인 기업 블로그 핵심 요약

  • 다양한 고객군의 상황에 맞춘 스토리텔링

  • 초반에는 유용한 정보, 후반에는 브랜드 이야기

  • 고객 여정을 분석하고, 고객이 겪는 디테일한 상황을 기반으로 콘텐츠 작성

 


3. ZUZU

  • 기업 한 줄 소개: 스타트업을 위한 주주·지분 관리 SaaS

  • 타겟 고객 정의: 초기 스타트업 대표 및 재무 담당자, 투자 유치 준비 중인 창업가

  • 타겟 고객의 니즈: 지분·주주 관리 자동화, 투자자 대응 효율화, 인사·보상 설계 노하우 확보

ZUZU 블로그의 메인 화면을 보면 타겟에게 도움이 될만한 자료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ZUZU 초기 스타트업 인사·보상 설계 백서’로, HR 담당자들이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로드맵이에요. 자료를 다운받으려면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리드 확보를 톡톡히 하는 리드마그넷 자료인 것이죠.  

ZUZU 블로그 메인 화면


뿐만 아니라 블로그 내 다른 페이지에서도 백서 다운로드 유도 팝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백서에 대한 글을 확인하지 않은 다른 사용자들에게도 팝업을 통해 알릴 수 있겠죠?


ZUZU 블로그 핵심 요약 

  • 실무 맞춤형 백서로 초기 스타트업의 리드 확보를 유도

  • 타겟 고객이 궁금해할만한 정보를 담은 백서를 제작하고, 팝업에 노출하여 MQL 확보 가능성 높이기



3단계: 기업 블로그에 실전 적용하기

기업 블로그 우수사례를 분석했으니, 이제 배운 내용을 우리 기업에 적용해야 해요. 또한 위닝즈는 여러분의 기업이 제 2의 누군가가 아닌, 제 1의 여러분이 되길 바라고 있어요. 그래서 성공 사례에서 얻은 인사이트를 살짝 비틀어보기도 하고, 또다른 인사이트들을 추가로 제시해드리려 합니다. 

쉬운 이해를 위해 위닝즈에서 ‘인사관리 프로그램, 시프티’를 블로그 마케팅을 한다고 가정하며 전략을 세워볼게요!

  • 시프티 한 줄 소개: 통합 인력관리 및 근태관리를 위한 SaaS 솔루션

  • 타겟 고객 정의: 자영업자, 기업의 인사담당자, 재무담당자, 조직 운영자. 유연근무제, 재택근무, 다양한 근무 형태를 도입 중이거나 고민 중인 기업.

  • 타겟 고객의 니즈: 근태 관리 자동화, 다양한 근무제도 대응(재택, 교대근무, 유연근무 등)


시프티 근태관리 서비스



  1. 성과를 증명하자.

성과를 활용해 고객에 뇌리에 각인되는 글을 써야 합니다. 이때 성과를 분명하게 보여주려면 숫자, 비포/애프터 비교를 활용해야 합니다. 또한 글로만 작성하는 게 아니라, 성과 지표를 인포그래픽으로 보여주는 것도 효과적이에요. 

‘그 전에는 결재 요청 처리 시간이 하루는 꼬박 걸렸는데, 이젠 2시간밖에 안 걸려요.'
‘시프티로 월 100시간을 절약하면, 2주 휴가를 쓸 여유가 생깁니다.’



2. 고객의 상황을 깊게 파고드는 글을 쓰자. 

그런데 시프티와 달리, 아직 성과가 없는 경우도 있겠죠. 그러면 두 번째 전략을 잘 사용해야 합니다. 고객의 목소리를 뚜렷하게 듣고, 이를 컨텐츠로 반영해보세요. 커뮤니티, SNS에서 시장 조사를 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실제 고객이 있는 곳으로 향하는 것이죠.

그 중 한 군데 추천하자면 ‘스레드’가 있습니다. 스레드는 자신의 의견, 고충을 짤막하게 말하기 편리한 커뮤니티예요. 한 자영업자 분의 스레드를 볼까요? 아르바이트생을 고용 후, 이렇게 출퇴근 카드를 통해 출퇴근 내역을 기록할지 고민하고 계셨어요.

스레드 자영업자 고민 글

그렇다면 기업 블로그에는 이런 내용을 담을 수 있어요. 

‘아직 출퇴근 카드를 하나씩 기록하는 자영업자분들 계신가요? 종이로 만들어진 카드, 손상되기 쉽습니다. 알바생의 출퇴근 내역이 날아가버리죠. 이제는 시프티 앱 하나로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하세요.’


이외에 다른 커뮤니티 글도 도움이 됩니다. 

  • 연장 근무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아 화를 내는 직원의 블라인드 커뮤니티 글

  • 재택근무 제도로 인해 근무 시간을 제대로 측정하기 어려워 고민이 많은 팀장의 브런치 글

업무용 파일 속에 고객의 여정을 쭉 나열하고, 필요할 때마다 확인해보세요. 보물상자 같은 존재가 됩니다. 



 3. 초반에는 고객에게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알려주기.

글 초반부터 회사 홍보성 내용만 담는 게 아니라, 잠재 고객에게 도움이 될법한 정보를 먼저 알려주고 후반부에 서비스 홍보를 담는 것이 좋습니다. 이른바 ‘기브 앤 테이크’인 것이죠.

