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대행사에 수천만 원 손해보고 싶지 않다면 읽어보세요.

Team winnings
Team winnings

Team winnings

Insights

3

min read

2025. 10. 13.

위닝즈 팀이 심도깊게 분석한
B2B 마케팅 인사이트 매주 받기

블로그 마케팅 대행사
블로그 마케팅 대행사

안녕하세요. 트래픽 성장률 927%를 만들어낸 최정예 마케터들의 블로그 대행사, ‘위닝즈’의 대표 윤나래입니다. 여러분은 더 나은 전환율을 만들기 위해 블로그 마케팅 대행사와 계약을 맺었지만, 오히려 손해가 막심하다면 어떨 것 같으신가요?


‘블로그 대행사에 믿고 맡겼는데, 대행료로 2천만 원 날렸어요.
매출이요? 없어요. 마이너스입니다.’


블로그 마케팅 대행사 선택은 가볍게 생각할 문제가 아닙니다. 적으면 몇 백만원, 많으면 몇천만 원을 날리는 선택이 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성과를 만들며 쌓은 인사이트로, 대표님들의 현명한 선택을 도와드립니다. 대행사 선택 기준을 3가지를 알아가신다면, 지금과 다른 선구안이 생기실 겁니다.



현명하게 블로그 대행사 선택하는 기준 3가지 


  1. 네이버 뿐만 아니라, 구글 상위노출까지 노리는 블로그 마케팅 대행사 

블로그 마케팅 대행사를 검색할 때, 보통 네이버 블로그를 생각하며 검색하시죠? 사실 네이버 블로그는 수많은 장점이 있고, 그만큼 대중적으로 이용되는 마케팅 수단입니다.

  • 네이버 자체가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서비스라 잠재 고객들에게 익숙해요.

  • 네이버 플레이스, 네이버 지식인 등 네이버 내 다른 서비스와 연계하여 마케팅을 할 수 있죠.

  • 무료로 시작 가능해서, 소기업을 운영하는 분들께도 큰 부담이 없어요. 

많은 분들 입장에서는 마치 네이버가 유일한 정답처럼 느껴지시죠? 블로그 대행사 위닝즈는 지금부터 여러분의 관점을 180도 뒤집어보려고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1. 검색 시장의 큰 변화, 네이버는 이 변화와 정반대로 향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AI 개요’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글에 ‘텀블러 세척기 사용법’을 검색 시 이렇게 검색 결과를 간략하게 요약해주죠.

구글 AI 개요 답변


챗지피티에 같은 질문을 던져봤습니다. 그리고 출처의 신뢰성을 파악하기 위해 이렇게 출처 링크도 알려달라고 요청합니다. 요청에 따라 홈페이지 콘텐츠나 유튜브 링크도 함께 제시하고 있습니다. 즉 이제는 구글, 네이버 같은 검색엔진을 넘어 AI를 통해 검색 유입이 될 수 있는 것이죠.

AI 인용 결과

이렇게 AI에 대비하여 검색엔진 최적화를 하는 방식을 ‘GEO’라고 부르는데요. 그런데 네이버의 모든 서비스는 2025년 6월부터 AI 데이터 수집을 모두 제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에 대비책을 마련한다기보다는, 완전히 정반대로 향하고 있는 것이죠. 


  1. 구글 검색엔진의 비중이 더 높아지고 있어요.

네이버는 국내 검색 시장에서 한때 8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었는데요. 2025년 기준 59.9%로, 과거의 명성에 비해 급격히 낮아졌죠. 반대로 구글은 25.6%에서 32.8%로 증가했습니다. 또한 구글의 AI 모드로, 네이버의 점유율은 향후 50% 이하로 떨어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어요.

네이버 검색 점유율 붕괴


안목이 있고, 실력 있는 블로그 대행사는 네이버 블로그’만’ 노리지 않습니다. 설령 블로그 마케팅 대행사에 맡기지 않으시더라도, 네이버 단독 운영보다는 웹사이트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 이렇게 두 군데를 병행하는 걸 추천드려요! 

또한 웹사이트로 블로그 운영을 시작하고 싶다면, 플랫폼부터 정해야 합니다. 성과가 나오는 기업 블로그 운영 노하우 글을 참고해보세요!



  1. 대표뿐만 아니라 구성원들의 실력까지 탁월한 회사

저는 비록 위닝즈의 대표이긴 하지만, 대표 한 명만 실력이 좋다고 해서 구성원들까지 모두 실력이 뛰어나다고 단정 지을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블로그 마케팅 대행사의 대표를 믿고 계약을 체결했는데, 정작 실무를 맡은 담당자가 경험이나 전문성이 부족한 상황이 생길 수도 있죠.

따라서 대표뿐만 아니라 구성원들의 역량도 면밀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그 방법도 몇 가지 알려드릴게요!


  • 블로그 아티클: 대행사의 실무자들이 직접 작성한 글을 꼼꼼히 살펴보세요. 글의 깊이, 논리적인 구조, SEO 최적화 여부가 드러납니다. 단순히 키 워드만 채워 넣은 글인지, AI로 무작위로 양산한 글인지, 고객의 문제를 진짜로 해결하는 콘텐츠인지 비교해보면 바로 알 수 있어요.

  • 체계적인 교육: 내부에서 실무자들에게 꾸준히 교육과 피드백이 이뤄지는지도 중요합니다. 대표 한 명의 지식에 의존하는 회사보다는, 팀 전체가 같은 수준의 노하우와 기준을 공유하는 회사가 훨씬 안정적이에요.

  • 소통 방식: 실무자와 직접 미팅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요구사항을 얼마나 이해하는지, 기업의 서비스에 대해 얼마나 심도있게 분석하는지, 그리고 실행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지를 보면 실력을 가늠할 수 있죠.


  1. ‘깊이 있는’ SEO 전문 지식을 가진 회사

신기한 사실을 하나 말씀드리겠습니다. 블로그 대행사임에도 불구하고, SEO에 대한 지식이 전무한 회사들도 있다는 사실. 대행사라는 업종은 같지만, 그 실력 차이가 극명하죠. 그런데 이 회사가 SEO 지식이 얕은지, 깊은지를 마케터가 아닌 분들 입장에서는 쉽사리 판단하기란 어려워요. 

그래서 지금부터 여러분께 깊은 지식을 전달드리려 합니다. 이 내용을 이해하고 블로그 대행사의 포트폴리오를 본다면, 좀더 심도 있게 이 회사의 전문성을 파악할 수 있을 거에요. 깊고 방대한 지식이지만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풀어보았으니 정독해주시길 바랍니다!


