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에서는 광고보다 콘텐츠가 더 효과적인 이유 5가지


Team winnings
Insights
3
min read
2025. 5. 9.
위닝즈 팀이 매주 4시간 넘게 분석한
B2B 마케팅 인사이트를 구독해보세요.


예전엔 B2B 업종이어도 무작정 광고부터 했습니다.
제가 마케팅 인턴 시절에는 B2B 마케팅에 대해 아무것도 모를 때라 정말 많이 헤맸습니다. 무작정 다른 기업들이 하는대로 검색광고도 돌려보고, 인스타그램 광고도 돌려봤는데요. 물론 돈을 쓰니까 성과가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돈을 쓴만큼 결과가 나오고, 광고를 끄거나 광고의 경쟁이 심해지면 성과가 떨어지곤 했어요.

광고에만 의존하면 아래와 같은 어려움이 생겨요.
한번 도입하면 월에 몇십만원~몇백만원을 지출하는 B2B 서비스 특성상, 구매를 신중하게 고려한다.
광고를 보고 바로 문의로 전환되지 않기 때문에, 전환 효율이 낮아진다.
전환당 비용이 3만원에서 10만원까지 올라간다. 광고비 대비 효율이 낮아진다.
특히, 전환당 비용이 3만원~10만원 정도의 성과면 회사로부터 광고비를 더 투자받기도 어렵다.
그렇다고 광고를 꺼버리면 문의가 아예 들어오지 않는 악순환이 발생한다.
광고는 집행해두고 기회를 기다리는 느낌이라 좀 더 수동적인 액션인데요. 이것보다 더 적극적으로 기회를 만드는 노력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광고는 한번 잘 세팅해두면 머신러닝이 우리 대신 일해주니까, 우리가 스스로 기회를 만드는 노력도 함께 병행한다면 시너지가 생깁니다.

위닝즈 사무실 앞
한 고객사는 광고없이 콘텐츠에만 집중해봤다.
제가 B2B 마케팅 업무를 하며 메타 광고, 검색 광고 등만 집행해드린 A기업이 있고, 광고비를 아예 집행하지 않고 ‘SEO 전략 및 콘텐츠 발행’에 집중해서 업무를 진행한 B기업이 있습니다.
전자는 광고비 월 150만원으로 문의가 월 3건 정도 들어왔고, 계약으로 이어진 건은 0건이었습니다.
후자는 광고비 0원으로 월 10~20건의 문의가 들어왔습니다. 매월 3건 이상 계약으로 전환되었고요.

위닝즈 클라이언트 B기업
B2B에서 광고보다 콘텐츠가 더 효과적인 이유 5
B2B 서비스는 한번 도입하면 그걸 전사 직원들이 다 쓰게 된다.
그래서 인스타그램에서 광고 한번 본다고 바로 구매하지 않는다.
홈페이지나 외부채널에 올라온 콘텐츠를 통해 이 회사에 대한 정보를 얻는다.
우리 회사에 유용할 것 같다고 판단이 되면 내부에 제안해본다.
긍정적인 반응이 있다면 도입을 결정하고, 홈페이지에 문의를 남긴다.
B2B 서비스는 기업에서 한번 도입하고 나면 전사 직원들이 이걸 다 쓰게 될 수도 있습니다. 혹여나 다른 직원들이 불만족할 경우, 도입하자고 주장한 자신이 책임져야 하죠. 그러다보니 도입이 더 신중해지는 게 당연합니다.
따라서 B2B 기업들은 신뢰감을 줄 수 있는 성공사례와 양질의 콘텐츠로 승부해야 합니다.
위닝즈와 함께하면 이런 성과가 나옵니다.
1년동안 오가닉 트래픽 927퍼센트 성장
위닝즈와 함께한 뒤 평균 매출 성장 2배
콘텐츠 마케팅으로 연간 7,200만원의 매출 추가 확보

1년간 성공사례 제작 및 콘텐츠 제작 업무를 진행한 클라이언트의 트래픽 그래프
B2B 비즈니스라면 이런 콘텐츠를 준비해보세요
1. 이미 우리 서비스를 사용 중인 고객사 성공사례
업종별 활용사례 콘텐츠
자사 서비스를 도입한 고객사의 성공사례 콘텐츠 (Before & After 비교)
2. 핵심 기능 소개 및 사용법 콘텐츠
우리 서비스에만 있는 핵심 기능 소개
해당 기능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A-Z까지 사용법 안내
기능 개발 히스토리, 직원 인터뷰
3. 우리 회사 서비스와 관련된 PDF E-Book
업종별 활용사례 리포트
도입 시 비용 및 기대 매출을 정리한 리포트
기업 상황별 적합 요금제 및 도입 절차 안내서
테크니컬 SEO도 신경써서, 더 많이 노출시키세요
어떤 홈페이지는 구글 검색결과에 잘 노출되는데, 어떤 홈페이지는 검색해도 나오지 않습니다. 왜 그런걸까요? 바로 테크니컬 SEO 작업이 수행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콘텐츠 작업에 들어가기 전, 홈페이지의 테크니컬 SEO 현황을 진단해드리고 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개선해드립니다. 테크니컬 SEO 개선으로 적은 노력으로도 효율 높은 성과를 얻으실 수 있도록, 효율을 최대한으로 높여드립니다.