시프티의 경우, ‘근태관리 엑셀’이라는 키워드를 잡아볼까요? 근태관리를 엑셀로 관리하려는 사람들이 관련 템플릿이나 도움 되는 노하우를 찾는 글, 엑셀로 충분히 관리가 가능한지 의구심을 가진 사람들이 검색하는 키워드죠. 이때 글 내용은 이렇게 구성할 수 있어요.

  • 엑셀로 근태관리를 할 때 꼭 들어가야 하는 요소들

  • 엑셀로 관리했을 때 장점, 단점 나열

  • 근태관리에 필요한 요소와 엑셀의 강점은 가져가고, 단점을 해결해주는 서비스가 ‘시프티’ 



4. 리드를 확보하기 위한 추가 자료 제공

기업 블로그 글을 꾸준히 발행하는 궁극적인 목표, ‘리드 확보’죠. 리드 확보까지의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서는 리드를 확보하기 위한 추가 자료를 따로 만드시길 바랍니다. 또한 만일 시간의 한계가 있다면 꼭 백서가 아니어도 괜찮습니다. 다른 예시를 들어볼까요?

  • 유연근무제 도입 전 반드시 읽어야 할 체크리스트 PDF 

  • 2025 유연근무제 도입 기업 현황 리포트

  • HR 담당자를 위한 인사관리 자동화 웨비나 다시 보기 자료

또한 B2B 서비스의 경우, 같은 회사 구성원들에게 공유를 유청하는 문구도 넣어주면 좋습니다. B2B 서비스는 내부의 의사결정권자들의 의사결정이 중요하기 때문이에요.


위 4가지 전략을 적용하며 글을 쓴다면, 어느새 여러분이 목표로 하는 성과에 가까워집니다. 지금부터 한 걸음씩 내딛어 보세요!

스타트업은 특히 이제 막 인지도를 쌓으며 고객 확보를 해야하죠. 매월 광고비를 공격적으로 쓰기엔 예산이 충분하지 않고요. 총알이 부족한 경우가 많아서 참 어렵습니다. 그래서 스타트업이 할 수 있는 초기 고객 확보 전략 3가지를 자세히 정리해봤습니다.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기업 블로그를 운영할 시간이 부족하다면

마케팅팀이 없거나, 1~2인 규모라서 인력이 부족하다면 기업 블로그를 꾸준하게 운영하기 어렵죠. 경력있는 마케터를 뽑으면 되지 않나?라고 할 수 있지만, 요즘 같은 투자 혹한기에는 고정비 부담이 크니까요.

그럴 땐 B2B 마케팅 전문 대행사를 활용해보세요. B2B 마케팅만 파온 마케터가 콘텐츠 전략을 더 뾰족하게 다듬어 주고, 이들에게 주 10시간 넘게 걸리는 제작 업무까지 위임할 수 있습니다.

위닝즈는 B2B 마케팅 최정예 전문가들이 모인 팀입니다. 위닝즈와 함께 콘텐츠 전략을 세우고 실행하다 보면
인바운드 리드가 자연스럽게 늘어나는 걸 경험하실 수 있을 거예요.

궁금하다면 부담 없이 미팅 신청해보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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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9. 25.

우리 회사 마케팅에 도움되는
B2B 마케팅 인사이트 매주 받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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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재 고객이 여러분의 상품에 매력은 느껴도, 막상 결제를 하지 않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신뢰’가 뒷받침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신뢰를 주고 싶다면? 인스타에 자극적인 광고를 10번 집행하는 것보다 정성 들인 글 한 편이 더 효과가 좋아요. 특히나 B2B 기업이라면 더욱 그렇습니다. B2B 기업 담당자님이라면, B2B 비즈니스가 광고만으론 어려운 이유 5가지도 참고해보세요! 

기업 블로그가 필요한 이유, 지금은 마음 속 깊이 와닿으셨나요? 지금부터 처음 기업 블로그 플랫폼을 선택하는 기준부터, 성과를 만드는 기업 블로그 운영 노하우 5가지까지 모두 알아볼게요!



1단계: 기업 블로그 플랫폼 선택

이렇게 블로그 마케팅의 중요성은 깨달으셨지만, 아직 시작하지 않은 상황이라면? 플랫폼 종류부터 정하셔야 해요. 워드프레스, 프레이머, 웹플로우, 네이버 블로그, 인블로그, 아임웹 등… 선택지가 정말 많죠? 

여러분의 고민을 확 줄여드리기 위해, 위닝즈는 비추천, 추천 플랫폼을 나누어서 설명드릴게요. 비추천, 추천 플랫폼을 나눈 기준은 2가지에요! 

  • SEO 최적화에 유리한가?

  • 디자인, 개발 등 커스터마이징이 유연한가?



회사 블로그 플랫폼, 이 2가지는 비추천해요.

아임웹

  • SEO 최적화가 불가능한 건 아니지만, ‘고급 SEO 설정’이 불가능해요.

  • 커스터마이징 또한 유연하지 않습니다. 

  • 아임웹은 사이트맵을 자동으로 완성해주지만, 사이트맵 수정이 불가하다는 아쉬움도 있어요. 

  • 비슷한 맥락으로 캐노니컬 URL도 아임웹에서 자동으로 설정해주지만, 이 역시 커스터마이징이 불가하죠.