1) 키워드 선정 방법

글을 작성하기 전 거쳐야 할 단계가 있습니다.  

  • 우리 서비스에 관심을 가질법한, 계약할 의향이 있는 고객을 정합니다. 

  • 그 다음 잠재 고객이 검색할법한 키워드를 찾아내야 합니다. 

일단 우리 고객이 누구인지 한 번 작성해보세요. 나이대, 성별, 직업, 상황, 마음 속 고민… 모든 것을 작성해보세요. 이때 잠재 고객의 SNS, 고객 인터뷰, 후기 등 관련 정보를 통해 만들어보세요.


✔️ 예시
임직원 50명 규모의 스타트업 운영팀장. 근태관리 서비스 본격적으로 도입할 예정인데 어떤 서비스가 있는지는 잘 모르는 상황. 정규직, 비정규직, 아르바이트생까지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찾고 있음.


위 내용대로 작성했다면 이제 키워드를 더 찾아보겠습니다. 우선 여러분이 네이버, 구글 중 상위노출을 목표로 하는 플랫폼을 정하시고, 각 플랫폼별로 다르게 키워드를 서치해야 해요.

  • 네이버: 네이버 키워드 도구에서 ‘근태관리’를 입력하니, 수많은 연관 키워드가 나옵니다. 실제로 잠재 고객들이 검색하는 키워드죠.

네이버 검색광고 키워드 검색량 조회


  • 구글: 키워드 플래너, 키워드 서퍼가 있습니다. 키워드 플래너는 구글애즈 계정 설정을 한 후, 캠페인을 집행하고 있는 상태여야 조회가 가능해요. 키워드 서퍼는 크롬 확장 프로그램으로, 아래와 같이 검색 결과 오른쪽에 키워드를 제시해줍니다. 

키워드 서퍼 노출 화면


도구를 활용하면 수많은 키워드가 보일 거예요. 같은 분야의 키워드지만 알고 보면 검색의도는 조금씩 다 다릅니다. 구글 스니펫 노출 방법 글의 맨 하단에 보시면, 키워드에 따라 검색의도를 분석하는 방법도 알 수 있습니다.  

이 때 검색량도 중요합니다. 막연히 ‘많이 노출되면 좋겠지’라는 생각으로 검색량 높은 키워드를 잡는다면? 신생 블로그라면 매우 불리해요.

또한 검색량이 많다고 해서 모두 전환율이 좋은 키워드는 아니에요. ‘컴퓨터’같은 키워드는 검색량은 많지만 검색 의도는 불분명해요. 사람마다 검색하는 이유가 다 다르니까요. 오히려 검색량이 더 적더라도 검색 의도가 명확한 키워드(사무실용 컴퓨터 추천)가 나아요.


2) 사람들이 원하는 글, ‘정보성 글’을 쓰는 방법

만약 여러분에게 휴대폰을 새 것으로 바꾸라며, 대뜸 영업 전화가 온다면 어떨까요?

  • 갑작스러운 영업에 거부감이 듭니다. ‘안 사요’를 외치게 돼요.

  • 고객의 반응은 기업의 손해로 이어져요. 계약 성사율이 떨어지는 것이죠. 

  • 상품의 가치가 낮아보입니다. 실제로는 좋은 상품일 수도 있는데도 불구하고요.

그래서 블로그 대행사 위닝즈는 ‘사람들이 원하는 글’을 써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무작정 대뜸 홍보를 하기 보다는, 잠재 고객에게 도움을 주는 ‘정보성 글’을 쓰는 것이죠. 그런데 이 글을 읽는 분들 중, 혹시 이런  생각하신 분 계세요? 


Q: 저희는 매출을 올리고 싶은 건데, 정보성 글 위주로 올리면 정말 사람들이 결제, 계약을 할까요? 그냥 정보만 얻고 나가버리면 소용이 없잖아요.

A: 정보성 글이 많아져도 괜찮아요. ‘이 분야의 전문가’같은 포지셔닝을 할 수 있기 때문이죠! 잠재 고객은 ‘여기는 그저 팔려고만 애쓰는 곳이 아니라, 나에게 진짜 도움을 주려고 노력하는 구나. 다른 곳이랑 뭔가 좀 다르네’라는 인상을 받게 돼요. 

혹여 상품에 대해 홍보하는 내용을 담고 싶다면, 글 초중반에는 유용한 정보를 담고, 후반에는 홍보하는 내용을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작성해주세요.


또한 정보성 글이라고 해도 심심하지 않게, 몰입감 있게 작성해야겠죠! 블로그 대행사 위닝즈 구성원들은 설득력 있는 글들의 원리를 분석하고, 이를 콘텐츠에 적용하고 있어요. 그 방법을 일부 공개합니다.

  • 논리성: 문단과 문단을 징검다리처럼 이어준다고 생각하며 작성해보세요. 중간 중간에 논리가 빠지면 글의 몰입이 깨지고 신뢰도가 떨어져요.

  • 수치 & 출처를 사용하기: ‘전환율이 늘었어요’ VS ‘전환율 30% 증가’ 후자가 좀 더 눈에 잘 들어오죠? 또한 전문적인 자료를 인용하고 그에 대한 출처도 남겨주신다면, 더 신뢰도가 높아져요. 

  • 스토리텔링: 특히 글 초반에 고객의 현재 어려운 상황을 구체적으로 말해주는 전략, 아주 좋습니다. 예를 들어 이 서비스를 사용한 분들의 생생한 경험을 얻기 위해 인터뷰를 할 수 있어요. 1개월 무료 등 혜택을 주면서 후기 작성을 유도해도 좋고요. 


3) 구글, 네이버가 원하는 글을 쓰려면? ‘테크니컬 SEO’는 필수

아무리 열심히 쓴 글이라도 노출되지 않는 이유, 무엇일까요? 위닝즈가 분석한 결과는 간단합니다.

‘검색엔진이 모르기 때문’입니다.

즉 사람들이 좋아하는 글은 물론이고, 검색엔진이 우리 글을 쉽게 읽도록 만들어놔야 합니다. 검색엔진이 우리 콘텐츠를 잘 수집하도록 돕는 과정이 바로 ‘테크니컬 SEO’에요!


  • 스키마 마크업: 검색엔진이 콘텐츠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Schema.org 기준에 따라 우리 홈페이지 콘텐츠를 검색엔진 로봇의 언어로 번역해주는 과정이에요. [스키마 마크업 가이드 문서]에 쉽게 정리해두었습니다.