SEO에 기반하여, 장기적으로 유입을 늘리세요
[키워드 전략]
상위노출될 가능성이 높은 키워드로 집중적으로 콘텐츠를 만들어드립니다.
위닝즈는 키워드별 검색량을 전략적으로 분석하여, 경쟁이 치열하지 않은 키워드를 선정해드립니다.
[양질의 콘텐츠로 체류시간 늘리기]
기능 소개 및 사용법 콘텐츠 제작, 고객사 활용사례 콘텐츠로 고객에게 진짜 유용한 정보를 줍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고객이 홈페이지에 오래 체류하게 되는데요. 이 콘텐츠를 통해 다른 곳에선 얻을 수 없는 정보를 얻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고객이 오래 머무르는 콘텐츠를 만들면, 상위노출 확률이 올라가고 더 많은 오가닉 유입을 만들 수 있습니다.
더 구체적인 성공사례 인터뷰까지
성공사례는 효과가 확실하지만 오프라인 취재부터 촬영, 편집, 콘텐츠 작성, 배포까지 은근히 품이 많이 듭니다. 대표님은 보통 IR, 사업 운영, 직원 관리로 바쁘시고, 인하우스 마케터는 PR, 광고 집행, 행사 준비로 많이 바쁘실텐데요. 위닝즈가 귀찮지만 중요한 일인 ‘고객사 성공사례’ 제작 업무를 대신 해드립니다. 🔗성공사례 제작 서비스 자세히보기 ->
위닝즈를 레버리지하여, 기업의 성장 동력을 하나 더 만드세요
일을 잘한다는 건 ‘치밀한 전략’ + ‘활발한 소통’ + ‘성실함’이 합쳐진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위닝즈는 아래 3가지를 가장 우선으로 두고 일합니다.
# 1 치밀한 전략: 치밀한 전략을 세워, 적은 노력으로 가장 큰 성과를 낼 수 있는 키워드를 선택하고 효과 높은 콘텐츠를 만듭니다.
# 2 활발한 소통: 인하우스 직원으로 일하지 않아도 활발한 소통으로 서비스를 이해하고, 사업의 변경사항을 능동적으로 이해합니다. 활발한 소통 덕분에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가 높기 때문에 더 좋은 콘텐츠가 나옵니다.
# 3 책임감: 책임감과 성실함은 기본이지만 잘 지키지 않는 곳이 많습니다. 약속한 업무는 무슨 일이 있어도 완수합니다.

위닝즈가 광고를 꺼도 문의가 계속 들어오는 기업의 '자산'을 만들어드릴게요! 위닝즈에게 콘텐츠 제작 업무를 맡기고 싶거나, 마케팅 고민을 가지고 계신다면 저희에게 편하게 털어놓으세요 🔐
귀사 서비스를 자세하게 분석한 뒤 비대면 미팅을 통해 최적의 마케팅 액션을 제안해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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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B에서는 광고보다 콘텐츠가 더 효과적인 이유 5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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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5.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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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B 마케팅 인사이트를 구독해보세요.


예전엔 B2B 업종이어도 무작정 광고부터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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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돈을 쓴만큼 결과가 나오고, 광고를 끄거나 광고의 경쟁이 심해지면 성과가 떨어지곤 했어요.