아임웹 홈페이지 메인


네이버 블로그 ‘단독’ 운영

  • 네이버 블로그는 SEO 특성 상 구글보다는 네이버에서 더 쉽게 노출되는데요. 따라서 만약 우리 타겟 고객이 네이버를 주로 사용할 것 같다면 네이버 단독 운영도 괜찮습니다. 다만 구글 검색 노출은 불리해집니다. 

  • 게다가 구글의 검색엔진의 점유율은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구글 검색 점유율은 2023년 29.10%였지만, 24년 4월 35.76%로 상승했어요. 반면 네이버는 2023년 12월 60.01%에서 2024년 4월 56.18%로 하락했어요. 


국내 검색엔진 점유율 추이

출처: 뉴스1 기사 ‘네이버-구글, 지난달 韓 검색 시장 점유율 격차 줄었다…왜’, 박소은 기자(2024. 05)



그 대신 이 5가지 플랫폼을 추천합니다! 

  1. 워드프레스

  • 장점: SEO에 매우 유리해요. 플러그인도 다양해서 고급 기능을 확장하기에도 편리합니다. 커스터마이징도 유연하게 잘 되고요.

  • 단점: 비개발자 입장에서는 진입 장벽이 꽤 높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과정에서 직접 데이터베이스를 만들고, 파일을 하나씩 다 올려줘야 해요.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1. 프레이머

  • 장점: ‘피그마(Figma)’와 비슷한 인터페이스로, 디자인이 편리해요. 애니메이션, 마이크로 UX도 장점이죠. 

  • 단점: 국내에서 활성화되지 않아, 한국어 자료, 사용자 커뮤니티가 적은 편입니다. 사용법을 배울 때 어려움이 있을 수도 있어요. 

    프레이머 홈페이지


  1. 웹플로우

  • 장점: 노코드 기반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개발자도 개발자가 만든 듯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해요. SEO 메타태그, alt 속성, 구조적 데이터까지 세세하게 조정할 수 있어요. CMS로 콘텐츠 관리에 적합해요.

  • 단점: 기능이 풍부하지만, 그만큼 익숙해지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어요. 한국의 간편 결제 시스템을 연결할 수 있지만, 그 과정이 다소 까다롭고요. 

    웹플로우


  1. 윅스

  • 장점: 지금까지 소개한 모든 사이트 중 초보자가 사용하기 가장 편합니다. 템플릿도 다양합니다. SEO 최적화가 가능하고요.  

  • 단점: 다른 사이트보다는 디자인, 커스터마이징에 있어서 자유도가 낮은 편입니다. 

 

  1. 자체 제작

  • 장점: 웹 빌더의 힘을 빌리지 않고 순수 제작으로 진행한다면, 커스터마이징을 자유자재로 할 수 있어요. SEO 최적화도 세팅하기 자유롭고요. 기업의 브랜딩에 알맞게, 100% 맞춤형 스타트업 블로그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 단점: 초기 제작 비용, 유지 보수 비용이 꽤나 들어갑니다. 또한 개발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다면 직접 수정하기 불편할 수 있습니다. 

자체제작 시, 블로그는 CMS를 활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닝즈 고객사 vox.ai는 홈페이지는 자체 제작, 블로그는 Ghost를 통해 제작하셨는데요. 이런 형태로 제작해도 트래픽을 꾸준히 높일 수 있습니다. (*3개월 간 트래픽 241% 증가)

복스AI 홈페이지


2단계: 기업 블로그 우수사례 3가지 분석

이제 플랫폼을 선정하셨다면, 혹은 이미 발행 중인 블로그가 있다면? 스타트업 블로그 우수사례를 분석할 차례에요. 수많은 회사 블로그가 있지만, 그 중 성과를 내는 블로그만 정리했어요. 정독하신다면 여러분의 스타트업, 기업에 적용할만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거에요.


  1. 잔디

  • 기업 한 줄 소개: 업무용 협업툴 & 메신저 서비스

  • 타겟 고객 정의: 스타트업, 중소기업, 팀 단위 협업이 필요한 기업 담당자

  • 타겟 고객의 니즈: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파일 공유, 프로젝트 관리

알고 보면 잔디에는 효율적인 협업을 위해 사용자들이 미처 모르는 기능이 숨겨져 있습니다. 잔디는 고객의 눈에 보이지 않는 기능들을 최대한 알리기 위해, 각 아티클마다 기능을 세부적으로 소개하고 있어요. 


사실 타겟 고객들 중에서도 잔디 블로그에 방문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 잔디를 이제 막 사용하려는 사람

  • 잔디에서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기능을 배우고 싶은 사람

  • 잔디를 사용하고 있는 기업 사례가 궁금한 사람


이 때 카테고리를 세부적으로 분류하면 검색하기 편리해져요.
잔디는 기능 소개, 활용 사례, 잔디 구성원 소개 등의 섹션을 나누어서, 다양한 타겟 고객을 공략하고 있어요.

잔디 블로그 카테고라이징


잔디 블로그 핵심 요약

  • 아티클마다 잔디의 유용한 기능을 세세하게 설명

  • 정기적으로 발행되는 풍부한 고객사 활용 사례

  • 기능 소개, 고객 사례, 튜토리얼 등 목적별로 카테고리 분류

 


  1. 모두싸인

  • 기업 한 줄 소개: 전자계약 서비스 플랫폼

  • 타겟 고객 정의: 법률·HR·재무팀, 또는 계약을 자주 다루는 기업 전반

  • 타겟 고객의 니즈:계약 프로세스 단축, 법적 효력 보장, 보안 강화, 페이퍼리스 업무

모두싸인은 계약을 하는 기업이라면 누구나 타겟이 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그래서 모두싸인이 활용될 수 있는 각 타겟, 상황별로 콘텐츠를 만들었습니다. 동물병원, 중고차 계약, 세무법인 등 다양하죠?

