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 광고비 0원으로 강력한 효과를 보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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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sights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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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8. 28.
위닝즈 팀이 심도깊게 분석한
B2B 마케팅 인사이트 매주 받기


온라인에서 수많은 기업이 치열하게 경쟁하는 시대입니다. 그런데 광고비를 쏟아붓지 않고, 단 0원으로 우리 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검색엔진 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입니다.
seoprofy에서 발표한 2025년 통계 자료에 따르면, B2B 마케터의 57%가 SEO를 가장 효과적인 디지털 마케팅 채널로 본다고 합니다.

B2B 마케터의 57%는 SEO를 가장 효과적인 디지털 마케팅 채널로 봅니다.
마케터의 70%는 SEO가 PPC보다 더 많은 매출을 창출한다고 확인했습니다.
SEO 캠페인의 긍정적인 ROI는 약 6~12개월 안에 달성됩니다.
그리고 마케터의 70%는 SEO가 검색광고보다 더 많은 매출을 창출한다고 밝혔습니다. 즉 B2B 업계에서 검색엔진마케팅의 효과는 수많은 글로벌 마케터에 의해 검증되고 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이란 무엇일까?
콘텐츠를 검색엔진에 최적화된 환경으로 만들어 주고, SERP(Search Engine Result Page)에 노출시키는 과정을 말합니다.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마케팅이라고도 부르죠.
특정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자연적으로 우리 사이트, 콘텐츠가가 상위에 노출된다면? 단 0원으로도 리드를 수집하고, 기업의 고객으로 전환시킬 수 있어요.
‘schema.org 사용법’을 검색하면, 위닝즈의 아티클이 1순위로 보입니다. SEO의 결과물이죠.

검색엔진 최적화(SEO) vs 검색광고 최적화(SEM) 뭐가 다를까?
그런데 검색엔진 최적화처럼 SERP 상단 노출을 노리는 또다른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검색광고 최적화(SEM)에요. 언뜻 보면 비슷해보이지만 둘은 완전히 다른 원리, 효과를 보입니다.
SEM는 유료 광고로 SERP 상단 노출을 노립니다. 클릭당 또는 노출당 과금이 됩니다. 반대로 SEO는 과금 없이 오가닉 유입을 유도해요.
SEO, SEM 둘다 좋은 방향입니다. 그러나 위닝즈는 SEO에 좀 더 힘을 싣는 것을 권합니다. 특히 B2B 사업이라면 리드의 의사결정 과정이 길고, 고객 확보 비용이 높습니다. SEM에 한달 최소 100만원은 써야 효과가 날텐데, B2B 사업은 전환이 느린 편이므로 ROI(광고비 대비 이익률)이 낮은 편이죠. 투자한 비용 대비 높은 성과를 내기가 어려운 구조입니다.
또한 무료로 꾸준히 리드를 확보하는 편이 비용적인 측면에서 효율적이에요. 마케팅 비용에 부담이 큰 소규모 기업이라면 더욱 SEO는 필수죠.
구글 검색엔진은 어떻게 작동할까?
그렇다면 이제 구글 SEO 마케팅을 하기 전, 어떻게 작동하는지 그 원리를 알아야 합니다.
크롤링(Crawling) : 검색엔진 로봇이 웹을 돌아다니며 페이지 정보를 수집합니다.
인덱싱(Indexing) : 수집한 정보를 검색엔진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합니다.
랭킹(Ranking) : 사용자의 검색 의도에 맞춰 관련성 높은 콘텐츠를 순위별로 보여줍니다.
즉, 우리의 콘텐츠가 제대로 수집-저장-노출의 과정을 거쳐야 고객의 눈 앞에 나타날 수 있다는 거죠. 그래서 이렇게 목표를 정해야 합니다.
검색엔진이 우리 콘텐츠를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세팅하기
잠재 고객의 검색 의도에 알맞은 콘텐츠를 발행하기
검색엔진과 잠재 고객, 모두가 좋아할법한 콘텐츠를 발행해야 검색엔진 최적화가 비로소 이루어지는 것이죠.
콘텐츠 SEO: EEAT가 담긴 콘텐츠 기획

그렇다면 검색엔진과 잠재 고객에게 환영받을만한 콘텐츠는 어떤 비밀이 숨겨져 있을까요? 그 힌트를 구글이 직접 보여주고 있습니다. 구글은 ‘EEAT’라는 원칙을 강조하고 있어요.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 시, EEAT가 담긴 콘텐츠를 만드는 방법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경험(Experience) : 생생한 경험이 담긴 콘텐츠
전문성(Expertise) : 해당 분야에 대한 지식과 이해
권위성(Authoritativeness) : 다른 곳에서 인정받은 콘텐츠
신뢰성(Trustworthiness) : 사용자에게 신뢰감을 주는 구조와 정보
전문성(Expertise)과 경험(Experience)을 동시에.
AI에서 찾을 수 없는 콘텐츠, 즉 작성자의 경험, 전문성 모두 담긴 콘텐츠가 선택받습니다. 잠재 고객에게 도움이 될만한 ‘사실 정보’ 위주로만 작성한다면, 전문성의 측면에서는 좋습니다. 다만 위닝즈는 향후 검색 시장의 변화에서는 살아남기란 어렵다’고 분석합니다.
챗지피티나 퍼플렉시티와 같은 AI, 이제 다들 하나 이상은 사용하고 계시죠? 그런데 잠재 고객들은 이제는 구글, 네이버와 같은 검색 엔진 말고도 챗지피티와 퍼플렉시티에서도 정보를 검색합니다. 예시로 ‘부동산 경매 방법’을 검색해봤습니다. 일목요연하게 정보를 알려주고 있죠.