광고에만 의존하면 아래와 같은 어려움이 생겨요.
한번 도입하면 월에 몇십만원~몇백만원을 지출하는 B2B 서비스 특성상, 구매를 신중하게 고려한다.
광고를 보고 바로 문의로 전환되지 않기 때문에, 전환 효율이 낮아진다.
전환당 비용이 3만원에서 10만원까지 올라간다. 광고비 대비 효율이 낮아진다.
특히, 전환당 비용이 3만원~10만원 정도의 성과면 회사로부터 광고비를 더 투자받기도 어렵다.
그렇다고 광고를 꺼버리면 문의가 아예 들어오지 않는 악순환이 발생한다.
광고는 집행해두고 기회를 기다리는 느낌이라 좀 더 수동적인 액션인데요. 이것보다 더 적극적으로 기회를 만드는 노력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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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닝즈 사무실 앞
한 고객사는 광고없이 콘텐츠에만 집중해봤다.
제가 B2B 마케팅 업무를 하며 메타 광고, 검색 광고 등만 집행해드린 A기업이 있고, 광고비를 아예 집행하지 않고 ‘SEO 전략 및 콘텐츠 발행’에 집중해서 업무를 진행한 B기업이 있습니다.
전자는 광고비 월 150만원으로 문의가 월 3건 정도 들어왔고, 계약으로 이어진 건은 0건이었습니다.
후자는 광고비 0원으로 월 10~20건의 문의가 들어왔습니다. 매월 3건 이상 계약으로 전환되었고요.

위닝즈 클라이언트 B기업
B2B에서 광고보다 콘텐츠가 더 효과적인 이유 5
B2B 서비스는 한번 도입하면 그걸 전사 직원들이 다 쓰게 된다.
그래서 인스타그램에서 광고 한번 본다고 바로 구매하지 않는다.
홈페이지나 외부채널에 올라온 콘텐츠를 통해 이 회사에 대한 정보를 얻는다.
우리 회사에 유용할 것 같다고 판단이 되면 내부에 제안해본다.
긍정적인 반응이 있다면 도입을 결정하고, 홈페이지에 문의를 남긴다.
B2B 서비스는 기업에서 한번 도입하고 나면 전사 직원들이 이걸 다 쓰게 될 수도 있습니다. 혹여나 다른 직원들이 불만족할 경우, 도입하자고 주장한 자신이 책임져야 하죠. 그러다보니 도입이 더 신중해지는 게 당연합니다.
따라서 B2B 기업들은 신뢰감을 줄 수 있는 성공사례와 양질의 콘텐츠로 승부해야 합니다.
위닝즈와 함께하면 이런 성과가 나옵니다.
1년동안 오가닉 트래픽 927퍼센트 성장
위닝즈와 함께한 뒤 평균 매출 성장 2배
콘텐츠 마케팅으로 연간 7,200만원의 매출 추가 확보

1년간 성공사례 제작 및 콘텐츠 제작 업무를 진행한 클라이언트의 트래픽 그래프
B2B 비즈니스라면 이런 콘텐츠를 준비해보세요
1. 이미 우리 서비스를 사용 중인 고객사 성공사례
업종별 활용사례 콘텐츠
자사 서비스를 도입한 고객사의 성공사례 콘텐츠 (Before & After 비교)
2. 핵심 기능 소개 및 사용법 콘텐츠
우리 서비스에만 있는 핵심 기능 소개
해당 기능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A-Z까지 사용법 안내
기능 개발 히스토리, 직원 인터뷰
3. 우리 회사 서비스와 관련된 PDF E-Book
업종별 활용사례 리포트
도입 시 비용 및 기대 매출을 정리한 리포트
기업 상황별 적합 요금제 및 도입 절차 안내서
테크니컬 SEO도 신경써서, 더 많이 노출시키세요
어떤 홈페이지는 구글 검색결과에 잘 노출되는데, 어떤 홈페이지는 검색해도 나오지 않습니다. 왜 그런걸까요? 바로 테크니컬 SEO 작업이 수행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콘텐츠 작업에 들어가기 전, 홈페이지의 테크니컬 SEO 현황을 진단해드리고 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개선해드립니다. 테크니컬 SEO 개선으로 적은 노력으로도 효율 높은 성과를 얻으실 수 있도록, 효율을 최대한으로 높여드립니다.