모두싸인 블로그 아티클


또한 글을 읽었을 때 고객 여정을 세밀하게 분석한 흔적이 보여요. 고객이 실제 겪는 상황을 리얼하게 콘텐츠에 녹여내어, 콘텐츠를 계속 읽게끔 유도하는 것이죠. 아래 글은 ‘입예협’을 대표 키워드로 잡았습니다. ‘아파트 입주민’들을 타겟으로 작성한 글로, “OO 더 클래시안 힐즈 입주민 단톡방에 초대되셨습니다.”라는 알림 문구를 넣어 공감을 자아냈죠. 

초반에는 잠재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입예협의 역할, 활동 준비 과정)를 모두 자세히 알려줍니다. 후반에는 입예협 설립 시 필요한 서비스가 모두싸인이라는 핵심으로 연결짓는 스토리텔링도 돋보입니다. 

모두싸인 블로그 아티클 내용


모두싸인 기업 블로그 핵심 요약

  • 다양한 고객군의 상황에 맞춘 스토리텔링

  • 초반에는 유용한 정보, 후반에는 브랜드 이야기

  • 고객 여정을 분석하고, 고객이 겪는 디테일한 상황을 기반으로 콘텐츠 작성

 


3. ZUZU

  • 기업 한 줄 소개: 스타트업을 위한 주주·지분 관리 SaaS

  • 타겟 고객 정의: 초기 스타트업 대표 및 재무 담당자, 투자 유치 준비 중인 창업가

  • 타겟 고객의 니즈: 지분·주주 관리 자동화, 투자자 대응 효율화, 인사·보상 설계 노하우 확보

ZUZU 블로그의 메인 화면을 보면 타겟에게 도움이 될만한 자료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ZUZU 초기 스타트업 인사·보상 설계 백서’로, HR 담당자들이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로드맵이에요. 자료를 다운받으려면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리드 확보를 톡톡히 하는 리드마그넷 자료인 것이죠.  

ZUZU 블로그 메인 화면


뿐만 아니라 블로그 내 다른 페이지에서도 백서 다운로드 유도 팝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백서에 대한 글을 확인하지 않은 다른 사용자들에게도 팝업을 통해 알릴 수 있겠죠?


ZUZU 블로그 핵심 요약 

  • 실무 맞춤형 백서로 초기 스타트업의 리드 확보를 유도

  • 타겟 고객이 궁금해할만한 정보를 담은 백서를 제작하고, 팝업에 노출하여 MQL 확보 가능성 높이기



3단계: 기업 블로그에 실전 적용하기

기업 블로그 우수사례를 분석했으니, 이제 배운 내용을 우리 기업에 적용해야 해요. 또한 위닝즈는 여러분의 기업이 제 2의 누군가가 아닌, 제 1의 여러분이 되길 바라고 있어요. 그래서 성공 사례에서 얻은 인사이트를 살짝 비틀어보기도 하고, 또다른 인사이트들을 추가로 제시해드리려 합니다. 

쉬운 이해를 위해 위닝즈에서 ‘인사관리 프로그램, 시프티’를 블로그 마케팅을 한다고 가정하며 전략을 세워볼게요!

  • 시프티 한 줄 소개: 통합 인력관리 및 근태관리를 위한 SaaS 솔루션

  • 타겟 고객 정의: 자영업자, 기업의 인사담당자, 재무담당자, 조직 운영자. 유연근무제, 재택근무, 다양한 근무 형태를 도입 중이거나 고민 중인 기업.

  • 타겟 고객의 니즈: 근태 관리 자동화, 다양한 근무제도 대응(재택, 교대근무, 유연근무 등)


시프티 근태관리 서비스



  1. 성과를 증명하자.

성과를 활용해 고객에 뇌리에 각인되는 글을 써야 합니다. 이때 성과를 분명하게 보여주려면 숫자, 비포/애프터 비교를 활용해야 합니다. 또한 글로만 작성하는 게 아니라, 성과 지표를 인포그래픽으로 보여주는 것도 효과적이에요. 

‘그 전에는 결재 요청 처리 시간이 하루는 꼬박 걸렸는데, 이젠 2시간밖에 안 걸려요.'
‘시프티로 월 100시간을 절약하면, 2주 휴가를 쓸 여유가 생깁니다.’



2. 고객의 상황을 깊게 파고드는 글을 쓰자. 

그런데 시프티와 달리, 아직 성과가 없는 경우도 있겠죠. 그러면 두 번째 전략을 잘 사용해야 합니다. 고객의 목소리를 뚜렷하게 듣고, 이를 컨텐츠로 반영해보세요. 커뮤니티, SNS에서 시장 조사를 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실제 고객이 있는 곳으로 향하는 것이죠.

그 중 한 군데 추천하자면 ‘스레드’가 있습니다. 스레드는 자신의 의견, 고충을 짤막하게 말하기 편리한 커뮤니티예요. 한 자영업자 분의 스레드를 볼까요? 아르바이트생을 고용 후, 이렇게 출퇴근 카드를 통해 출퇴근 내역을 기록할지 고민하고 계셨어요.