즉 단순 정보만 발행한다면, AI의 정보 수집의 원천만 되고 경쟁력은 떨어지기 쉽습니다. AI 시대에서도 사람들이 우리 콘텐츠를 찾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구글에서 더 높은 가점을 받으려면 ‘경험’이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이죠.
그렇다면 경험과 전문성이 동시에 담긴 콘텐츠 SEO,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예시가 몇 가지 있습니다.
문제 해결 과정: 완벽한 모습만 보이는 대신, 시행착오까지 공유해주세요. 문제를 해결해나가며 발전하는 경험을 보여주면, 잠재 고객은 신뢰를 얻습니다.
실제 프로젝트 사례: 특정 프로젝트를 어떻게 진행했는지, 어떤 문제를 마주했는지, 그리고 결과가 어떻게 나왔는지를 단계별로 정리합니다. 특정 프로젝트에서만 얻을 수 있는 경험담과 전문성이 담겨 있죠.
고객 사례: 실제 사용해본 고객의 경험담이기 때문에, 생생하면서도 전문적인 지식을 담을 수 있습니다.

권위성(Authoritativeness)
전문가의 견해와 연구 인용으로 권위 쌓기
권위란 타인에게 인정받을 때 생겨나죠. 즉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 시, 콘텐츠 속에 타인에게 인정 받은 사람들의 견해가 필요합니다. 한 분야의 전문가를 그 예시에요. 만일 이들의 연구 결과를 인용한다면, 우리 콘텐츠도 권위를 얻을 수 있죠. 해당 의견에 대한 출처를 남기는 것도 잊지 마세요!
예시: 한국통상정보학회에 등재된 논문 <검색엔진 최적화 기법을 활용한 전자무역 마케팅 성과 분석>에 따르면, 검색엔진 최적화를 통해 53%의 중소기업이 신규 바이어 발굴에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백링크
또한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에서 권위성을 얻는 방법 또 다른 방법, 그 답은 ‘백링크’에요. 외부 사이트가 우리 웹사이트로 연결되도록 걸어주는 링크를 백링크라고 합니다.
검색엔진은 ‘이 사이트가 좋은 콘텐츠가 있으니, 다른 사이트에서도 추천해주는 구나!’라고 생각하며, 높은 점수를 줍니다. 그렇다면 백링크를 활용한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 방식, 어떤 게 있을까요?
협업 & 파트너십: 다른 브랜드와 공동 캠페인, 공동 이벤트를 진행하면서 서로의 사이트를 링크해줄 수 있습니다. A사와 B사가 공동으로 진행한 사례가 있다면, A사 홈페이지 아티클 하단에 B사 링크를 걸어주는 식이죠.
바이럴 & 공유 유도 콘텐츠: 무료 템플릿, 유용한 체크리스트, 트렌드 리포트 등을 제작하여 업로드해보세요.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퍼가고 싶은 콘텐츠가 되는 것이죠. 해당 콘텐츠를 지인, 동료에게도 링크를 공유하며, 백링크가 자연스레 생성됩니다.
커뮤니티: 우리 타겟 고객이 모여있는 커뮤니티를 찾아 글을 발행해보세요. 다만 해당 커뮤니티가 외부 링크를 허용하지 않는 커뮤니티라면 백링크가 쌓이지 않아요. 이런 부분만 주의하세요!

IT 업계, 스타트업 종사자가 타겟이라면? 커뮤니티 ‘EO planet’에 백링크를 올릴 수 있고요.
신뢰성(Trustworthiness)
이렇게 내용은 알차게 작성했더라도, 1페이지에 올라가지 못하는 콘텐츠가 넘쳐나고 있어요. 바로 이 ‘신뢰성’이 빠져 있기 때문이죠. 좀더 정확히 말하자면, 구글 검색엔진이 웹사이트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기 위해 설계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검색엔진에게 신뢰를 먼저 얻어야 그 다음 잠재 고객에게 보여질 수 있는 것이죠.
꾸준한 업로드
검색엔진은 ‘성실하게 관리되는 사이트’를 더 높이 평가합니다. 아무리 좋은 콘텐츠라도 가끔씩만 업로드 된다면, 관리되지 않는 사이트로 평가받는 것이죠. 최소 주 1회 이상 업로드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위닝즈도 매주 아티클을 꾸준히 업로드하고 있어요.
여기서 한 가지 팁을 말씀드리자면, 사실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사이트라면 효과가 나타나기까지 꽤 오랜 시간이 걸릴 거예요. 길면 몇 달이 걸릴 수 있습니다.
초보자가 처음 마라톤을 도전하는 것과 비슷한데요. 성과가 바로 나오지 않으니 의욕이 나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결국 꾸준히 업로드를 하지 못하고 가끔씩만 업로드하는 것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아래 원칙들을 지키며 꾸준히 올린다면 성과는 어느새 찾아와 있을 거예요.
키워드 최적화
키워드는 ‘롱테일 키워드’를 잡아주시는 게 좋습니다. 사용자의 검색 의도가 명확하게 담긴 키워드를 말합니다.
예시 : 노트북을 판매하는 브랜드에서 롱테일 키워드를 잡는다면?
❌: ‘노트북’
→ 검색 의도가 분명하지 않습니다. 노트북의 정의가 궁금한 사람일 수도 있고요. 노트북 관련 커뮤니티를 즐겨 찾는 사람일지도 모릅니다.
⭕: ‘대학생 노트북 추천’
→ 해당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람들은 대학생이거나 대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일 가능성이 높아요. 과제, 자기소개서를 쓰면서 편하게 사용할만한 노트북을 찾는 것이죠!