SEO에 기반하여, 장기적으로 유입을 늘리세요
[키워드 전략]
상위노출될 가능성이 높은 키워드로 집중적으로 콘텐츠를 만들어드립니다.
위닝즈는 키워드별 검색량을 전략적으로 분석하여, 경쟁이 치열하지 않은 키워드를 선정해드립니다.
[양질의 콘텐츠로 체류시간 늘리기]
기능 소개 및 사용법 콘텐츠 제작, 고객사 활용사례 콘텐츠로 고객에게 진짜 유용한 정보를 줍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고객이 홈페이지에 오래 체류하게 되는데요. 이 콘텐츠를 통해 다른 곳에선 얻을 수 없는 정보를 얻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고객이 오래 머무르는 콘텐츠를 만들면, 상위노출 확률이 올라가고 더 많은 오가닉 유입을 만들 수 있습니다.
더 구체적인 성공사례 인터뷰까지
성공사례는 효과가 확실하지만 오프라인 취재부터 촬영, 편집, 콘텐츠 작성, 배포까지 은근히 품이 많이 듭니다. 대표님은 보통 IR, 사업 운영, 직원 관리로 바쁘시고, 인하우스 마케터는 PR, 광고 집행, 행사 준비로 많이 바쁘실텐데요. 위닝즈가 귀찮지만 중요한 일인 ‘고객사 성공사례’ 제작 업무를 대신 해드립니다. 🔗성공사례 제작 서비스 자세히보기 ->
위닝즈를 레버리지하여, 기업의 성장 동력을 하나 더 만드세요
일을 잘한다는 건 ‘치밀한 전략’ + ‘활발한 소통’ + ‘성실함’이 합쳐진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위닝즈는 아래 3가지를 가장 우선으로 두고 일합니다.
# 1 치밀한 전략: 치밀한 전략을 세워, 적은 노력으로 가장 큰 성과를 낼 수 있는 키워드를 선택하고 효과 높은 콘텐츠를 만듭니다.
# 2 활발한 소통: 인하우스 직원으로 일하지 않아도 활발한 소통으로 서비스를 이해하고, 사업의 변경사항을 능동적으로 이해합니다. 활발한 소통 덕분에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가 높기 때문에 더 좋은 콘텐츠가 나옵니다.
# 3 책임감: 책임감과 성실함은 기본이지만 잘 지키지 않는 곳이 많습니다. 약속한 업무는 무슨 일이 있어도 완수합니다.

위닝즈가 광고를 꺼도 문의가 계속 들어오는 기업의 '자산'을 만들어드릴게요! 위닝즈에게 콘텐츠 제작 업무를 맡기고 싶거나, 마케팅 고민을 가지고 계신다면 저희에게 편하게 털어놓으세요 🔐
귀사 서비스를 자세하게 분석한 뒤 비대면 미팅을 통해 최적의 마케팅 액션을 제안해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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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돈을 쓴만큼 결과가 나오고, 광고를 끄거나 광고의 경쟁이 심해지면 성과가 떨어지곤 했어요.

광고에만 의존하면 아래와 같은 어려움이 생겨요.
한번 도입하면 월에 몇십만원~몇백만원을 지출하는 B2B 서비스 특성상, 구매를 신중하게 고려한다.
광고를 보고 바로 문의로 전환되지 않기 때문에, 전환 효율이 낮아진다.
전환당 비용이 3만원에서 10만원까지 올라간다. 광고비 대비 효율이 낮아진다.
특히, 전환당 비용이 3만원~10만원 정도의 성과면 회사로부터 광고비를 더 투자받기도 어렵다.
그렇다고 광고를 꺼버리면 문의가 아예 들어오지 않는 악순환이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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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는 한번 잘 세팅해두면 머신러닝이 우리 대신 일해주니까, 우리가 스스로 기회를 만드는 노력도 함께 병행한다면 시너지가 생깁니다.

위닝즈 사무실 앞
한 고객사는 광고없이 콘텐츠에만 집중해봤다.
제가 B2B 마케팅 업무를 하며 메타 광고, 검색 광고 등만 집행해드린 A기업이 있고, 광고비를 아예 집행하지 않고 ‘SEO 전략 및 콘텐츠 발행’에 집중해서 업무를 진행한 B기업이 있습니다.
전자는 광고비 월 150만원으로 문의가 월 3건 정도 들어왔고, 계약으로 이어진 건은 0건이었습니다.
후자는 광고비 0원으로 월 10~20건의 문의가 들어왔습니다. 매월 3건 이상 계약으로 전환되었고요.

위닝즈 클라이언트 B기업
B2B에서 광고보다 콘텐츠가 더 효과적인 이유 5
B2B 서비스는 한번 도입하면 그걸 전사 직원들이 다 쓰게 된다.
그래서 인스타그램에서 광고 한번 본다고 바로 구매하지 않는다.
홈페이지나 외부채널에 올라온 콘텐츠를 통해 이 회사에 대한 정보를 얻는다.
우리 회사에 유용할 것 같다고 판단이 되면 내부에 제안해본다.
긍정적인 반응이 있다면 도입을 결정하고, 홈페이지에 문의를 남긴다.
B2B 서비스는 기업에서 한번 도입하고 나면 전사 직원들이 이걸 다 쓰게 될 수도 있습니다. 혹여나 다른 직원들이 불만족할 경우, 도입하자고 주장한 자신이 책임져야 하죠. 그러다보니 도입이 더 신중해지는 게 당연합니다.
따라서 B2B 기업들은 신뢰감을 줄 수 있는 성공사례와 양질의 콘텐츠로 승부해야 합니다.
위닝즈와 함께하면 이런 성과가 나옵니다.
1년동안 오가닉 트래픽 927퍼센트 성장
위닝즈와 함께한 뒤 평균 매출 성장 2배
콘텐츠 마케팅으로 연간 7,200만원의 매출 추가 확보