스레드 자영업자 고민 글

그렇다면 기업 블로그에는 이런 내용을 담을 수 있어요. 

‘아직 출퇴근 카드를 하나씩 기록하는 자영업자분들 계신가요? 종이로 만들어진 카드, 손상되기 쉽습니다. 알바생의 출퇴근 내역이 날아가버리죠. 이제는 시프티 앱 하나로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하세요.’


이외에 다른 커뮤니티 글도 도움이 됩니다. 

  • 연장 근무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아 화를 내는 직원의 블라인드 커뮤니티 글

  • 재택근무 제도로 인해 근무 시간을 제대로 측정하기 어려워 고민이 많은 팀장의 브런치 글

업무용 파일 속에 고객의 여정을 쭉 나열하고, 필요할 때마다 확인해보세요. 보물상자 같은 존재가 됩니다. 



 3. 초반에는 고객에게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알려주기.

글 초반부터 회사 홍보성 내용만 담는 게 아니라, 잠재 고객에게 도움이 될법한 정보를 먼저 알려주고 후반부에 서비스 홍보를 담는 것이 좋습니다. 이른바 ‘기브 앤 테이크’인 것이죠.

시프티의 경우, ‘근태관리 엑셀’이라는 키워드를 잡아볼까요? 근태관리를 엑셀로 관리하려는 사람들이 관련 템플릿이나 도움 되는 노하우를 찾는 글, 엑셀로 충분히 관리가 가능한지 의구심을 가진 사람들이 검색하는 키워드죠. 이때 글 내용은 이렇게 구성할 수 있어요.

  • 엑셀로 근태관리를 할 때 꼭 들어가야 하는 요소들

  • 엑셀로 관리했을 때 장점, 단점 나열

  • 근태관리에 필요한 요소와 엑셀의 강점은 가져가고, 단점을 해결해주는 서비스가 ‘시프티’ 



4. 리드를 확보하기 위한 추가 자료 제공

기업 블로그 글을 꾸준히 발행하는 궁극적인 목표, ‘리드 확보’죠. 리드 확보까지의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서는 리드를 확보하기 위한 추가 자료를 따로 만드시길 바랍니다. 또한 만일 시간의 한계가 있다면 꼭 백서가 아니어도 괜찮습니다. 다른 예시를 들어볼까요?

  • 유연근무제 도입 전 반드시 읽어야 할 체크리스트 PDF 

  • 2025 유연근무제 도입 기업 현황 리포트

  • HR 담당자를 위한 인사관리 자동화 웨비나 다시 보기 자료

또한 B2B 서비스의 경우, 같은 회사 구성원들에게 공유를 유청하는 문구도 넣어주면 좋습니다. B2B 서비스는 내부의 의사결정권자들의 의사결정이 중요하기 때문이에요.


위 4가지 전략을 적용하며 글을 쓴다면, 어느새 여러분이 목표로 하는 성과에 가까워집니다. 지금부터 한 걸음씩 내딛어 보세요!

스타트업은 특히 이제 막 인지도를 쌓으며 고객 확보를 해야하죠. 매월 광고비를 공격적으로 쓰기엔 예산이 충분하지 않고요. 총알이 부족한 경우가 많아서 참 어렵습니다. 그래서 스타트업이 할 수 있는 초기 고객 확보 전략 3가지를 자세히 정리해봤습니다.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기업 블로그를 운영할 시간이 부족하다면

마케팅팀이 없거나, 1~2인 규모라서 인력이 부족하다면 기업 블로그를 꾸준하게 운영하기 어렵죠. 경력있는 마케터를 뽑으면 되지 않나?라고 할 수 있지만, 요즘 같은 투자 혹한기에는 고정비 부담이 크니까요.

그럴 땐 B2B 마케팅 전문 대행사를 활용해보세요. B2B 마케팅만 파온 마케터가 콘텐츠 전략을 더 뾰족하게 다듬어 주고, 이들에게 주 10시간 넘게 걸리는 제작 업무까지 위임할 수 있습니다.

위닝즈는 B2B 마케팅 최정예 전문가들이 모인 팀입니다. 위닝즈와 함께 콘텐츠 전략을 세우고 실행하다 보면
인바운드 리드가 자연스럽게 늘어나는 걸 경험하실 수 있을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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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회사에 딱 맞는 마케팅 전략을 무료로 받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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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재 고객이 여러분의 상품에 매력은 느껴도, 막상 결제를 하지 않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신뢰’가 뒷받침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신뢰를 주고 싶다면? 인스타에 자극적인 광고를 10번 집행하는 것보다 정성 들인 글 한 편이 더 효과가 좋아요. 특히나 B2B 기업이라면 더욱 그렇습니다. B2B 기업 담당자님이라면, B2B 비즈니스가 광고만으론 어려운 이유 5가지도 참고해보세요! 

기업 블로그가 필요한 이유, 지금은 마음 속 깊이 와닿으셨나요? 지금부터 처음 기업 블로그 플랫폼을 선택하는 기준부터, 성과를 만드는 기업 블로그 운영 노하우 5가지까지 모두 알아볼게요!