구글에서 ‘대학생 노트북 추천’을 검색한 결과
‘노트북’처럼 검색량이 높은 키워드라도, 키워드에 검색 의도가 명확하지 않다면 마케팅에 있어서 비효율적입니다. 검색 의도, 반드시 기억하세요!
또한 키워드 개수도 중요합니다. 1,000단어당 10회로 사용해주세요. 예를 들어 특정 키워드에 노출되고 싶은 마음에 20번 넘게 키워드를 본문에 반복한다면? 글 자체가 부자연스럽고 정보가 부실하게 인식될 수 있습니다.
H태그 구조화
H태그를 사용해주세요. H태그를 사용해서 내용을 단계적으로 구조화하면 독자도 내용을 빠르게 스캔할 수 있고, 검색엔진은 주제의 계층 관계를 명확히 파악할 수 있어요. 가독성이 높아지고, 좋은 콘텐츠로 평가받는 것이죠.
또한 글의 제목으로 인식되는 H1 태그에는 반드시 키워드를 삽입해주세요! 콘텐츠의 정체성을 보여준다고 생각하시면 좋아요.

H태그의 종류. H4보다 작은 소제목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을 노린다면?
또한 지금까지는 구글을 위주로 설명드렸지만, 네이버에 우리 홈페이지 검색 등록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티클에서 확인해보세요!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 성과 체크 기준 5
SEO로 인한 성과를 체크할 때는 아래 질문들에 대해 스스로 답하며,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를 체크해보세요!
오가닉 세션: 타깃 키워드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유입되었을까?
키워드 랭킹: 타깃 키워드로 SERP에서 정상적으로 노출되고 있을까? 몇 순위에 노출되고 있을까?
평균 세션 시간: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얼마나 머물렀을까?
이탈률: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방문하고 이탈하는 비율이 얼마나 될까?
전환율: 해당 글을 통해 문의 수는 얼마나 늘었을까?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 방대한 내용이지만 실천하다보면 금방 익숙해집니다. EEAT 원칙을 반영한 양질의 콘텐츠, 사용자 친화적인 사이트 구조, 꾸준한 관리가 모인다면 비로소 결과가 나타날 거에요.
다소 시간은 걸릴 수 있지만, 한 번 자리 잡으면 광고비를 쓰지 않아도 고객이 직접 찾아오는 선순환이 시작됩니다. 지금부터 시작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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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 광고비 0원으로 강력한 효과를 보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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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8. 28.
우리 회사 마케팅에 도움되는
B2B 마케팅 인사이트 매주 받기


온라인에서 수많은 기업이 치열하게 경쟁하는 시대입니다. 그런데 광고비를 쏟아붓지 않고, 단 0원으로 우리 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검색엔진 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입니다.
seoprofy에서 발표한 2025년 통계 자료에 따르면, B2B 마케터의 57%가 SEO를 가장 효과적인 디지털 마케팅 채널로 본다고 합니다.

B2B 마케터의 57%는 SEO를 가장 효과적인 디지털 마케팅 채널로 봅니다.
마케터의 70%는 SEO가 PPC보다 더 많은 매출을 창출한다고 확인했습니다.
SEO 캠페인의 긍정적인 ROI는 약 6~12개월 안에 달성됩니다.
그리고 마케터의 70%는 SEO가 검색광고보다 더 많은 매출을 창출한다고 밝혔습니다. 즉 B2B 업계에서 검색엔진마케팅의 효과는 수많은 글로벌 마케터에 의해 검증되고 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이란 무엇일까?
콘텐츠를 검색엔진에 최적화된 환경으로 만들어 주고, SERP(Search Engine Result Page)에 노출시키는 과정을 말합니다.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마케팅이라고도 부르죠.
특정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자연적으로 우리 사이트, 콘텐츠가가 상위에 노출된다면? 단 0원으로도 리드를 수집하고, 기업의 고객으로 전환시킬 수 있어요.
‘schema.org 사용법’을 검색하면, 위닝즈의 아티클이 1순위로 보입니다. SEO의 결과물이죠.