1년간 성공사례 제작 및 콘텐츠 제작 업무를 진행한 클라이언트의 트래픽 그래프
B2B 비즈니스라면 이런 콘텐츠를 준비해보세요
1. 이미 우리 서비스를 사용 중인 고객사 성공사례
업종별 활용사례 콘텐츠
자사 서비스를 도입한 고객사의 성공사례 콘텐츠 (Before & After 비교)
2. 핵심 기능 소개 및 사용법 콘텐츠
우리 서비스에만 있는 핵심 기능 소개
해당 기능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A-Z까지 사용법 안내
기능 개발 히스토리, 직원 인터뷰
3. 우리 회사 서비스와 관련된 PDF E-Book
업종별 활용사례 리포트
도입 시 비용 및 기대 매출을 정리한 리포트
기업 상황별 적합 요금제 및 도입 절차 안내서
테크니컬 SEO도 신경써서, 더 많이 노출시키세요
어떤 홈페이지는 구글 검색결과에 잘 노출되는데, 어떤 홈페이지는 검색해도 나오지 않습니다. 왜 그런걸까요? 바로 테크니컬 SEO 작업이 수행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콘텐츠 작업에 들어가기 전, 홈페이지의 테크니컬 SEO 현황을 진단해드리고 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개선해드립니다. 테크니컬 SEO 개선으로 적은 노력으로도 효율 높은 성과를 얻으실 수 있도록, 효율을 최대한으로 높여드립니다.

SEO에 기반하여, 장기적으로 유입을 늘리세요
[키워드 전략]
상위노출될 가능성이 높은 키워드로 집중적으로 콘텐츠를 만들어드립니다.
위닝즈는 키워드별 검색량을 전략적으로 분석하여, 경쟁이 치열하지 않은 키워드를 선정해드립니다.
[양질의 콘텐츠로 체류시간 늘리기]
기능 소개 및 사용법 콘텐츠 제작, 고객사 활용사례 콘텐츠로 고객에게 진짜 유용한 정보를 줍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고객이 홈페이지에 오래 체류하게 되는데요. 이 콘텐츠를 통해 다른 곳에선 얻을 수 없는 정보를 얻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고객이 오래 머무르는 콘텐츠를 만들면, 상위노출 확률이 올라가고 더 많은 오가닉 유입을 만들 수 있습니다.
더 구체적인 성공사례 인터뷰까지
성공사례는 효과가 확실하지만 오프라인 취재부터 촬영, 편집, 콘텐츠 작성, 배포까지 은근히 품이 많이 듭니다. 대표님은 보통 IR, 사업 운영, 직원 관리로 바쁘시고, 인하우스 마케터는 PR, 광고 집행, 행사 준비로 많이 바쁘실텐데요. 위닝즈가 귀찮지만 중요한 일인 ‘고객사 성공사례’ 제작 업무를 대신 해드립니다. 🔗성공사례 제작 서비스 자세히보기 ->
위닝즈를 레버리지하여, 기업의 성장 동력을 하나 더 만드세요
일을 잘한다는 건 ‘치밀한 전략’ + ‘활발한 소통’ + ‘성실함’이 합쳐진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위닝즈는 아래 3가지를 가장 우선으로 두고 일합니다.
# 1 치밀한 전략: 치밀한 전략을 세워, 적은 노력으로 가장 큰 성과를 낼 수 있는 키워드를 선택하고 효과 높은 콘텐츠를 만듭니다.
# 2 활발한 소통: 인하우스 직원으로 일하지 않아도 활발한 소통으로 서비스를 이해하고, 사업의 변경사항을 능동적으로 이해합니다. 활발한 소통 덕분에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가 높기 때문에 더 좋은 콘텐츠가 나옵니다.
# 3 책임감: 책임감과 성실함은 기본이지만 잘 지키지 않는 곳이 많습니다. 약속한 업무는 무슨 일이 있어도 완수합니다.

위닝즈가 광고를 꺼도 문의가 계속 들어오는 기업의 '자산'을 만들어드릴게요! 위닝즈에게 콘텐츠 제작 업무를 맡기고 싶거나, 마케팅 고민을 가지고 계신다면 저희에게 편하게 털어놓으세요 🔐
귀사 서비스를 자세하게 분석한 뒤 비대면 미팅을 통해 최적의 마케팅 액션을 제안해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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