1단계: 기업 블로그 플랫폼 선택

이렇게 블로그 마케팅의 중요성은 깨달으셨지만, 아직 시작하지 않은 상황이라면? 플랫폼 종류부터 정하셔야 해요. 워드프레스, 프레이머, 웹플로우, 네이버 블로그, 인블로그, 아임웹 등… 선택지가 정말 많죠? 

여러분의 고민을 확 줄여드리기 위해, 위닝즈는 비추천, 추천 플랫폼을 나누어서 설명드릴게요. 비추천, 추천 플랫폼을 나눈 기준은 2가지에요! 

  • SEO 최적화에 유리한가?

  • 디자인, 개발 등 커스터마이징이 유연한가?



회사 블로그 플랫폼, 이 2가지는 비추천해요.

아임웹

  • SEO 최적화가 불가능한 건 아니지만, ‘고급 SEO 설정’이 불가능해요.

  • 커스터마이징 또한 유연하지 않습니다. 

  • 아임웹은 사이트맵을 자동으로 완성해주지만, 사이트맵 수정이 불가하다는 아쉬움도 있어요. 

  • 비슷한 맥락으로 캐노니컬 URL도 아임웹에서 자동으로 설정해주지만, 이 역시 커스터마이징이 불가하죠.

아임웹 홈페이지 메인


네이버 블로그 ‘단독’ 운영

  • 네이버 블로그는 SEO 특성 상 구글보다는 네이버에서 더 쉽게 노출되는데요. 따라서 만약 우리 타겟 고객이 네이버를 주로 사용할 것 같다면 네이버 단독 운영도 괜찮습니다. 다만 구글 검색 노출은 불리해집니다. 

  • 게다가 구글의 검색엔진의 점유율은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구글 검색 점유율은 2023년 29.10%였지만, 24년 4월 35.76%로 상승했어요. 반면 네이버는 2023년 12월 60.01%에서 2024년 4월 56.18%로 하락했어요. 


국내 검색엔진 점유율 추이

출처: 뉴스1 기사 ‘네이버-구글, 지난달 韓 검색 시장 점유율 격차 줄었다…왜’, 박소은 기자(2024. 05)



그 대신 이 5가지 플랫폼을 추천합니다! 

  1. 워드프레스

  • 장점: SEO에 매우 유리해요. 플러그인도 다양해서 고급 기능을 확장하기에도 편리합니다. 커스터마이징도 유연하게 잘 되고요.

  • 단점: 비개발자 입장에서는 진입 장벽이 꽤 높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과정에서 직접 데이터베이스를 만들고, 파일을 하나씩 다 올려줘야 해요.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1. 프레이머

  • 장점: ‘피그마(Figma)’와 비슷한 인터페이스로, 디자인이 편리해요. 애니메이션, 마이크로 UX도 장점이죠. 

  • 단점: 국내에서 활성화되지 않아, 한국어 자료, 사용자 커뮤니티가 적은 편입니다. 사용법을 배울 때 어려움이 있을 수도 있어요. 

    프레이머 홈페이지


  1. 웹플로우

  • 장점: 노코드 기반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개발자도 개발자가 만든 듯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해요. SEO 메타태그, alt 속성, 구조적 데이터까지 세세하게 조정할 수 있어요. CMS로 콘텐츠 관리에 적합해요.

  • 단점: 기능이 풍부하지만, 그만큼 익숙해지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어요. 한국의 간편 결제 시스템을 연결할 수 있지만, 그 과정이 다소 까다롭고요. 

    웹플로우


  1. 윅스

  • 장점: 지금까지 소개한 모든 사이트 중 초보자가 사용하기 가장 편합니다. 템플릿도 다양합니다. SEO 최적화가 가능하고요.  

  • 단점: 다른 사이트보다는 디자인, 커스터마이징에 있어서 자유도가 낮은 편입니다. 

 

  1. 자체 제작

  • 장점: 웹 빌더의 힘을 빌리지 않고 순수 제작으로 진행한다면, 커스터마이징을 자유자재로 할 수 있어요. SEO 최적화도 세팅하기 자유롭고요. 기업의 브랜딩에 알맞게, 100% 맞춤형 스타트업 블로그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 단점: 초기 제작 비용, 유지 보수 비용이 꽤나 들어갑니다. 또한 개발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다면 직접 수정하기 불편할 수 있습니다. 

자체제작 시, 블로그는 CMS를 활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닝즈 고객사 vox.ai는 홈페이지는 자체 제작, 블로그는 Ghost를 통해 제작하셨는데요. 이런 형태로 제작해도 트래픽을 꾸준히 높일 수 있습니다. (*3개월 간 트래픽 241% 증가)

복스AI 홈페이지


2단계: 기업 블로그 우수사례 3가지 분석

이제 플랫폼을 선정하셨다면, 혹은 이미 발행 중인 블로그가 있다면? 스타트업 블로그 우수사례를 분석할 차례에요. 수많은 회사 블로그가 있지만, 그 중 성과를 내는 블로그만 정리했어요. 정독하신다면 여러분의 스타트업, 기업에 적용할만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거에요.


  1. 잔디

  • 기업 한 줄 소개: 업무용 협업툴 & 메신저 서비스

  • 타겟 고객 정의: 스타트업, 중소기업, 팀 단위 협업이 필요한 기업 담당자

  • 타겟 고객의 니즈: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파일 공유, 프로젝트 관리

알고 보면 잔디에는 효율적인 협업을 위해 사용자들이 미처 모르는 기능이 숨겨져 있습니다. 잔디는 고객의 눈에 보이지 않는 기능들을 최대한 알리기 위해, 각 아티클마다 기능을 세부적으로 소개하고 있어요. 