검색엔진 최적화(SEO) vs 검색광고 최적화(SEM) 뭐가 다를까?
그런데 검색엔진 최적화처럼 SERP 상단 노출을 노리는 또다른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검색광고 최적화(SEM)에요. 언뜻 보면 비슷해보이지만 둘은 완전히 다른 원리, 효과를 보입니다.
SEM는 유료 광고로 SERP 상단 노출을 노립니다. 클릭당 또는 노출당 과금이 됩니다. 반대로 SEO는 과금 없이 오가닉 유입을 유도해요.
SEO, SEM 둘다 좋은 방향입니다. 그러나 위닝즈는 SEO에 좀 더 힘을 싣는 것을 권합니다. 특히 B2B 사업이라면 리드의 의사결정 과정이 길고, 고객 확보 비용이 높습니다. SEM에 한달 최소 100만원은 써야 효과가 날텐데, B2B 사업은 전환이 느린 편이므로 ROI(광고비 대비 이익률)이 낮은 편이죠. 투자한 비용 대비 높은 성과를 내기가 어려운 구조입니다.
또한 무료로 꾸준히 리드를 확보하는 편이 비용적인 측면에서 효율적이에요. 마케팅 비용에 부담이 큰 소규모 기업이라면 더욱 SEO는 필수죠.
구글 검색엔진은 어떻게 작동할까?
그렇다면 이제 구글 SEO 마케팅을 하기 전, 어떻게 작동하는지 그 원리를 알아야 합니다.
크롤링(Crawling) : 검색엔진 로봇이 웹을 돌아다니며 페이지 정보를 수집합니다.
인덱싱(Indexing) : 수집한 정보를 검색엔진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합니다.
랭킹(Ranking) : 사용자의 검색 의도에 맞춰 관련성 높은 콘텐츠를 순위별로 보여줍니다.
즉, 우리의 콘텐츠가 제대로 수집-저장-노출의 과정을 거쳐야 고객의 눈 앞에 나타날 수 있다는 거죠. 그래서 이렇게 목표를 정해야 합니다.
검색엔진이 우리 콘텐츠를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세팅하기
잠재 고객의 검색 의도에 알맞은 콘텐츠를 발행하기
검색엔진과 잠재 고객, 모두가 좋아할법한 콘텐츠를 발행해야 검색엔진 최적화가 비로소 이루어지는 것이죠.
콘텐츠 SEO: EEAT가 담긴 콘텐츠 기획

그렇다면 검색엔진과 잠재 고객에게 환영받을만한 콘텐츠는 어떤 비밀이 숨겨져 있을까요? 그 힌트를 구글이 직접 보여주고 있습니다. 구글은 ‘EEAT’라는 원칙을 강조하고 있어요.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 시, EEAT가 담긴 콘텐츠를 만드는 방법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경험(Experience) : 생생한 경험이 담긴 콘텐츠
전문성(Expertise) : 해당 분야에 대한 지식과 이해
권위성(Authoritativeness) : 다른 곳에서 인정받은 콘텐츠
신뢰성(Trustworthiness) : 사용자에게 신뢰감을 주는 구조와 정보
전문성(Expertise)과 경험(Experience)을 동시에.
AI에서 찾을 수 없는 콘텐츠, 즉 작성자의 경험, 전문성 모두 담긴 콘텐츠가 선택받습니다. 잠재 고객에게 도움이 될만한 ‘사실 정보’ 위주로만 작성한다면, 전문성의 측면에서는 좋습니다. 다만 위닝즈는 향후 검색 시장의 변화에서는 살아남기란 어렵다’고 분석합니다.
챗지피티나 퍼플렉시티와 같은 AI, 이제 다들 하나 이상은 사용하고 계시죠? 그런데 잠재 고객들은 이제는 구글, 네이버와 같은 검색 엔진 말고도 챗지피티와 퍼플렉시티에서도 정보를 검색합니다. 예시로 ‘부동산 경매 방법’을 검색해봤습니다. 일목요연하게 정보를 알려주고 있죠.

즉 단순 정보만 발행한다면, AI의 정보 수집의 원천만 되고 경쟁력은 떨어지기 쉽습니다. AI 시대에서도 사람들이 우리 콘텐츠를 찾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구글에서 더 높은 가점을 받으려면 ‘경험’이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이죠.
그렇다면 경험과 전문성이 동시에 담긴 콘텐츠 SEO,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예시가 몇 가지 있습니다.
문제 해결 과정: 완벽한 모습만 보이는 대신, 시행착오까지 공유해주세요. 문제를 해결해나가며 발전하는 경험을 보여주면, 잠재 고객은 신뢰를 얻습니다.
실제 프로젝트 사례: 특정 프로젝트를 어떻게 진행했는지, 어떤 문제를 마주했는지, 그리고 결과가 어떻게 나왔는지를 단계별로 정리합니다. 특정 프로젝트에서만 얻을 수 있는 경험담과 전문성이 담겨 있죠.
고객 사례: 실제 사용해본 고객의 경험담이기 때문에, 생생하면서도 전문적인 지식을 담을 수 있습니다.