  • 메타 태그: 검색 결과에 노출되는 제목(title), 설명(description) 등을 설정하는 태그예요. 올바르게 작성하면 클릭률(CTR)에 큰 영향을 줍니다.

  • 오픈 그래프(og 태그): 우리가 글을 공유할 때, 이렇게 제목, 대표 이미지가 한눈에 보이죠? 일부 플랫폼은 설명란까지 보입니다. 이 요소들을 모두 오픈 그래프라고 해요.

OG 태그 설정 시 노출 화면


  • 오류 페이지, 중복 페이지 개선 작업: 잘못된 링크나 동일한 내용의 페이지가 많으면 검색엔진이 혼란을 겪어요. noindex 처리, 301 redirection 등의 작업을 통해 이를 정리해주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 캐노니컬 URL 세팅: 중복 페이지가 있거나 글로벌 페이지를 운영중일 때, 대표 URL을 지정해주는 설정이에요. 검색엔진에게 '이게 진짜 콘텐츠야'라고 알려주는 역할을 해요.

  • 파비콘 세팅: 'favorites icon'의 줄임말이에요. 웹사이트나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브라우저 탭에 표시되는 대표 아이콘을 반드시 설정해주세요. 작은 아이콘이지만 브랜드 인식에 큰 영향을 줍니다.

파비콘 노출 예시
  • 헤딩 태그(Heading tag) 설정: 글 제목에는 H1, 소제목에는 H2/H3를 쓰는 식으로 구조화하세요. 검색엔진이 글의 주제를 더 쉽게 이해해요!
     

  • 사이트맵 생성 및 등록: 검색 엔진이 알아서 크롤링해주기를 기다리기보다, 직접 우리 사이트의 정보를 알려주는 과정입니다. 생성 및 등록 방법은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의 정석을 참고해보세요!

  • 로봇 배제 표준 파일(robot.txt) 작업: robot.txt란, 크롤러라는 로봇이 특정 링크에 접근을 허용하거나 차단하는 역할을 해요. 중요한 페이지는 접근 허용으로 설정해, 크롤러가 정상적으로 수집할 수 있도록 작성해주세요.

  • 구글 서치 콘솔,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등록: 구글 서치 콘솔과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우리 웹사이트를 등록하는 거예요. 그럼 검색엔진에게 '이런 사이트도 있어!' 이렇게 알려주는 셈입니다. 그럼 검색엔진에게 발견될 확률이 올라가고, 검색결과에 노출될 확률도 높아집니다.


    ✔️ 등록 효과 1: 검색엔진이 우리를 인식하게 만든다.

    ✔️ 등록 효과 2: 우리 사이트의 구조와 콘텐츠 우선순위를 인지시킨다. (사이트맵, robots.txt를 통해 어떤 페이지를 우선으로 읽어야하는지 인지시키고, 어떤 페이지를 읽으면 안되는지 인지시킵니다.)

    ✔️ 등록 효과 3: 노출 현황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어떤 키워드로 유입되는지, 클릭률과 평균 순위는 어떤지까지 확인할 수 있어요.)


이전 글에서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사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만약 사이트 등록이 안 된다면 네이버 사이트 등록 안되는 이유와 해결법 3가지도 참고하세요!

여러분의 목표를 이룰 수 있는 블로그 대행사라면, 위닝즈가 아닌 다른 블로그 마케팅 대행사를 선택하셔도 괜찮습니다. 이 글을 읽는 분들이 수천만원의 손해를 보지 않고, 역으로 수천만원의 이익을 얻는 현명한 선택하시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작성했습니다. 

혹여 위닝즈에 관심 있거나, 혼자서 마케팅 방향성을 잡기 어려운 분들이라면 위닝즈가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안전하고 가파른 성장, 그 곁에 위닝즈가 있습니다. 

👉 블로그 마케팅 대행사 위닝즈와 상담하며, 무료로 마케팅 전략 받아보기

All article

All article

All article

블로그 대행사에 수천만 원 손해보고 싶지 않다면 읽어보세요.

Team winnings

Team winnings

Insights

3

min read

2025. 10. 13.

우리 회사 마케팅에 도움되는
B2B 마케팅 인사이트 매주 받기

블로그 마케팅 대행사
블로그 마케팅 대행사

안녕하세요. 트래픽 성장률 927%를 만들어낸 최정예 마케터들의 블로그 대행사, ‘위닝즈’의 대표 윤나래입니다. 여러분은 더 나은 전환율을 만들기 위해 블로그 마케팅 대행사와 계약을 맺었지만, 오히려 손해가 막심하다면 어떨 것 같으신가요?


‘블로그 대행사에 믿고 맡겼는데, 대행료로 2천만 원 날렸어요.
매출이요? 없어요. 마이너스입니다.’


블로그 마케팅 대행사 선택은 가볍게 생각할 문제가 아닙니다. 적으면 몇 백만원, 많으면 몇천만 원을 날리는 선택이 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성과를 만들며 쌓은 인사이트로, 대표님들의 현명한 선택을 도와드립니다. 대행사 선택 기준을 3가지를 알아가신다면, 지금과 다른 선구안이 생기실 겁니다.



현명하게 블로그 대행사 선택하는 기준 3가지 


  1. 네이버 뿐만 아니라, 구글 상위노출까지 노리는 블로그 마케팅 대행사 

블로그 마케팅 대행사를 검색할 때, 보통 네이버 블로그를 생각하며 검색하시죠? 사실 네이버 블로그는 수많은 장점이 있고, 그만큼 대중적으로 이용되는 마케팅 수단입니다.

  • 네이버 자체가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서비스라 잠재 고객들에게 익숙해요.

  • 네이버 플레이스, 네이버 지식인 등 네이버 내 다른 서비스와 연계하여 마케팅을 할 수 있죠.

  • 무료로 시작 가능해서, 소기업을 운영하는 분들께도 큰 부담이 없어요. 

많은 분들 입장에서는 마치 네이버가 유일한 정답처럼 느껴지시죠? 블로그 대행사 위닝즈는 지금부터 여러분의 관점을 180도 뒤집어보려고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1. 검색 시장의 큰 변화, 네이버는 이 변화와 정반대로 향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AI 개요’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글에 ‘텀블러 세척기 사용법’을 검색 시 이렇게 검색 결과를 간략하게 요약해주죠.