사실 타겟 고객들 중에서도 잔디 블로그에 방문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 잔디를 이제 막 사용하려는 사람

  • 잔디에서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기능을 배우고 싶은 사람

  • 잔디를 사용하고 있는 기업 사례가 궁금한 사람


이 때 카테고리를 세부적으로 분류하면 검색하기 편리해져요.
잔디는 기능 소개, 활용 사례, 잔디 구성원 소개 등의 섹션을 나누어서, 다양한 타겟 고객을 공략하고 있어요.

잔디 블로그 카테고라이징


잔디 블로그 핵심 요약

  • 아티클마다 잔디의 유용한 기능을 세세하게 설명

  • 정기적으로 발행되는 풍부한 고객사 활용 사례

  • 기능 소개, 고객 사례, 튜토리얼 등 목적별로 카테고리 분류

 


  1. 모두싸인

  • 기업 한 줄 소개: 전자계약 서비스 플랫폼

  • 타겟 고객 정의: 법률·HR·재무팀, 또는 계약을 자주 다루는 기업 전반

  • 타겟 고객의 니즈:계약 프로세스 단축, 법적 효력 보장, 보안 강화, 페이퍼리스 업무

모두싸인은 계약을 하는 기업이라면 누구나 타겟이 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그래서 모두싸인이 활용될 수 있는 각 타겟, 상황별로 콘텐츠를 만들었습니다. 동물병원, 중고차 계약, 세무법인 등 다양하죠?

모두싸인 블로그 아티클


또한 글을 읽었을 때 고객 여정을 세밀하게 분석한 흔적이 보여요. 고객이 실제 겪는 상황을 리얼하게 콘텐츠에 녹여내어, 콘텐츠를 계속 읽게끔 유도하는 것이죠. 아래 글은 ‘입예협’을 대표 키워드로 잡았습니다. ‘아파트 입주민’들을 타겟으로 작성한 글로, “OO 더 클래시안 힐즈 입주민 단톡방에 초대되셨습니다.”라는 알림 문구를 넣어 공감을 자아냈죠. 

초반에는 잠재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입예협의 역할, 활동 준비 과정)를 모두 자세히 알려줍니다. 후반에는 입예협 설립 시 필요한 서비스가 모두싸인이라는 핵심으로 연결짓는 스토리텔링도 돋보입니다. 

모두싸인 블로그 아티클 내용


모두싸인 기업 블로그 핵심 요약

  • 다양한 고객군의 상황에 맞춘 스토리텔링

  • 초반에는 유용한 정보, 후반에는 브랜드 이야기

  • 고객 여정을 분석하고, 고객이 겪는 디테일한 상황을 기반으로 콘텐츠 작성

 


3. ZUZU

  • 기업 한 줄 소개: 스타트업을 위한 주주·지분 관리 SaaS

  • 타겟 고객 정의: 초기 스타트업 대표 및 재무 담당자, 투자 유치 준비 중인 창업가

  • 타겟 고객의 니즈: 지분·주주 관리 자동화, 투자자 대응 효율화, 인사·보상 설계 노하우 확보

ZUZU 블로그의 메인 화면을 보면 타겟에게 도움이 될만한 자료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ZUZU 초기 스타트업 인사·보상 설계 백서’로, HR 담당자들이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로드맵이에요. 자료를 다운받으려면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리드 확보를 톡톡히 하는 리드마그넷 자료인 것이죠.  

ZUZU 블로그 메인 화면


뿐만 아니라 블로그 내 다른 페이지에서도 백서 다운로드 유도 팝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백서에 대한 글을 확인하지 않은 다른 사용자들에게도 팝업을 통해 알릴 수 있겠죠?


ZUZU 블로그 핵심 요약 

  • 실무 맞춤형 백서로 초기 스타트업의 리드 확보를 유도

  • 타겟 고객이 궁금해할만한 정보를 담은 백서를 제작하고, 팝업에 노출하여 MQL 확보 가능성 높이기



3단계: 기업 블로그에 실전 적용하기

기업 블로그 우수사례를 분석했으니, 이제 배운 내용을 우리 기업에 적용해야 해요. 또한 위닝즈는 여러분의 기업이 제 2의 누군가가 아닌, 제 1의 여러분이 되길 바라고 있어요. 그래서 성공 사례에서 얻은 인사이트를 살짝 비틀어보기도 하고, 또다른 인사이트들을 추가로 제시해드리려 합니다. 

쉬운 이해를 위해 위닝즈에서 ‘인사관리 프로그램, 시프티’를 블로그 마케팅을 한다고 가정하며 전략을 세워볼게요!

  • 시프티 한 줄 소개: 통합 인력관리 및 근태관리를 위한 SaaS 솔루션

  • 타겟 고객 정의: 자영업자, 기업의 인사담당자, 재무담당자, 조직 운영자. 유연근무제, 재택근무, 다양한 근무 형태를 도입 중이거나 고민 중인 기업.

  • 타겟 고객의 니즈: 근태 관리 자동화, 다양한 근무제도 대응(재택, 교대근무, 유연근무 등)


시프티 근태관리 서비스



  1. 성과를 증명하자.