권위성(Authoritativeness)
전문가의 견해와 연구 인용으로 권위 쌓기
권위란 타인에게 인정받을 때 생겨나죠. 즉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 시, 콘텐츠 속에 타인에게 인정 받은 사람들의 견해가 필요합니다. 한 분야의 전문가를 그 예시에요. 만일 이들의 연구 결과를 인용한다면, 우리 콘텐츠도 권위를 얻을 수 있죠. 해당 의견에 대한 출처를 남기는 것도 잊지 마세요!
예시: 한국통상정보학회에 등재된 논문 <검색엔진 최적화 기법을 활용한 전자무역 마케팅 성과 분석>에 따르면, 검색엔진 최적화를 통해 53%의 중소기업이 신규 바이어 발굴에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백링크
또한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에서 권위성을 얻는 방법 또 다른 방법, 그 답은 ‘백링크’에요. 외부 사이트가 우리 웹사이트로 연결되도록 걸어주는 링크를 백링크라고 합니다.
검색엔진은 ‘이 사이트가 좋은 콘텐츠가 있으니, 다른 사이트에서도 추천해주는 구나!’라고 생각하며, 높은 점수를 줍니다. 그렇다면 백링크를 활용한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 방식, 어떤 게 있을까요?
협업 & 파트너십: 다른 브랜드와 공동 캠페인, 공동 이벤트를 진행하면서 서로의 사이트를 링크해줄 수 있습니다. A사와 B사가 공동으로 진행한 사례가 있다면, A사 홈페이지 아티클 하단에 B사 링크를 걸어주는 식이죠.
바이럴 & 공유 유도 콘텐츠: 무료 템플릿, 유용한 체크리스트, 트렌드 리포트 등을 제작하여 업로드해보세요.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퍼가고 싶은 콘텐츠가 되는 것이죠. 해당 콘텐츠를 지인, 동료에게도 링크를 공유하며, 백링크가 자연스레 생성됩니다.
커뮤니티: 우리 타겟 고객이 모여있는 커뮤니티를 찾아 글을 발행해보세요. 다만 해당 커뮤니티가 외부 링크를 허용하지 않는 커뮤니티라면 백링크가 쌓이지 않아요. 이런 부분만 주의하세요!

IT 업계, 스타트업 종사자가 타겟이라면? 커뮤니티 ‘EO planet’에 백링크를 올릴 수 있고요.
신뢰성(Trustworthiness)
이렇게 내용은 알차게 작성했더라도, 1페이지에 올라가지 못하는 콘텐츠가 넘쳐나고 있어요. 바로 이 ‘신뢰성’이 빠져 있기 때문이죠. 좀더 정확히 말하자면, 구글 검색엔진이 웹사이트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기 위해 설계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검색엔진에게 신뢰를 먼저 얻어야 그 다음 잠재 고객에게 보여질 수 있는 것이죠.
꾸준한 업로드
검색엔진은 ‘성실하게 관리되는 사이트’를 더 높이 평가합니다. 아무리 좋은 콘텐츠라도 가끔씩만 업로드 된다면, 관리되지 않는 사이트로 평가받는 것이죠. 최소 주 1회 이상 업로드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위닝즈도 매주 아티클을 꾸준히 업로드하고 있어요.
여기서 한 가지 팁을 말씀드리자면, 사실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사이트라면 효과가 나타나기까지 꽤 오랜 시간이 걸릴 거예요. 길면 몇 달이 걸릴 수 있습니다.
초보자가 처음 마라톤을 도전하는 것과 비슷한데요. 성과가 바로 나오지 않으니 의욕이 나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결국 꾸준히 업로드를 하지 못하고 가끔씩만 업로드하는 것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아래 원칙들을 지키며 꾸준히 올린다면 성과는 어느새 찾아와 있을 거예요.
키워드 최적화
키워드는 ‘롱테일 키워드’를 잡아주시는 게 좋습니다. 사용자의 검색 의도가 명확하게 담긴 키워드를 말합니다.
예시 : 노트북을 판매하는 브랜드에서 롱테일 키워드를 잡는다면?
❌: ‘노트북’
→ 검색 의도가 분명하지 않습니다. 노트북의 정의가 궁금한 사람일 수도 있고요. 노트북 관련 커뮤니티를 즐겨 찾는 사람일지도 모릅니다.
⭕: ‘대학생 노트북 추천’
→ 해당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람들은 대학생이거나 대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일 가능성이 높아요. 과제, 자기소개서를 쓰면서 편하게 사용할만한 노트북을 찾는 것이죠!