구글 AI 개요 답변


챗지피티에 같은 질문을 던져봤습니다. 그리고 출처의 신뢰성을 파악하기 위해 이렇게 출처 링크도 알려달라고 요청합니다. 요청에 따라 홈페이지 콘텐츠나 유튜브 링크도 함께 제시하고 있습니다. 즉 이제는 구글, 네이버 같은 검색엔진을 넘어 AI를 통해 검색 유입이 될 수 있는 것이죠.

AI 인용 결과

이렇게 AI에 대비하여 검색엔진 최적화를 하는 방식을 ‘GEO’라고 부르는데요. 그런데 네이버의 모든 서비스는 2025년 6월부터 AI 데이터 수집을 모두 제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에 대비책을 마련한다기보다는, 완전히 정반대로 향하고 있는 것이죠. 


  1. 구글 검색엔진의 비중이 더 높아지고 있어요.

네이버는 국내 검색 시장에서 한때 8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었는데요. 2025년 기준 59.9%로, 과거의 명성에 비해 급격히 낮아졌죠. 반대로 구글은 25.6%에서 32.8%로 증가했습니다. 또한 구글의 AI 모드로, 네이버의 점유율은 향후 50% 이하로 떨어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어요.

네이버 검색 점유율 붕괴


안목이 있고, 실력 있는 블로그 대행사는 네이버 블로그’만’ 노리지 않습니다. 설령 블로그 마케팅 대행사에 맡기지 않으시더라도, 네이버 단독 운영보다는 웹사이트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 이렇게 두 군데를 병행하는 걸 추천드려요! 

또한 웹사이트로 블로그 운영을 시작하고 싶다면, 플랫폼부터 정해야 합니다. 성과가 나오는 기업 블로그 운영 노하우 글을 참고해보세요!



  1. 대표뿐만 아니라 구성원들의 실력까지 탁월한 회사

저는 비록 위닝즈의 대표이긴 하지만, 대표 한 명만 실력이 좋다고 해서 구성원들까지 모두 실력이 뛰어나다고 단정 지을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블로그 마케팅 대행사의 대표를 믿고 계약을 체결했는데, 정작 실무를 맡은 담당자가 경험이나 전문성이 부족한 상황이 생길 수도 있죠.

따라서 대표뿐만 아니라 구성원들의 역량도 면밀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그 방법도 몇 가지 알려드릴게요!


  • 블로그 아티클: 대행사의 실무자들이 직접 작성한 글을 꼼꼼히 살펴보세요. 글의 깊이, 논리적인 구조, SEO 최적화 여부가 드러납니다. 단순히 키 워드만 채워 넣은 글인지, AI로 무작위로 양산한 글인지, 고객의 문제를 진짜로 해결하는 콘텐츠인지 비교해보면 바로 알 수 있어요.

  • 체계적인 교육: 내부에서 실무자들에게 꾸준히 교육과 피드백이 이뤄지는지도 중요합니다. 대표 한 명의 지식에 의존하는 회사보다는, 팀 전체가 같은 수준의 노하우와 기준을 공유하는 회사가 훨씬 안정적이에요.

  • 소통 방식: 실무자와 직접 미팅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요구사항을 얼마나 이해하는지, 기업의 서비스에 대해 얼마나 심도있게 분석하는지, 그리고 실행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지를 보면 실력을 가늠할 수 있죠.


  1. ‘깊이 있는’ SEO 전문 지식을 가진 회사

신기한 사실을 하나 말씀드리겠습니다. 블로그 대행사임에도 불구하고, SEO에 대한 지식이 전무한 회사들도 있다는 사실. 대행사라는 업종은 같지만, 그 실력 차이가 극명하죠. 그런데 이 회사가 SEO 지식이 얕은지, 깊은지를 마케터가 아닌 분들 입장에서는 쉽사리 판단하기란 어려워요. 

그래서 지금부터 여러분께 깊은 지식을 전달드리려 합니다. 이 내용을 이해하고 블로그 대행사의 포트폴리오를 본다면, 좀더 심도 있게 이 회사의 전문성을 파악할 수 있을 거에요. 깊고 방대한 지식이지만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풀어보았으니 정독해주시길 바랍니다!


1) 키워드 선정 방법

글을 작성하기 전 거쳐야 할 단계가 있습니다.  

  • 우리 서비스에 관심을 가질법한, 계약할 의향이 있는 고객을 정합니다. 

  • 그 다음 잠재 고객이 검색할법한 키워드를 찾아내야 합니다. 

일단 우리 고객이 누구인지 한 번 작성해보세요. 나이대, 성별, 직업, 상황, 마음 속 고민… 모든 것을 작성해보세요. 이때 잠재 고객의 SNS, 고객 인터뷰, 후기 등 관련 정보를 통해 만들어보세요.


✔️ 예시
임직원 50명 규모의 스타트업 운영팀장. 근태관리 서비스 본격적으로 도입할 예정인데 어떤 서비스가 있는지는 잘 모르는 상황. 정규직, 비정규직, 아르바이트생까지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찾고 있음.


위 내용대로 작성했다면 이제 키워드를 더 찾아보겠습니다. 우선 여러분이 네이버, 구글 중 상위노출을 목표로 하는 플랫폼을 정하시고, 각 플랫폼별로 다르게 키워드를 서치해야 해요.

  • 네이버: 네이버 키워드 도구에서 ‘근태관리’를 입력하니, 수많은 연관 키워드가 나옵니다. 실제로 잠재 고객들이 검색하는 키워드죠.

네이버 검색광고 키워드 검색량 조회


  • 구글: 키워드 플래너, 키워드 서퍼가 있습니다. 키워드 플래너는 구글애즈 계정 설정을 한 후, 캠페인을 집행하고 있는 상태여야 조회가 가능해요. 키워드 서퍼는 크롬 확장 프로그램으로, 아래와 같이 검색 결과 오른쪽에 키워드를 제시해줍니다. 

키워드 서퍼 노출 화면


도구를 활용하면 수많은 키워드가 보일 거예요. 같은 분야의 키워드지만 알고 보면 검색의도는 조금씩 다 다릅니다. 구글 스니펫 노출 방법 글의 맨 하단에 보시면, 키워드에 따라 검색의도를 분석하는 방법도 알 수 있습니다.  

이 때 검색량도 중요합니다. 막연히 ‘많이 노출되면 좋겠지’라는 생각으로 검색량 높은 키워드를 잡는다면? 신생 블로그라면 매우 불리해요.

또한 검색량이 많다고 해서 모두 전환율이 좋은 키워드는 아니에요. ‘컴퓨터’같은 키워드는 검색량은 많지만 검색 의도는 불분명해요. 사람마다 검색하는 이유가 다 다르니까요. 오히려 검색량이 더 적더라도 검색 의도가 명확한 키워드(사무실용 컴퓨터 추천)가 나아요.