성과를 활용해 고객에 뇌리에 각인되는 글을 써야 합니다. 이때 성과를 분명하게 보여주려면 숫자, 비포/애프터 비교를 활용해야 합니다. 또한 글로만 작성하는 게 아니라, 성과 지표를 인포그래픽으로 보여주는 것도 효과적이에요. 

‘그 전에는 결재 요청 처리 시간이 하루는 꼬박 걸렸는데, 이젠 2시간밖에 안 걸려요.'
‘시프티로 월 100시간을 절약하면, 2주 휴가를 쓸 여유가 생깁니다.’



2. 고객의 상황을 깊게 파고드는 글을 쓰자. 

그런데 시프티와 달리, 아직 성과가 없는 경우도 있겠죠. 그러면 두 번째 전략을 잘 사용해야 합니다. 고객의 목소리를 뚜렷하게 듣고, 이를 컨텐츠로 반영해보세요. 커뮤니티, SNS에서 시장 조사를 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실제 고객이 있는 곳으로 향하는 것이죠.

그 중 한 군데 추천하자면 ‘스레드’가 있습니다. 스레드는 자신의 의견, 고충을 짤막하게 말하기 편리한 커뮤니티예요. 한 자영업자 분의 스레드를 볼까요? 아르바이트생을 고용 후, 이렇게 출퇴근 카드를 통해 출퇴근 내역을 기록할지 고민하고 계셨어요.

스레드 자영업자 고민 글

그렇다면 기업 블로그에는 이런 내용을 담을 수 있어요. 

‘아직 출퇴근 카드를 하나씩 기록하는 자영업자분들 계신가요? 종이로 만들어진 카드, 손상되기 쉽습니다. 알바생의 출퇴근 내역이 날아가버리죠. 이제는 시프티 앱 하나로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하세요.’


이외에 다른 커뮤니티 글도 도움이 됩니다. 

  • 연장 근무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아 화를 내는 직원의 블라인드 커뮤니티 글

  • 재택근무 제도로 인해 근무 시간을 제대로 측정하기 어려워 고민이 많은 팀장의 브런치 글

업무용 파일 속에 고객의 여정을 쭉 나열하고, 필요할 때마다 확인해보세요. 보물상자 같은 존재가 됩니다. 



 3. 초반에는 고객에게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알려주기.

글 초반부터 회사 홍보성 내용만 담는 게 아니라, 잠재 고객에게 도움이 될법한 정보를 먼저 알려주고 후반부에 서비스 홍보를 담는 것이 좋습니다. 이른바 ‘기브 앤 테이크’인 것이죠.

시프티의 경우, ‘근태관리 엑셀’이라는 키워드를 잡아볼까요? 근태관리를 엑셀로 관리하려는 사람들이 관련 템플릿이나 도움 되는 노하우를 찾는 글, 엑셀로 충분히 관리가 가능한지 의구심을 가진 사람들이 검색하는 키워드죠. 이때 글 내용은 이렇게 구성할 수 있어요.

  • 엑셀로 근태관리를 할 때 꼭 들어가야 하는 요소들

  • 엑셀로 관리했을 때 장점, 단점 나열

  • 근태관리에 필요한 요소와 엑셀의 강점은 가져가고, 단점을 해결해주는 서비스가 ‘시프티’ 



4. 리드를 확보하기 위한 추가 자료 제공

기업 블로그 글을 꾸준히 발행하는 궁극적인 목표, ‘리드 확보’죠. 리드 확보까지의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서는 리드를 확보하기 위한 추가 자료를 따로 만드시길 바랍니다. 또한 만일 시간의 한계가 있다면 꼭 백서가 아니어도 괜찮습니다. 다른 예시를 들어볼까요?

  • 유연근무제 도입 전 반드시 읽어야 할 체크리스트 PDF 

  • 2025 유연근무제 도입 기업 현황 리포트

  • HR 담당자를 위한 인사관리 자동화 웨비나 다시 보기 자료

또한 B2B 서비스의 경우, 같은 회사 구성원들에게 공유를 유청하는 문구도 넣어주면 좋습니다. B2B 서비스는 내부의 의사결정권자들의 의사결정이 중요하기 때문이에요.


위 4가지 전략을 적용하며 글을 쓴다면, 어느새 여러분이 목표로 하는 성과에 가까워집니다. 지금부터 한 걸음씩 내딛어 보세요!

스타트업은 특히 이제 막 인지도를 쌓으며 고객 확보를 해야하죠. 매월 광고비를 공격적으로 쓰기엔 예산이 충분하지 않고요. 총알이 부족한 경우가 많아서 참 어렵습니다. 그래서 스타트업이 할 수 있는 초기 고객 확보 전략 3가지를 자세히 정리해봤습니다.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기업 블로그를 운영할 시간이 부족하다면

마케팅팀이 없거나, 1~2인 규모라서 인력이 부족하다면 기업 블로그를 꾸준하게 운영하기 어렵죠. 경력있는 마케터를 뽑으면 되지 않나?라고 할 수 있지만, 요즘 같은 투자 혹한기에는 고정비 부담이 크니까요.

그럴 땐 B2B 마케팅 전문 대행사를 활용해보세요. B2B 마케팅만 파온 마케터가 콘텐츠 전략을 더 뾰족하게 다듬어 주고, 이들에게 주 10시간 넘게 걸리는 제작 업무까지 위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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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4-42-01157 ㅣ 2025-부천원미-0359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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