구글에서 ‘대학생 노트북 추천’을 검색한 결과
‘노트북’처럼 검색량이 높은 키워드라도, 키워드에 검색 의도가 명확하지 않다면 마케팅에 있어서 비효율적입니다. 검색 의도, 반드시 기억하세요!
또한 키워드 개수도 중요합니다. 1,000단어당 10회로 사용해주세요. 예를 들어 특정 키워드에 노출되고 싶은 마음에 20번 넘게 키워드를 본문에 반복한다면? 글 자체가 부자연스럽고 정보가 부실하게 인식될 수 있습니다.
H태그 구조화
H태그를 사용해주세요. H태그를 사용해서 내용을 단계적으로 구조화하면 독자도 내용을 빠르게 스캔할 수 있고, 검색엔진은 주제의 계층 관계를 명확히 파악할 수 있어요. 가독성이 높아지고, 좋은 콘텐츠로 평가받는 것이죠.
또한 글의 제목으로 인식되는 H1 태그에는 반드시 키워드를 삽입해주세요! 콘텐츠의 정체성을 보여준다고 생각하시면 좋아요.

H태그의 종류. H4보다 작은 소제목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을 노린다면?
또한 지금까지는 구글을 위주로 설명드렸지만, 네이버에 우리 홈페이지 검색 등록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티클에서 확인해보세요!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 성과 체크 기준 5
SEO로 인한 성과를 체크할 때는 아래 질문들에 대해 스스로 답하며,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를 체크해보세요!
오가닉 세션: 타깃 키워드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유입되었을까?
키워드 랭킹: 타깃 키워드로 SERP에서 정상적으로 노출되고 있을까? 몇 순위에 노출되고 있을까?
평균 세션 시간: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얼마나 머물렀을까?
이탈률: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방문하고 이탈하는 비율이 얼마나 될까?
전환율: 해당 글을 통해 문의 수는 얼마나 늘었을까?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 방대한 내용이지만 실천하다보면 금방 익숙해집니다. EEAT 원칙을 반영한 양질의 콘텐츠, 사용자 친화적인 사이트 구조, 꾸준한 관리가 모인다면 비로소 결과가 나타날 거에요.
다소 시간은 걸릴 수 있지만, 한 번 자리 잡으면 광고비를 쓰지 않아도 고객이 직접 찾아오는 선순환이 시작됩니다. 지금부터 시작해보세요!
온라인에서 수많은 기업이 치열하게 경쟁하는 시대입니다. 그런데 광고비를 쏟아붓지 않고, 단 0원으로 우리 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검색엔진 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입니다.
seoprofy에서 발표한 2025년 통계 자료에 따르면, B2B 마케터의 57%가 SEO를 가장 효과적인 디지털 마케팅 채널로 본다고 합니다.

B2B 마케터의 57%는 SEO를 가장 효과적인 디지털 마케팅 채널로 봅니다.
마케터의 70%는 SEO가 PPC보다 더 많은 매출을 창출한다고 확인했습니다.
SEO 캠페인의 긍정적인 ROI는 약 6~12개월 안에 달성됩니다.
그리고 마케터의 70%는 SEO가 검색광고보다 더 많은 매출을 창출한다고 밝혔습니다. 즉 B2B 업계에서 검색엔진마케팅의 효과는 수많은 글로벌 마케터에 의해 검증되고 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이란 무엇일까?
콘텐츠를 검색엔진에 최적화된 환경으로 만들어 주고, SERP(Search Engine Result Page)에 노출시키는 과정을 말합니다.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마케팅이라고도 부르죠.
특정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자연적으로 우리 사이트, 콘텐츠가가 상위에 노출된다면? 단 0원으로도 리드를 수집하고, 기업의 고객으로 전환시킬 수 있어요.
‘schema.org 사용법’을 검색하면, 위닝즈의 아티클이 1순위로 보입니다. SEO의 결과물이죠.

검색엔진 최적화(SEO) vs 검색광고 최적화(SEM) 뭐가 다를까?
그런데 검색엔진 최적화처럼 SERP 상단 노출을 노리는 또다른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검색광고 최적화(SEM)에요. 언뜻 보면 비슷해보이지만 둘은 완전히 다른 원리, 효과를 보입니다.
SEM는 유료 광고로 SERP 상단 노출을 노립니다. 클릭당 또는 노출당 과금이 됩니다. 반대로 SEO는 과금 없이 오가닉 유입을 유도해요.
SEO, SEM 둘다 좋은 방향입니다. 그러나 위닝즈는 SEO에 좀 더 힘을 싣는 것을 권합니다. 특히 B2B 사업이라면 리드의 의사결정 과정이 길고, 고객 확보 비용이 높습니다. SEM에 한달 최소 100만원은 써야 효과가 날텐데, B2B 사업은 전환이 느린 편이므로 ROI(광고비 대비 이익률)이 낮은 편이죠. 투자한 비용 대비 높은 성과를 내기가 어려운 구조입니다.
또한 무료로 꾸준히 리드를 확보하는 편이 비용적인 측면에서 효율적이에요. 마케팅 비용에 부담이 큰 소규모 기업이라면 더욱 SEO는 필수죠.
구글 검색엔진은 어떻게 작동할까?
그렇다면 이제 구글 SEO 마케팅을 하기 전, 어떻게 작동하는지 그 원리를 알아야 합니다.
크롤링(Crawling) : 검색엔진 로봇이 웹을 돌아다니며 페이지 정보를 수집합니다.
인덱싱(Indexing) : 수집한 정보를 검색엔진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합니다.
랭킹(Ranking) : 사용자의 검색 의도에 맞춰 관련성 높은 콘텐츠를 순위별로 보여줍니다.
즉, 우리의 콘텐츠가 제대로 수집-저장-노출의 과정을 거쳐야 고객의 눈 앞에 나타날 수 있다는 거죠. 그래서 이렇게 목표를 정해야 합니다.
검색엔진이 우리 콘텐츠를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세팅하기
잠재 고객의 검색 의도에 알맞은 콘텐츠를 발행하기
검색엔진과 잠재 고객, 모두가 좋아할법한 콘텐츠를 발행해야 검색엔진 최적화가 비로소 이루어지는 것이죠.
콘텐츠 SEO: EEAT가 담긴 콘텐츠 기획