2) 사람들이 원하는 글, ‘정보성 글’을 쓰는 방법

만약 여러분에게 휴대폰을 새 것으로 바꾸라며, 대뜸 영업 전화가 온다면 어떨까요?

  • 갑작스러운 영업에 거부감이 듭니다. ‘안 사요’를 외치게 돼요.

  • 고객의 반응은 기업의 손해로 이어져요. 계약 성사율이 떨어지는 것이죠. 

  • 상품의 가치가 낮아보입니다. 실제로는 좋은 상품일 수도 있는데도 불구하고요.

그래서 블로그 대행사 위닝즈는 ‘사람들이 원하는 글’을 써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무작정 대뜸 홍보를 하기 보다는, 잠재 고객에게 도움을 주는 ‘정보성 글’을 쓰는 것이죠. 그런데 이 글을 읽는 분들 중, 혹시 이런  생각하신 분 계세요? 


Q: 저희는 매출을 올리고 싶은 건데, 정보성 글 위주로 올리면 정말 사람들이 결제, 계약을 할까요? 그냥 정보만 얻고 나가버리면 소용이 없잖아요.

A: 정보성 글이 많아져도 괜찮아요. ‘이 분야의 전문가’같은 포지셔닝을 할 수 있기 때문이죠! 잠재 고객은 ‘여기는 그저 팔려고만 애쓰는 곳이 아니라, 나에게 진짜 도움을 주려고 노력하는 구나. 다른 곳이랑 뭔가 좀 다르네’라는 인상을 받게 돼요. 

혹여 상품에 대해 홍보하는 내용을 담고 싶다면, 글 초중반에는 유용한 정보를 담고, 후반에는 홍보하는 내용을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작성해주세요.


또한 정보성 글이라고 해도 심심하지 않게, 몰입감 있게 작성해야겠죠! 블로그 대행사 위닝즈 구성원들은 설득력 있는 글들의 원리를 분석하고, 이를 콘텐츠에 적용하고 있어요. 그 방법을 일부 공개합니다.

  • 논리성: 문단과 문단을 징검다리처럼 이어준다고 생각하며 작성해보세요. 중간 중간에 논리가 빠지면 글의 몰입이 깨지고 신뢰도가 떨어져요.

  • 수치 & 출처를 사용하기: ‘전환율이 늘었어요’ VS ‘전환율 30% 증가’ 후자가 좀 더 눈에 잘 들어오죠? 또한 전문적인 자료를 인용하고 그에 대한 출처도 남겨주신다면, 더 신뢰도가 높아져요. 

  • 스토리텔링: 특히 글 초반에 고객의 현재 어려운 상황을 구체적으로 말해주는 전략, 아주 좋습니다. 예를 들어 이 서비스를 사용한 분들의 생생한 경험을 얻기 위해 인터뷰를 할 수 있어요. 1개월 무료 등 혜택을 주면서 후기 작성을 유도해도 좋고요. 


3) 구글, 네이버가 원하는 글을 쓰려면? ‘테크니컬 SEO’는 필수

아무리 열심히 쓴 글이라도 노출되지 않는 이유, 무엇일까요? 위닝즈가 분석한 결과는 간단합니다.

‘검색엔진이 모르기 때문’입니다.

즉 사람들이 좋아하는 글은 물론이고, 검색엔진이 우리 글을 쉽게 읽도록 만들어놔야 합니다. 검색엔진이 우리 콘텐츠를 잘 수집하도록 돕는 과정이 바로 ‘테크니컬 SEO’에요!


  • 스키마 마크업: 검색엔진이 콘텐츠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Schema.org 기준에 따라 우리 홈페이지 콘텐츠를 검색엔진 로봇의 언어로 번역해주는 과정이에요. [스키마 마크업 가이드 문서]에 쉽게 정리해두었습니다.

  • 메타 태그: 검색 결과에 노출되는 제목(title), 설명(description) 등을 설정하는 태그예요. 올바르게 작성하면 클릭률(CTR)에 큰 영향을 줍니다.

  • 오픈 그래프(og 태그): 우리가 글을 공유할 때, 이렇게 제목, 대표 이미지가 한눈에 보이죠? 일부 플랫폼은 설명란까지 보입니다. 이 요소들을 모두 오픈 그래프라고 해요.

OG 태그 설정 시 노출 화면


  • 오류 페이지, 중복 페이지 개선 작업: 잘못된 링크나 동일한 내용의 페이지가 많으면 검색엔진이 혼란을 겪어요. noindex 처리, 301 redirection 등의 작업을 통해 이를 정리해주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 캐노니컬 URL 세팅: 중복 페이지가 있거나 글로벌 페이지를 운영중일 때, 대표 URL을 지정해주는 설정이에요. 검색엔진에게 '이게 진짜 콘텐츠야'라고 알려주는 역할을 해요.

  • 파비콘 세팅: 'favorites icon'의 줄임말이에요. 웹사이트나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브라우저 탭에 표시되는 대표 아이콘을 반드시 설정해주세요. 작은 아이콘이지만 브랜드 인식에 큰 영향을 줍니다.

파비콘 노출 예시
  • 헤딩 태그(Heading tag) 설정: 글 제목에는 H1, 소제목에는 H2/H3를 쓰는 식으로 구조화하세요. 검색엔진이 글의 주제를 더 쉽게 이해해요!
     

  • 사이트맵 생성 및 등록: 검색 엔진이 알아서 크롤링해주기를 기다리기보다, 직접 우리 사이트의 정보를 알려주는 과정입니다. 생성 및 등록 방법은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의 정석을 참고해보세요!

  • 로봇 배제 표준 파일(robot.txt) 작업: robot.txt란, 크롤러라는 로봇이 특정 링크에 접근을 허용하거나 차단하는 역할을 해요. 중요한 페이지는 접근 허용으로 설정해, 크롤러가 정상적으로 수집할 수 있도록 작성해주세요.

  • 구글 서치 콘솔,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등록: 구글 서치 콘솔과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우리 웹사이트를 등록하는 거예요. 그럼 검색엔진에게 '이런 사이트도 있어!' 이렇게 알려주는 셈입니다. 그럼 검색엔진에게 발견될 확률이 올라가고, 검색결과에 노출될 확률도 높아집니다.


    ✔️ 등록 효과 1: 검색엔진이 우리를 인식하게 만든다.

    ✔️ 등록 효과 2: 우리 사이트의 구조와 콘텐츠 우선순위를 인지시킨다. (사이트맵, robots.txt를 통해 어떤 페이지를 우선으로 읽어야하는지 인지시키고, 어떤 페이지를 읽으면 안되는지 인지시킵니다.)

    ✔️ 등록 효과 3: 노출 현황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어떤 키워드로 유입되는지, 클릭률과 평균 순위는 어떤지까지 확인할 수 있어요.)


이전 글에서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사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만약 사이트 등록이 안 된다면 네이버 사이트 등록 안되는 이유와 해결법 3가지도 참고하세요!

여러분의 목표를 이룰 수 있는 블로그 대행사라면, 위닝즈가 아닌 다른 블로그 마케팅 대행사를 선택하셔도 괜찮습니다. 이 글을 읽는 분들이 수천만원의 손해를 보지 않고, 역으로 수천만원의 이익을 얻는 현명한 선택하시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작성했습니다. 

혹여 위닝즈에 관심 있거나, 혼자서 마케팅 방향성을 잡기 어려운 분들이라면 위닝즈가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안전하고 가파른 성장, 그 곁에 위닝즈가 있습니다. 

👉 블로그 마케팅 대행사 위닝즈와 상담하며, 무료로 마케팅 전략 받아보기

안녕하세요. 트래픽 성장률 927%를 만들어낸 최정예 마케터들의 블로그 대행사, ‘위닝즈’의 대표 윤나래입니다. 여러분은 더 나은 전환율을 만들기 위해 블로그 마케팅 대행사와 계약을 맺었지만, 오히려 손해가 막심하다면 어떨 것 같으신가요?


‘블로그 대행사에 믿고 맡겼는데, 대행료로 2천만 원 날렸어요.
매출이요? 없어요. 마이너스입니다.’


블로그 마케팅 대행사 선택은 가볍게 생각할 문제가 아닙니다. 적으면 몇 백만원, 많으면 몇천만 원을 날리는 선택이 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성과를 만들며 쌓은 인사이트로, 대표님들의 현명한 선택을 도와드립니다. 대행사 선택 기준을 3가지를 알아가신다면, 지금과 다른 선구안이 생기실 겁니다.



현명하게 블로그 대행사 선택하는 기준 3가지 


  1. 네이버 뿐만 아니라, 구글 상위노출까지 노리는 블로그 마케팅 대행사 

블로그 마케팅 대행사를 검색할 때, 보통 네이버 블로그를 생각하며 검색하시죠? 사실 네이버 블로그는 수많은 장점이 있고, 그만큼 대중적으로 이용되는 마케팅 수단입니다.

  • 네이버 자체가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서비스라 잠재 고객들에게 익숙해요.

  • 네이버 플레이스, 네이버 지식인 등 네이버 내 다른 서비스와 연계하여 마케팅을 할 수 있죠.

  • 무료로 시작 가능해서, 소기업을 운영하는 분들께도 큰 부담이 없어요. 

많은 분들 입장에서는 마치 네이버가 유일한 정답처럼 느껴지시죠? 블로그 대행사 위닝즈는 지금부터 여러분의 관점을 180도 뒤집어보려고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1. 검색 시장의 큰 변화, 네이버는 이 변화와 정반대로 향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AI 개요’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글에 ‘텀블러 세척기 사용법’을 검색 시 이렇게 검색 결과를 간략하게 요약해주죠.

구글 AI 개요 답변


챗지피티에 같은 질문을 던져봤습니다. 그리고 출처의 신뢰성을 파악하기 위해 이렇게 출처 링크도 알려달라고 요청합니다. 요청에 따라 홈페이지 콘텐츠나 유튜브 링크도 함께 제시하고 있습니다. 즉 이제는 구글, 네이버 같은 검색엔진을 넘어 AI를 통해 검색 유입이 될 수 있는 것이죠.

AI 인용 결과

이렇게 AI에 대비하여 검색엔진 최적화를 하는 방식을 ‘GEO’라고 부르는데요. 그런데 네이버의 모든 서비스는 2025년 6월부터 AI 데이터 수집을 모두 제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에 대비책을 마련한다기보다는, 완전히 정반대로 향하고 있는 것이죠. 


  1. 구글 검색엔진의 비중이 더 높아지고 있어요.

네이버는 국내 검색 시장에서 한때 8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었는데요. 2025년 기준 59.9%로, 과거의 명성에 비해 급격히 낮아졌죠. 반대로 구글은 25.6%에서 32.8%로 증가했습니다. 또한 구글의 AI 모드로, 네이버의 점유율은 향후 50% 이하로 떨어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어요.

네이버 검색 점유율 붕괴


안목이 있고, 실력 있는 블로그 대행사는 네이버 블로그’만’ 노리지 않습니다. 설령 블로그 마케팅 대행사에 맡기지 않으시더라도, 네이버 단독 운영보다는 웹사이트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 이렇게 두 군데를 병행하는 걸 추천드려요! 

또한 웹사이트로 블로그 운영을 시작하고 싶다면, 플랫폼부터 정해야 합니다. 성과가 나오는 기업 블로그 운영 노하우 글을 참고해보세요!



  1. 대표뿐만 아니라 구성원들의 실력까지 탁월한 회사

저는 비록 위닝즈의 대표이긴 하지만, 대표 한 명만 실력이 좋다고 해서 구성원들까지 모두 실력이 뛰어나다고 단정 지을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블로그 마케팅 대행사의 대표를 믿고 계약을 체결했는데, 정작 실무를 맡은 담당자가 경험이나 전문성이 부족한 상황이 생길 수도 있죠.

따라서 대표뿐만 아니라 구성원들의 역량도 면밀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그 방법도 몇 가지 알려드릴게요!


  • 블로그 아티클: 대행사의 실무자들이 직접 작성한 글을 꼼꼼히 살펴보세요. 글의 깊이, 논리적인 구조, SEO 최적화 여부가 드러납니다. 단순히 키 워드만 채워 넣은 글인지, AI로 무작위로 양산한 글인지, 고객의 문제를 진짜로 해결하는 콘텐츠인지 비교해보면 바로 알 수 있어요.

  • 체계적인 교육: 내부에서 실무자들에게 꾸준히 교육과 피드백이 이뤄지는지도 중요합니다. 대표 한 명의 지식에 의존하는 회사보다는, 팀 전체가 같은 수준의 노하우와 기준을 공유하는 회사가 훨씬 안정적이에요.