그렇다면 검색엔진과 잠재 고객에게 환영받을만한 콘텐츠는 어떤 비밀이 숨겨져 있을까요? 그 힌트를 구글이 직접 보여주고 있습니다. 구글은 ‘EEAT’라는 원칙을 강조하고 있어요.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 시, EEAT가 담긴 콘텐츠를 만드는 방법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경험(Experience) : 생생한 경험이 담긴 콘텐츠
전문성(Expertise) : 해당 분야에 대한 지식과 이해
권위성(Authoritativeness) : 다른 곳에서 인정받은 콘텐츠
신뢰성(Trustworthiness) : 사용자에게 신뢰감을 주는 구조와 정보
전문성(Expertise)과 경험(Experience)을 동시에.
AI에서 찾을 수 없는 콘텐츠, 즉 작성자의 경험, 전문성 모두 담긴 콘텐츠가 선택받습니다. 잠재 고객에게 도움이 될만한 ‘사실 정보’ 위주로만 작성한다면, 전문성의 측면에서는 좋습니다. 다만 위닝즈는 향후 검색 시장의 변화에서는 살아남기란 어렵다’고 분석합니다.
챗지피티나 퍼플렉시티와 같은 AI, 이제 다들 하나 이상은 사용하고 계시죠? 그런데 잠재 고객들은 이제는 구글, 네이버와 같은 검색 엔진 말고도 챗지피티와 퍼플렉시티에서도 정보를 검색합니다. 예시로 ‘부동산 경매 방법’을 검색해봤습니다. 일목요연하게 정보를 알려주고 있죠.

즉 단순 정보만 발행한다면, AI의 정보 수집의 원천만 되고 경쟁력은 떨어지기 쉽습니다. AI 시대에서도 사람들이 우리 콘텐츠를 찾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구글에서 더 높은 가점을 받으려면 ‘경험’이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이죠.
그렇다면 경험과 전문성이 동시에 담긴 콘텐츠 SEO,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예시가 몇 가지 있습니다.
문제 해결 과정: 완벽한 모습만 보이는 대신, 시행착오까지 공유해주세요. 문제를 해결해나가며 발전하는 경험을 보여주면, 잠재 고객은 신뢰를 얻습니다.
실제 프로젝트 사례: 특정 프로젝트를 어떻게 진행했는지, 어떤 문제를 마주했는지, 그리고 결과가 어떻게 나왔는지를 단계별로 정리합니다. 특정 프로젝트에서만 얻을 수 있는 경험담과 전문성이 담겨 있죠.
고객 사례: 실제 사용해본 고객의 경험담이기 때문에, 생생하면서도 전문적인 지식을 담을 수 있습니다.

권위성(Authoritativeness)
전문가의 견해와 연구 인용으로 권위 쌓기
권위란 타인에게 인정받을 때 생겨나죠. 즉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 시, 콘텐츠 속에 타인에게 인정 받은 사람들의 견해가 필요합니다. 한 분야의 전문가를 그 예시에요. 만일 이들의 연구 결과를 인용한다면, 우리 콘텐츠도 권위를 얻을 수 있죠. 해당 의견에 대한 출처를 남기는 것도 잊지 마세요!
예시: 한국통상정보학회에 등재된 논문 <검색엔진 최적화 기법을 활용한 전자무역 마케팅 성과 분석>에 따르면, 검색엔진 최적화를 통해 53%의 중소기업이 신규 바이어 발굴에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백링크
또한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에서 권위성을 얻는 방법 또 다른 방법, 그 답은 ‘백링크’에요. 외부 사이트가 우리 웹사이트로 연결되도록 걸어주는 링크를 백링크라고 합니다.
검색엔진은 ‘이 사이트가 좋은 콘텐츠가 있으니, 다른 사이트에서도 추천해주는 구나!’라고 생각하며, 높은 점수를 줍니다. 그렇다면 백링크를 활용한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 방식, 어떤 게 있을까요?
협업 & 파트너십: 다른 브랜드와 공동 캠페인, 공동 이벤트를 진행하면서 서로의 사이트를 링크해줄 수 있습니다. A사와 B사가 공동으로 진행한 사례가 있다면, A사 홈페이지 아티클 하단에 B사 링크를 걸어주는 식이죠.
바이럴 & 공유 유도 콘텐츠: 무료 템플릿, 유용한 체크리스트, 트렌드 리포트 등을 제작하여 업로드해보세요.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퍼가고 싶은 콘텐츠가 되는 것이죠. 해당 콘텐츠를 지인, 동료에게도 링크를 공유하며, 백링크가 자연스레 생성됩니다.
커뮤니티: 우리 타겟 고객이 모여있는 커뮤니티를 찾아 글을 발행해보세요. 다만 해당 커뮤니티가 외부 링크를 허용하지 않는 커뮤니티라면 백링크가 쌓이지 않아요. 이런 부분만 주의하세요!