  • 소통 방식: 실무자와 직접 미팅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요구사항을 얼마나 이해하는지, 기업의 서비스에 대해 얼마나 심도있게 분석하는지, 그리고 실행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지를 보면 실력을 가늠할 수 있죠.


  1. ‘깊이 있는’ SEO 전문 지식을 가진 회사

신기한 사실을 하나 말씀드리겠습니다. 블로그 대행사임에도 불구하고, SEO에 대한 지식이 전무한 회사들도 있다는 사실. 대행사라는 업종은 같지만, 그 실력 차이가 극명하죠. 그런데 이 회사가 SEO 지식이 얕은지, 깊은지를 마케터가 아닌 분들 입장에서는 쉽사리 판단하기란 어려워요. 

그래서 지금부터 여러분께 깊은 지식을 전달드리려 합니다. 이 내용을 이해하고 블로그 대행사의 포트폴리오를 본다면, 좀더 심도 있게 이 회사의 전문성을 파악할 수 있을 거에요. 깊고 방대한 지식이지만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풀어보았으니 정독해주시길 바랍니다!


1) 키워드 선정 방법

글을 작성하기 전 거쳐야 할 단계가 있습니다.  

  • 우리 서비스에 관심을 가질법한, 계약할 의향이 있는 고객을 정합니다. 

  • 그 다음 잠재 고객이 검색할법한 키워드를 찾아내야 합니다. 

일단 우리 고객이 누구인지 한 번 작성해보세요. 나이대, 성별, 직업, 상황, 마음 속 고민… 모든 것을 작성해보세요. 이때 잠재 고객의 SNS, 고객 인터뷰, 후기 등 관련 정보를 통해 만들어보세요.


✔️ 예시
임직원 50명 규모의 스타트업 운영팀장. 근태관리 서비스 본격적으로 도입할 예정인데 어떤 서비스가 있는지는 잘 모르는 상황. 정규직, 비정규직, 아르바이트생까지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찾고 있음.


위 내용대로 작성했다면 이제 키워드를 더 찾아보겠습니다. 우선 여러분이 네이버, 구글 중 상위노출을 목표로 하는 플랫폼을 정하시고, 각 플랫폼별로 다르게 키워드를 서치해야 해요.

  • 네이버: 네이버 키워드 도구에서 ‘근태관리’를 입력하니, 수많은 연관 키워드가 나옵니다. 실제로 잠재 고객들이 검색하는 키워드죠.

네이버 검색광고 키워드 검색량 조회


  • 구글: 키워드 플래너, 키워드 서퍼가 있습니다. 키워드 플래너는 구글애즈 계정 설정을 한 후, 캠페인을 집행하고 있는 상태여야 조회가 가능해요. 키워드 서퍼는 크롬 확장 프로그램으로, 아래와 같이 검색 결과 오른쪽에 키워드를 제시해줍니다. 

키워드 서퍼 노출 화면


도구를 활용하면 수많은 키워드가 보일 거예요. 같은 분야의 키워드지만 알고 보면 검색의도는 조금씩 다 다릅니다. 구글 스니펫 노출 방법 글의 맨 하단에 보시면, 키워드에 따라 검색의도를 분석하는 방법도 알 수 있습니다.  

이 때 검색량도 중요합니다. 막연히 ‘많이 노출되면 좋겠지’라는 생각으로 검색량 높은 키워드를 잡는다면? 신생 블로그라면 매우 불리해요.

또한 검색량이 많다고 해서 모두 전환율이 좋은 키워드는 아니에요. ‘컴퓨터’같은 키워드는 검색량은 많지만 검색 의도는 불분명해요. 사람마다 검색하는 이유가 다 다르니까요. 오히려 검색량이 더 적더라도 검색 의도가 명확한 키워드(사무실용 컴퓨터 추천)가 나아요.


2) 사람들이 원하는 글, ‘정보성 글’을 쓰는 방법

만약 여러분에게 휴대폰을 새 것으로 바꾸라며, 대뜸 영업 전화가 온다면 어떨까요?

  • 갑작스러운 영업에 거부감이 듭니다. ‘안 사요’를 외치게 돼요.

  • 고객의 반응은 기업의 손해로 이어져요. 계약 성사율이 떨어지는 것이죠. 

  • 상품의 가치가 낮아보입니다. 실제로는 좋은 상품일 수도 있는데도 불구하고요.

그래서 블로그 대행사 위닝즈는 ‘사람들이 원하는 글’을 써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무작정 대뜸 홍보를 하기 보다는, 잠재 고객에게 도움을 주는 ‘정보성 글’을 쓰는 것이죠. 그런데 이 글을 읽는 분들 중, 혹시 이런  생각하신 분 계세요? 


Q: 저희는 매출을 올리고 싶은 건데, 정보성 글 위주로 올리면 정말 사람들이 결제, 계약을 할까요? 그냥 정보만 얻고 나가버리면 소용이 없잖아요.

A: 정보성 글이 많아져도 괜찮아요. ‘이 분야의 전문가’같은 포지셔닝을 할 수 있기 때문이죠! 잠재 고객은 ‘여기는 그저 팔려고만 애쓰는 곳이 아니라, 나에게 진짜 도움을 주려고 노력하는 구나. 다른 곳이랑 뭔가 좀 다르네’라는 인상을 받게 돼요. 

혹여 상품에 대해 홍보하는 내용을 담고 싶다면, 글 초중반에는 유용한 정보를 담고, 후반에는 홍보하는 내용을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작성해주세요.


또한 정보성 글이라고 해도 심심하지 않게, 몰입감 있게 작성해야겠죠! 블로그 대행사 위닝즈 구성원들은 설득력 있는 글들의 원리를 분석하고, 이를 콘텐츠에 적용하고 있어요. 그 방법을 일부 공개합니다.

  • 논리성: 문단과 문단을 징검다리처럼 이어준다고 생각하며 작성해보세요. 중간 중간에 논리가 빠지면 글의 몰입이 깨지고 신뢰도가 떨어져요.

  • 수치 & 출처를 사용하기: ‘전환율이 늘었어요’ VS ‘전환율 30% 증가’ 후자가 좀 더 눈에 잘 들어오죠? 또한 전문적인 자료를 인용하고 그에 대한 출처도 남겨주신다면, 더 신뢰도가 높아져요. 

  • 스토리텔링: 특히 글 초반에 고객의 현재 어려운 상황을 구체적으로 말해주는 전략, 아주 좋습니다. 예를 들어 이 서비스를 사용한 분들의 생생한 경험을 얻기 위해 인터뷰를 할 수 있어요. 1개월 무료 등 혜택을 주면서 후기 작성을 유도해도 좋고요. 


3) 구글, 네이버가 원하는 글을 쓰려면? ‘테크니컬 SEO’는 필수

아무리 열심히 쓴 글이라도 노출되지 않는 이유, 무엇일까요? 위닝즈가 분석한 결과는 간단합니다.

‘검색엔진이 모르기 때문’입니다.

즉 사람들이 좋아하는 글은 물론이고, 검색엔진이 우리 글을 쉽게 읽도록 만들어놔야 합니다. 검색엔진이 우리 콘텐츠를 잘 수집하도록 돕는 과정이 바로 ‘테크니컬 SEO’에요!


  • 스키마 마크업: 검색엔진이 콘텐츠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Schema.org 기준에 따라 우리 홈페이지 콘텐츠를 검색엔진 로봇의 언어로 번역해주는 과정이에요. [스키마 마크업 가이드 문서]에 쉽게 정리해두었습니다.

  • 메타 태그: 검색 결과에 노출되는 제목(title), 설명(description) 등을 설정하는 태그예요. 올바르게 작성하면 클릭률(CTR)에 큰 영향을 줍니다.

  • 오픈 그래프(og 태그): 우리가 글을 공유할 때, 이렇게 제목, 대표 이미지가 한눈에 보이죠? 일부 플랫폼은 설명란까지 보입니다. 이 요소들을 모두 오픈 그래프라고 해요.

OG 태그 설정 시 노출 화면


  • 오류 페이지, 중복 페이지 개선 작업: 잘못된 링크나 동일한 내용의 페이지가 많으면 검색엔진이 혼란을 겪어요. noindex 처리, 301 redirection 등의 작업을 통해 이를 정리해주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 캐노니컬 URL 세팅: 중복 페이지가 있거나 글로벌 페이지를 운영중일 때, 대표 URL을 지정해주는 설정이에요. 검색엔진에게 '이게 진짜 콘텐츠야'라고 알려주는 역할을 해요.

  • 파비콘 세팅: 'favorites icon'의 줄임말이에요. 웹사이트나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브라우저 탭에 표시되는 대표 아이콘을 반드시 설정해주세요. 작은 아이콘이지만 브랜드 인식에 큰 영향을 줍니다.

파비콘 노출 예시
  • 헤딩 태그(Heading tag) 설정: 글 제목에는 H1, 소제목에는 H2/H3를 쓰는 식으로 구조화하세요. 검색엔진이 글의 주제를 더 쉽게 이해해요!
     

  • 사이트맵 생성 및 등록: 검색 엔진이 알아서 크롤링해주기를 기다리기보다, 직접 우리 사이트의 정보를 알려주는 과정입니다. 생성 및 등록 방법은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의 정석을 참고해보세요!

  • 로봇 배제 표준 파일(robot.txt) 작업: robot.txt란, 크롤러라는 로봇이 특정 링크에 접근을 허용하거나 차단하는 역할을 해요. 중요한 페이지는 접근 허용으로 설정해, 크롤러가 정상적으로 수집할 수 있도록 작성해주세요.

  • 구글 서치 콘솔,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등록: 구글 서치 콘솔과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우리 웹사이트를 등록하는 거예요. 그럼 검색엔진에게 '이런 사이트도 있어!' 이렇게 알려주는 셈입니다. 그럼 검색엔진에게 발견될 확률이 올라가고, 검색결과에 노출될 확률도 높아집니다.


    ✔️ 등록 효과 1: 검색엔진이 우리를 인식하게 만든다.

    ✔️ 등록 효과 2: 우리 사이트의 구조와 콘텐츠 우선순위를 인지시킨다. (사이트맵, robots.txt를 통해 어떤 페이지를 우선으로 읽어야하는지 인지시키고, 어떤 페이지를 읽으면 안되는지 인지시킵니다.)

    ✔️ 등록 효과 3: 노출 현황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어떤 키워드로 유입되는지, 클릭률과 평균 순위는 어떤지까지 확인할 수 있어요.)


이전 글에서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사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만약 사이트 등록이 안 된다면 네이버 사이트 등록 안되는 이유와 해결법 3가지도 참고하세요!

여러분의 목표를 이룰 수 있는 블로그 대행사라면, 위닝즈가 아닌 다른 블로그 마케팅 대행사를 선택하셔도 괜찮습니다. 이 글을 읽는 분들이 수천만원의 손해를 보지 않고, 역으로 수천만원의 이익을 얻는 현명한 선택하시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작성했습니다. 

혹여 위닝즈에 관심 있거나, 혼자서 마케팅 방향성을 잡기 어려운 분들이라면 위닝즈가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안전하고 가파른 성장, 그 곁에 위닝즈가 있습니다. 

👉 블로그 마케팅 대행사 위닝즈와 상담하며, 무료로 마케팅 전략 받아보기

우리 회사 마케팅에 도움되는
B2B 마케팅 인사이트 매주 받기

우리 회사 마케팅에 도움되는
B2B 마케팅 인사이트 매주 받기

우리 회사 리드 2배 올려주는
위닝즈, 서비스 소개서 받기

우리 회사 리드 2배 올려주는
위닝즈에 대해 궁금하신가요?

다른 사람들이 많이 읽은 아티클

다른 사람들이
많이 읽은 아티클

B2B 마케터, 대표님들이 많이 읽어 본 아티클입니다. 지금 확인해보세요.

B2B 마케터, 대표님들이

많이 읽어 본 아티클입니다.

성공을 만드는 콘텐츠, 위닝즈가 씁니다.

위닝즈와 함께 고객의 신뢰를 얻고, 그로스를 만들어보세요.

support@thewinnings.kr

10F, 18 Bucheon-ro 198beon-gil, Bucheon-si

374-42-01157 ㅣ 2025-부천원미-0359호

성공을 만드는 콘텐츠, 위닝즈가 씁니다.

위닝즈와 함께 고객의 신뢰를 얻고

그로스를 만들어보세요.

support@thewinnings.kr

10F, 18 Bucheon-ro 198beon-gil, Bucheon-si

374-42-01157 ㅣ 2025-부천원미-0359호

성공을 만드는 콘텐츠, 위닝즈가 씁니다.

위닝즈와 함께 고객의 신뢰를 얻고

그로스를 만들어보세요.

support@thewinnings.kr

10F, 18 Bucheon-ro 198beon-gil, Bucheon-si

374-42-01157 ㅣ 2025-부천원미-0359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