IT 업계, 스타트업 종사자가 타겟이라면? 커뮤니티 ‘EO planet’에 백링크를 올릴 수 있고요.
신뢰성(Trustworthiness)
이렇게 내용은 알차게 작성했더라도, 1페이지에 올라가지 못하는 콘텐츠가 넘쳐나고 있어요. 바로 이 ‘신뢰성’이 빠져 있기 때문이죠. 좀더 정확히 말하자면, 구글 검색엔진이 웹사이트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기 위해 설계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검색엔진에게 신뢰를 먼저 얻어야 그 다음 잠재 고객에게 보여질 수 있는 것이죠.
꾸준한 업로드
검색엔진은 ‘성실하게 관리되는 사이트’를 더 높이 평가합니다. 아무리 좋은 콘텐츠라도 가끔씩만 업로드 된다면, 관리되지 않는 사이트로 평가받는 것이죠. 최소 주 1회 이상 업로드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위닝즈도 매주 아티클을 꾸준히 업로드하고 있어요.
여기서 한 가지 팁을 말씀드리자면, 사실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사이트라면 효과가 나타나기까지 꽤 오랜 시간이 걸릴 거예요. 길면 몇 달이 걸릴 수 있습니다.
초보자가 처음 마라톤을 도전하는 것과 비슷한데요. 성과가 바로 나오지 않으니 의욕이 나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결국 꾸준히 업로드를 하지 못하고 가끔씩만 업로드하는 것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아래 원칙들을 지키며 꾸준히 올린다면 성과는 어느새 찾아와 있을 거예요.
키워드 최적화
키워드는 ‘롱테일 키워드’를 잡아주시는 게 좋습니다. 사용자의 검색 의도가 명확하게 담긴 키워드를 말합니다.
예시 : 노트북을 판매하는 브랜드에서 롱테일 키워드를 잡는다면?
❌: ‘노트북’
→ 검색 의도가 분명하지 않습니다. 노트북의 정의가 궁금한 사람일 수도 있고요. 노트북 관련 커뮤니티를 즐겨 찾는 사람일지도 모릅니다.
⭕: ‘대학생 노트북 추천’
→ 해당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람들은 대학생이거나 대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일 가능성이 높아요. 과제, 자기소개서를 쓰면서 편하게 사용할만한 노트북을 찾는 것이죠!

구글에서 ‘대학생 노트북 추천’을 검색한 결과
‘노트북’처럼 검색량이 높은 키워드라도, 키워드에 검색 의도가 명확하지 않다면 마케팅에 있어서 비효율적입니다. 검색 의도, 반드시 기억하세요!
또한 키워드 개수도 중요합니다. 1,000단어당 10회로 사용해주세요. 예를 들어 특정 키워드에 노출되고 싶은 마음에 20번 넘게 키워드를 본문에 반복한다면? 글 자체가 부자연스럽고 정보가 부실하게 인식될 수 있습니다.
H태그 구조화
H태그를 사용해주세요. H태그를 사용해서 내용을 단계적으로 구조화하면 독자도 내용을 빠르게 스캔할 수 있고, 검색엔진은 주제의 계층 관계를 명확히 파악할 수 있어요. 가독성이 높아지고, 좋은 콘텐츠로 평가받는 것이죠.
또한 글의 제목으로 인식되는 H1 태그에는 반드시 키워드를 삽입해주세요! 콘텐츠의 정체성을 보여준다고 생각하시면 좋아요.

H태그의 종류. H4보다 작은 소제목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을 노린다면?
또한 지금까지는 구글을 위주로 설명드렸지만, 네이버에 우리 홈페이지 검색 등록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티클에서 확인해보세요!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 성과 체크 기준 5
SEO로 인한 성과를 체크할 때는 아래 질문들에 대해 스스로 답하며,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를 체크해보세요!
오가닉 세션: 타깃 키워드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유입되었을까?
키워드 랭킹: 타깃 키워드로 SERP에서 정상적으로 노출되고 있을까? 몇 순위에 노출되고 있을까?
평균 세션 시간: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얼마나 머물렀을까?
이탈률: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방문하고 이탈하는 비율이 얼마나 될까?
전환율: 해당 글을 통해 문의 수는 얼마나 늘었을까?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 방대한 내용이지만 실천하다보면 금방 익숙해집니다. EEAT 원칙을 반영한 양질의 콘텐츠, 사용자 친화적인 사이트 구조, 꾸준한 관리가 모인다면 비로소 결과가 나타날 거에요.
다소 시간은 걸릴 수 있지만, 한 번 자리 잡으면 광고비를 쓰지 않아도 고객이 직접 찾아오는 선순환이 시작됩니다. 지금부터 시작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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